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DUCO May 21. 2024

나의 위치는 어디일까

내 위치 찾기

나의 위치는 어디일까


여기서의 위치는 

'어디까지 성공했나?'

의미가 아니라

실제 내가 있어야 하는 위치를 뜻한다


문상훈 배우님께서 유퀴즈라는 프로그램에 나와

조세호 MC님에게 주었던 편지의 내용이 화제였다


편지의 내용으로는


"생명을 다루는 의사가 가장 많은 죽음을 목격하고

무대를 밝히는 조명감독님이 가장 어두운 곳에 있는 것처럼


남을 웃기는 직업의 형님이 얼마나 많은 상처를 문지르며

살아왔을지 상상하기도 어려워요


별점 매기기 좋아하는 세상에서 날카로운 평가의 단어들을

웃음으로 바꿔주는 세호형에게 늘 마음의 빚을 지고 있습니다


태양이 햇볕을 생색내지 않듯

웃음을 주는 일을 기쁨으로 생각하는 형님께


제가 마음의 연고로 생각하는 

이 시집을 드립니다


사는 동안 사람들에게 준 웃음들을 돌려받는

나날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2022. 가을. 상훈 올림"



보기만해도 눈물이 나올거 같은 편지의 내용 속

가장 첫 문장들에 눈길이 갔다


'생명을 다루는 의사가 가장 많은 죽음을 목격하고'

'무대를 밝히는 조명감독님이 가장 어두운 곳에 있는 것처럼'


위 문장들을 읽으며 느낀점으로는 

'내가 있어야하는 위치'


나의 위치는 어디일까


내가 바라는 내 모습을 완성했을때의 나는

어느 위치에서 등대같은 역할을 할 수 있을까


꿈을 향해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움직일 수 있게끔 도와주는 것이 

내 목표라면


꿈을향해 가지 못하는 사람들의 곁에서

모진말들을 듣더라도

해보자고 한 마디라도 더 말해주어야 할까


출발선에 있는 이들에게

다가가 호각을 불어주는 사람이 되어야 할까


어렵지만 대충 그 언저리 즈음

나부터 계속 가보면서

뚜렷하게 바라봐야겠다


태양이 햇볕을 생색내지 않기에

나또한 내가 있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곳

그 곳으로 가보려한다

알아보려한다


내가 어디에 있어야하는지를


+단지 시작하는 것에서부터

작가의 이전글 클라이밍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