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만 해도 유튜브를 시작할 때 가장 큰 진입 장벽은 누가 뭐래도 영상 편집이었습니다. 당시에는 프리미어 프로, 파이널 컷, 베가스 등 유료 편집 프로그램이 주로 사용되었는데, 이들은 가격도 비싸고 사용 난이도도 높아 초보자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프리미어나 파이널 컷에 필적하는 성능을 자랑하면서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이용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핫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덕분에 50대 이상의 시니어분들이나 10대 청소년 모두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막 추가, 필터 적용, 트랜지션 효과 등 다양한 기능을 부족함 없이 제공하며, 가장 큰 장점으로는 SNS 공유가 용이하다는 점이 꼽힙니다.
이 프로그램은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가 만든 캡컷(CapCut)입니다. 틱톡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캡컷을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만큼 SNS에 친화적인 동영상 편집 앱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편집한 영상을 바로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 공유할 수 있으며, 영상의 비율을 쉽게 조정하여 각 SNS에 최적화된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틱톡과 마찬가지로 중국산 앱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개인적인 선호도의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 편집 어플로 상장까지 한 국내 소프트웨어 회사의 전설, 키네마스터입니다. 전통이 깊은 편집 프로그램인지라 인지도도 높고,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익숙함’ 인 것 같습니다. 이미 해당 편집툴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많아 모르는 부분에 대해 정보 교류를 하기에도 편하고 사실 많은 사람들이 쓴다라는건 그만큼 사용성이 편하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최근에는 4K 편집까지 지원하며 블러, 모자이크 등의 효과는 물론 스티커, 자막, 손글씨까지 웬만한 기본 편집 기능들 뿐만아니라 음성 녹음까지 가능하여 키네마스터 하나만 숙달하신다면 캐주얼한 유튜브 영상은 모두 키네마스터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능들을 무료 기능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무료 버전에는 워터마크라던지 광고같이 성가신 부분들이 함께하는데요. 워터마크를 무료로 지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1개월 기프트 코드를 적용하게되면 1개월동안 프리미엄 버전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한 달간 유료 버전을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creativebox.kr/commerce/16
저도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비디오 스튜 역시 어려운 작동방식을 전혀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마치 PPT를 만들 듯 눈에 보이는 영상 화면을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반복 작업을 줄여주는 자동화 기능이 어떠한 프로그램보다도 뛰어나다고 보여지는데요. 스크립트(대본)을 통으로 입력하면 자동으로 자막과 자막과 매칭된 AI 영상을 자동 삽입하여 영상한편을 뚝딱 만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자드 모드를 사용하면 이미 기존에 만들었던 스타일에 새로운 콘텐츠를 덮어쓰는 방식으로 사용가능하여 작업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스튜는 웹 기반의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접근성은 좋아진 대신 다소 복잡한 영상편집은 힘들 수 있으며 업로드 영상은 250mb로 제한되고, 출력 역시 20분 이상은 불가한 점이 단점으로 여겨집니다.
트라이얼 기간을 제공하지만 기본적으로 유료 구독 프로그램입니다. 참고로 유튜브 커뮤니티 크박에서 1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를 활용하여 1개월을 무료로 사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creativebox.kr/commerce/15
이제는 ‘숏폼’ 콘텐츠의 전성시대죠. 유튜브 쇼츠, 인스타 릴스, 틱톡 등 세로형 짧은 영상들이 대세인데요.
기존에 롱폼 가로형 영상을 제작하던 분들은 별도로 세로형 영상을 만들어야하는 부분에 있어
큰 부담을 느낍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AI 자동 숏폼 제작 프로그램이 등장했는데요. ‘피카클립’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기존에 제작하여 업로드한 유튜브 링크만 있으면 피카클립에서 유튜브 링크 입력만으로
여러개의 숏폼 제작이 가능합니다. 1시간 짜리 영상을 3분만에 분석해 여러개의 쇼츠를 제작한다고 하고요.
숏폼 제작에 최적화된 에디터 또한 제공한다고합니다.디테일한 숏폼 영상을 제작하는데에는 무리가 있겠지만 롱폼을 여러개 숏폼으로 쪼개서 일명 ‘양치기’를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가장 최적화된 프로그램 같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만큼 해당 프로그램 역시 유료화를 진행중이지만 이것도 역시 80분 무료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크레딧을 사용하여 80분동안 무료로 이용해보세요.
https://creativebox.kr/commerce/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