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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세 나오미 소개

Intro

by 달빛바람

가와세 나오미(河瀬直美)에 대한 사실 10가지


​영화 팬들에게는 '칸의 총아'로 알려져 있으나, 그녀의 이력과 제작 방식에는 일반적인 상업 영화 감독과는 확연히 다른 독특하고 논쟁적인 지점들이 존재합니다.


1. ​할머니가 아닌 이모 할머니: 그녀는 부모의 이혼으로 어릴 적 버려져 '할머니' 손에 자랐다고 알려져 있으나, 정확히는 할머니의 여동생인 이모 할머니(가와세 우노 河瀬宇野)입니다. 그녀의 초기 다큐멘터리 <따스한 포옹>, <카타츠모리> 등은 자신을 키워준 이모 할머니와의 관계를 탐구하는 내용입니다.


2. ​농구 선수 출신: 학창 시절 농구 선수로 활동했으며, 국체(전국체전)에 출전할 정도의 실력자였습니다. 영화감독이 된 후에도 현장에서 매우 에너지가 넘치며, 체력적으로 힘든 촬영을 강행하는 배경에는 이러한 이력이 있습니다.


3. ​칸 영화제 최연소 기록: 1997년 영화 <수자쿠>로 칸 영화제 황금카메라상(신인감독상)을 수상했습니다. 당시 나이는 27세로, 이는 역대 최연소 수상 기록입니다.


3. ​배우를 캐릭터로 살게 하는 연출법: 그녀는 촬영 전 배우들을 실제 촬영지에서 배역의 이름으로 2~3주간 살게 합니다. 이를 통해 배우가 연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인물 자체가 되어 밥을 먹고 잠을 자는 생활을 하게 만든 뒤 촬영에 들어가는 독특한 리얼리즘을 추구합니다.


4. ​친부 찾기 과정의 공개: 1992년 다큐멘터리 <따스한 포옹>은 그녀가 어릴 때 헤어진 아버지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버지는 그녀가 성인이 되어 만남을 시도하기 직전에 사망했습니다.


5. ​입양과 모성: 그녀 역시 양자를 입양하여 키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사는 영화 <트루 마더스(아침이 온다)>에서 입양 가족과 생모의 이야기를 다루는 데 결정적인 정서적 배경이 되었습니다.


6. ​나라국제영화제 창설: 자신의 고향인 나라현에 대한 애착이 매우 강해, 2010년 '나라국제영화제'를 직접 창설하고 이사장직을 맡아 지역 영화 발전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7. ​도쿄 올림픽 공식 영화감독: 2020 도쿄 올림픽의 공식 기록 영화 감독을 맡았습니다. 그러나 올림픽 자체가 코로나19와 각종 논란으로 얼룩지면서, 그녀의 다큐멘터리 역시 일본 내에서 엇갈린 평가와 흥행 저조를 기록했습니다.


8. ​현장 폭행 및 괴롭힘 논란: 그녀의 영화는 평화롭고 정적이지만, 실제 촬영 현장은 매우 권위적이라는 증언이 있습니다. 2019년 촬영 감독을 발로 차 교체된 사건과 스태프에 대한 폭행 의혹 등이 일본 주간지를 통해 보도되며, 작가적 명성에 타격을 입기도 했습니다.


9. ​카메라 워크의 특징: 초기작부터 8mm, 16mm 필름을 선호했으며, 전문 촬영 감독이 있어도 중요한 씬에서는 감독이 직접 카메라를 들고 핸드헬드로 촬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빛과 바람, 나뭇잎의 흔들림을 포착하는 그녀만의 질감은 이러한 직접 촬영에서 비롯됩니다.


​가와세 나오미(가와세나오미) 6행시

​그녀의 영화가 견지하는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경계, '상실과 재생'이라는 주제 의식, 그리고 자연광을 중시하는 촬영 스타일을 반영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가장 내밀한 상처를 카메라의 렌즈로 후벼 파
: 와르르 무너져 내린 개인의 삶과 기억들을
: 세상의 빛과 바람 속에 무심한 듯 늘어놓는다.
: 나뭇잎 사이로 스며드는 햇살이 곧 구원이 되듯
: 오로지 자연의 섭리 안에서 삶과 죽음을 응시하니
: 미화되지 않은 날것의 슬픔이 비로소 영화가 된다.


Written by Gem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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