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마무라 Jan 07. 2024

군말

나는 군말을 싫어한다. 작품 앞에 서문을 주저리주저리 적은 작가들을 참을 수가 없다. 작가는 작품으로만 세상과 상대하는 사람들이다. 서문을 적는다는 것은 작품 속에 자신을 다 담지 못했다는 뜻이고 작품 속에 자신을 다 담지 못한 사람은 진정한 작가가 아니다. 이를테면 전력투구 하지 못한 것이다. 서문은 그것에 대한 변명일 뿐이다. 

그럼에도 내가 브런치를 시작하기에 앞서 군말을 적는 까닭은 우선 나는 작가가 아니고 작가가 될 자질도 없으며 작가가 되고 싶은 지도 잘 모르겠기 때문이다. 즉 나는 작품에 대한 의무와 책임에서 벗어나는 특권을 누린다. 나는 내가 군말을 적고 싶으면 언제까지고 군말을 적을 수 있다. 

그러니 앞으로 지을 죄에 선행하여 변호부터 시작하겠다. 

아버지, 저는 예술에 대하여는 지독할 정도로 무지합니다. 그러나 나에게는 느낄 수 있는 영혼이란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만으로도 당신의 창조물을 보고 웃음 짓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