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동부 자동차 여행하기> 미국동부여행
▲ 모홍크 산장(Mohonk Mountain House)의 가을 © Kyros YN
미국에서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하며 편안하게 며칠 쉴 만한 리조트호텔이 몇 곳 있다. 미국 남부는 애슈빌(Asheville, NC)의 빌트모어 에스테이트(Biltmore Estate)가 유명하고, 북부 뉴욕에는 모홍크 산장(Mohonk Mountain House)이 잘 알려져 있다.
가을단풍이 절정이라, 지난 봄에 다녀왔던 모홍크 산장을 다시 찾는다. 뉴욕시에서 약 2시간을 달려오는 동안 뉴욕 북부는 온통 울긋불긋한 단풍으로 화려하다. 허드슨 밸리(Hudson Valley)의 강변 주택과 단풍숲, 한가로이 떠 있는 요트가 그지없이 아름답고 평화롭다.
뉴 팔츠(New Paltz)에서 모홍크 로드(R. 6)를 따라 북서쪽으로 15분 정도 산길을 따라 올라가면, 좌측에 모홍크 산장 게이트 하우스(Gate House)가 나타난다. 모홍크 산장 출입은 사전 예약을 해야 가능하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사전 예약 후 모홍크 산장에서 식사가 가능했는데, 요즘에는 투숙객에 한하여 메인 다이닝 룸(Main Dining Room)을 이용할 수 있다.
모홍크 보호지역(Mohonk Preserve)으로 둘러싸인 모홍크 산장은 국립 역사 랜드마크 리조트(National Historic Landmark Resort)이다. 이곳은 뉴욕시에서 북쪽으로 약 145 km 떨어진 허드슨 계곡 뉴 팔츠 마을의 드넓은 지역을 차지히고 있다.
1870년대 스마일리(Smiley) 형제가 시작한 이 리조트 부지 대부분은 1963년 모홍크 보호지역에 양도되었다(출처: https://www.mohonk.com). 약 32.37 km²(980만 평)가 넘는 뉴욕 최대 규모 비영리 자연보호 구역에는 20 km의 마차 트레일, 절벽, 들판, 숲, 정원이 펼쳐져 있으며 트레킹 최적지로 유명하다.
산장으로 향하는 곳곳에 야생동물 보호를 위한 안내표지판이 세워져 있고, 숲길 가까이에서 사슴과 다람쥐 등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야간에는 로드킬(Roadkill)이 빈번히 발생하므로 안전운전이 필요하다.
게이트 하우스에서 10여 분 들어가면 산장에 도착한다. 약 5.36 km²(162만 평) 부지는 대부분 초원과 정원으로 꾸며져 있고, 28개의 타워룸(Tower room) 등 259개 객실이 있다. 실내 수영장, 스파, 테니스장, 박물관이 있으며, 겨울철에는 야외 아이스 스케이트장에서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100~150년 된 남동쪽 리조트 건물이 제법 고풍스러워 보인다. 승마와 마차투어를 위한 승마장 시설도 마련되어 있는 광활한 자연 속 리조트 호텔이다.
리조트 북동쪽 끝에 널따란 반원형 전망 창문이 있는 메인 다이닝 룸(Main Dining Room)이 있다. 주로 투숙객을 위해 사용되며 철 따라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다. 창밖으로 모홍크 보호지역의 다채로운 풍경도 감상할 수 있다. 사계절 어느 때라도 좋다.
스마일리 형제의 야외 생활(Outdoor life)에 대한 애정 덕분에, 리조트 지역 상당 부분은 자연환경 보존을 위한 실험 공간과 야외 생활을 연구하는 교육적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넓은 정원에 나들이 나온 사슴가족의 모습이 평화롭고 행복해 보인다.
다양한 화초와 수목이 어우러진 정원 바위틈 사이에 피어 있는 하얀 도라지꽃, 그 소담한 꽃송이가 한국 산야를 대하는 듯 한결 정겹게 느껴진다.
리조트 건물 앞 남서쪽으로 길이 800 m, 수심 18 m에 달하는 모홍크 호수(Mohonk Lake)가 길게 자리하고 있다. 보트 놀이 등 각종 수상스포츠를 경험할 수 있고, 호수 길을 따라 승마나 산책을 즐길 수도 있다. 곳곳에 정자(Gazebo)가 설치되어 있어 주위 경관을 감상하거나 잠시 쉬어갈 수 있다.
호텔에서 도보 40분 정도 거리 산 정상(약 417 m)에, 앨버트 스마일리(Albert Smiley)를 기념하는 약 21m 높이의 석조 스카이 탑 타워(Sky Top Tower)가 1923년에 건립되었다(출처: 上同). 한때 산불 감시탑으로 쓰였던 이곳에서 조망하는 파노라믹 뷰(Panoramic View)와 호수를 품은 가을 단풍숲이 장관(壯觀)이다.
트레킹을 마무리하고 호텔로 돌아오는 길, 저 멀리 석양은 화려한 단풍숲 위에 짙은 그림자를 남기고 있다.
언제든지 찾아갈 수 있는 아름다운 자연이 우리 곁에 있다는 것은 커다란 혜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