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는 내 개인비서가 될 수 있을까?
다소 늦었지만 2024년 상반기를 ChatGPT와 함께 회고해보았다. 2024년 초에 세운 목표들은 잘 달성되고 있는지? 하반기에는 어떻게 더 달려야 2024년 목표들을 달성할 수 있는지, AI와 함께 점검해보았다.
AI에게 질문을 할 때에는 내가 원하는 정보들을 답변할 수 있도록 아주 구체적으로 질문하는게 좋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귀찮음+막막함 이슈로 추상적으로 질문을 해보았다.
ChatGPT는 이런 식으로 항목을 나누어 회고를 하는 것을 권했고, 모든걸 다 하고 싶지만 일단 1번의 "2024년 목표 달성 여부 평가"만 해보기로 했다.
내가 2024년에 세워두었던 연간 목표는 아래와 같다.
⭕ 운전면허 따기 → 달성
❌ 브런치 팔로워 100명 → 글을 너무 안써서 실패..
△ 책 한 달에 한 권 이상 읽기 → 1~5월 성공, 6/7월 실패
△ 돈 모으기 → 저축 계획은 달성 중, 소비 줄이기는 실패
⭕ 커리어 관련 자격증 따기 → 달성 (sql 자격증, aipd 자격증)
❌ 이직하기 → 실패 (하지만 포트폴리오와 이력서를 업데이트하긴 했다)
이 현황을 알려주면서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지 추천해달라, 그리고 표 형태로 정리해달라고 요구해봤다.
오옹.. 표 형태로 보기 쉽게 정리해주었으며, 성공/실패 원인과, 향후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알려주었다. 하지만 뭔가 부족한 느낌쓰..?
달성하지 못한 목표들에 대해 향후 개선방안을 제안해준 것은 좋았으나, 다소 추상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네가 내 개인 비서라고 생각하고, 아주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제안해줘"라고 요구했다.
+) 그리고 이직에 대한 답변을 돕기 위해 내가 IT 업계의 프로덕트 매니저라는 사실도 언급해주었다.
내 요구사항들을 반영해서 ChatGPT가 하반기에 어떻게 노력하면 될지 아주 구체적으로 알려주었다! 매달 5개 구직공고에 지원...? 빡센걸...?
내가 세운 목표에 따라서
1) 현재 상황이 어떤지 짚어주었고
2) 월별 목표, 주간 목표, 일일 목표를 나누어서 제시해주었고
3) 추가적이고 실용적인 전략도 제안해주었다.
-> 면접 질문 모음에 준비해라, 링크드인을 활용해봐라, 독서 앱을 써보라든가,, 등등
이제는 AI의 도움을 수용해서 내가 되돌아볼 단계이다. AI와 대화하면서 도움을 받을 순 있지만 깊게 생각해보고 되돌아보는건 내 몫이다. 첫 번째 질문에서 제안해준대로 어떤 점을 배웠고, 부족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개인 메모장에 진솔하게 작성해볼 예정이다. (ChatGPT가 솔직하게 하는게 중요하다고도 제안해줬다)
이후에는 꼬리 질문들을 통해
- 어떤 면접 질문들에 대비하면 좋을지 구체적으로 알려달라
- 내 경험들을 알려주고, 이 경험들을 어필할 수 있는 답변 개요를 짜달라
- 내 출퇴근/이동 시간이 어느정도 걸리고, 이 시간을 어떻게 독서에 활용할지 추천해달라
- 독서 리스트와 리뷰들을 어떤 내용들을 담아 관리하면 좋을지 추천해달라
- 하반기에 추가적으로 세울 목표가 있을지도 추천해달라
와 같은 질문들을 추가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ChatGPT와의 대화를 통해 달성한건 왜 달성할 수 있었는지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고, 실패한 목표는 하반기에 어떻게 개선을 하면 좋을지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ChatGPT를 업무에 활용할 때는 많이 사용하지만 이렇게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적은 별로 없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고 유용했다. 앞으로도 연간 계획을 세우거나 회고할 때, 아니면 인생이 노잼일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개인적인 고민들도 ChatGPT와 함께 풀어나가보려고 한다.
AI야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