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은 다른 SNS와는 다르게 인스타 계정의 여러 타입을 제공합니다.
이 부분을 어느정도 이해하시고 계정을 만드셔야 롱런하는 계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대로된 인스타 계정을 만드는법들을 정리해서 소개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타 계정은 크게 개인 계정과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나뉘어지며
프로페셔널 계정은 비즈니스 계정과 크리에이터 계정 2가지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먼저 개인 계정과, 프로페셔널 계정의 차이점을 말씀드려볼건데요.
만약에 내가 친구들과 소소하게 소통하기위해 계정을 만들거라면 개인 계정을 만드시면 되고요.
적극적으로 내 계정을 키워보겠다라고 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프로페셔널 계정을 만드셔야합니다.
이유는 앞으로 소개해드릴 프로페셔널 계정만의 기능 때문인데요.
프로페셔널 계정에서만 진행할 수 있는 2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오직 프로페셔널 게정에서만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팔로워의 증감은 물론 팔로워의 성별, 연령, 위치, 활동시간 그리고 내가 올린 콘텐츠의 노출 및 도달까지!
나의 콘텐츠와 팔로워의 성향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계정을 성장시키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사실 자연유입 (오가닉) 유저들이 유입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가끔 성장이 둔화되거나 정체되는 시기에는 유료광고를 돌려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유료광고는 오직 프로페셔널 계정에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괜한 분석이나 유료광고를 꼭 돌릴필요가 없다면야 개인계정을 생성하면되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웬만하면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생성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개인 계정으로 시작하셨더라도 언제든지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이 가능하니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아요.
프로페셔널 계정을 선택하시면 거기서 또 비즈니스 계정과 크리에이터 계정을 선택하셔야하는데요.
목적에 따라 타입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비즈니스 계정은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라던지 점포 및 가게를 운영하는 분들이
인스타그램을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보통 인스타 계정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 사용하곤 하죠.
크리에이터 계정의 경우에는 인플루언서나 셀럽들이 많이 사용하는데요.
자기 자신을 브랜딩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곤 해요. 여기서 예를 들어보면 편할텐데요.
똑같은 ‘음식’을 주제로한 계정이라 할지라도 가령 ㅇㅇ족발이라는 업체를 홍보하실거면 비즈니스 계정으로,
먹스타그램의 느낌을 내고싶다면 크리에이터 계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적으로 큰 차이점은 없으나 비즈니스계정에서는 샵 추가 혹은 행동 유도 버튼들을 추가할 수 있어서
식당 예약 같은 기능들을 추가해볼 수 있습니다.
반면 크리에이터 계정에서는 릴스나 스토리에 사용가능한 음원의 폭이 더 넓다는 장점이 있죠.
괜히 비즈니스 계정은 노출을 덜 시켜줄 것 같고, 개인 계정이 노출이 더 될 것같다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뭔가 비즈니스라는 이야기가 붙으면 광고적인 느낌이 들 것 같아서 그런걸까요?
하지만 절대로 계정 타입별 노출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기능적인 차이만 있을 뿐 퍼포먼스의 차이는 발생하지 않으니 이런 루머에 혼란스러워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혹시나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들이 있다면 실제 인스타그램 운영자들이 모여있는 크박이라는 사이트에서 질문 답변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겠네요.
1. 개인 계정과 비즈니스 계정을 선택할 때 적극적으로 계정 육성할 계획이라면 비즈니스 계정을 선택하자
2. 점포나 상점, 사업체를 운영하는 입장이라면 비즈니스 계정을 선택하고
콘텐츠 중심의 계정을 운영할 생각이라면 크리에이터 계정을 선택해보자
3. 계정 타입별 노출 차이는 존재하지 않으며 언제든지 계정 타입을 바꿀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