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캉 Jun 21. 2024

디지털 시대에 낭만적인 그 선배

-소설가 황선만

 내가 아는 그 선배는 인생을 내내 감성적인 아날로그처럼 살아왔다. 마치 구한말의 지식인처럼 기자가 되려 했고 작가가 되려 했으며, 그 무엇보다 시대에 고뇌하는 인간이 되려고 했다. 한 참을, 여전히 디지털 시대에 지치고 쓰러지고 작아지더라도 꿈은 낭만적으로 꾸는 그 어떤 이가 되려 했다.

 

 내게 처음으로 기형도의 시집을 사주었고, 내 시덥지 않은 건방에도 반응하고 젊은 날의 열정으로 받아줬다.

 언젠가 한 동안의 소원함과 서먹함에도, 아니 젊은 시절 잠깐의 만남과 인연에도…오랜만에 만난 회한과 추억으로 나를 나보다 더 낭만적이고 멋있게 기억해 주었다.

 

 21세기 디지털 시대에 여전히 낭만적인 그 선배가 소설가가 되었다.

별로 놀랍지 않았다. 언젠가는 그렇게 될 줄 안 것처럼…


여기에 그의 소설집을 소개한다. 아직 다 읽지 못했지만 편견 없이 보려 한다.

낭만주의 시대를 살아왔던 우리를 추억하며……


24년 한국작가상 소설부문 수상작


또한 그 시절, 그 공간에 서점의 이름이기도 했던 그리운 시 구절을 적어본다


-김수영


풀이 눕는다

비를 몰고 오는 동풍에 나부껴

풀은 눕고

드디어 울었다

날이 흐려서 더 울다가

다시 누웠다


풀이 눕는다

바람보다 더 빨리 눕는다

바람보다 더 빨리 울고

바람보다 먼저 일어 난다


날이 흐리고 풀이 눕는다

발목까지

발밑까지 눕는다

바람보다 늦게 누워도

바람보다 먼저 일어나고

바람보다 늦게 울어도

바람보다 먼저 웃는다

날이 흐리고 풀뿌리가 눕는다.



24.6. 수채화

-24.6월. 로캉.

작가의 이전글 일상과 그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