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빈 Mar 05. 2024

저축률 237% 올리는 3가지 방법

필살 저축법

[저축률 237% 올리는 3가지 방법]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중요할까, 돈을 아끼고 잘 모으는 것이 중요할까?


단언컨데, 소득보다 저축이 더 중요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소득이 아무리 높아봤자, 소비수준 또한 높다면 남는 돈이 없어질 것이다. 부자는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 아닌, 자산의 크기가 큰 사람을 뜻하기 때문에 돈을 많이만 번다고 해서 부자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돈을 아끼고 모아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텐데, 왜 사람들은 저축을 잘 하지 못할까? 이유는 간단하다. 가장 큰 이유로는 습관이 들지 않아서이고, 저축을 하긴 하더라도 기준을 잘 모르기 때문에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중간에 포기하거나, 지속해야 할 이유를 잃기도 한다.


돈을 관리함에 있어 저축률을 높이는 건 매우 중요하다. 이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3가지 있다.


첫 번째, 소비통제.


가장 진부하지만 확실한 방법이다. 소비를 통제해야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래야만 저축할 수 있는 돈이 모이기 때문이다. 소비를 통제하기가 어렵다면, 환경설정을 해야한다. 통장을 분리하여 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가계부를 작성하며 소비 내역을 지속 점검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두 번째, 부가소득 전액저축.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급 이외에 소득을 보상이라고 생각하고 불필요 소비를 감행한다. 인센티브, 명절 상여금, 용돈 등. 우리는 이 부가소득을 보상소비하지 않고 추가로 저축할 때, 저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세 번째, 습관성 강제저축.


취미로 10만원 짜리 적금 드는 습관을 가져보거나, 주거래 은행이 아닌 곳에 계좌를 만들어 돈을 저축하고 은행 어플을 삭제하는 등. 저축을 하나의 놀이처럼 활용해보는 것이다. 돈도 운동과 같다. 처음에는 너무 지루하고 고통스럽지만, 하다보면 나를 더 건강하게 만들어준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나아가서는 진심으로 흥미를 느끼는 순간이 오기 마련이다. 이에 습관적으로 강제 저축을 하는 취미는, 나를 더 윤택한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최고의 습관이 될 것이다.


이 처럼, 소득 또한 우리 인생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소득보다 더 중요한 절약과 저축에 대해 지속적으로 의식적인 고민을 하며 재정 관리를 해나간다면, 분명 경제적 수준이 머물거나 고이는 것이 아닌 우상향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머니트레이너 #장빈 #올바른돈관리

작가의 이전글 [월급날 카드값 빠지면 통장이 텅장이 되서 고민이라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