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기능적 인지행동 교정단계
@도입: 미술치료에 있어 지켜야 할 규칙과 오늘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➀ 플레이 콘 던지지 않기
➁ 투명포장지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하기
@활동:
1. 연구대상자와 함께 정한 규칙
2. 물고기 만들기 프로그램 활동
➀ 무지개 물고기 책 읽기(치료사와 함께 무지개 물고기 책을 읽고, 주요 내용과 느낀 점을 나눈다. 책 속 물고기의 행동을 돌아보며 배려, 나눔, 우정의 의미에 관해 이야기해본다)
➁ 플레이 콘과 스타핑 매체를 탐색해보기
③ 무지개 물고기 만들기(투명포장지에 플레이 콘과 스타핑을 넣어 형형색색의 물고기 몸통을 만들고, 물고기의 크기와 모양을 자유롭게 조절하며 나만의 물고기를 만들어본다. 이때 원활한 놀이를 위해 치료사도 물고기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④ 꾸미기 재료 활용하여 완성하기(스티커, 반짝이, 색종이 조각 등 다양한 꾸미기 재료를 활용하여 물고기 장식하고, 무지개 물고기의 반짝이는 비늘을 표현해 본다)
➄ 무지개 물고기를 활용한 상호작용 놀이(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만든 물고기를 활용하여 또래들과 역할극 및 규칙 놀이 진행한다. “물고기 친구들에게 배려하는 방법은?”과 같은 질문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해본다)
3. 감정 나누기와 소감 발표
@이야기 나누기:
1.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 나누기
무지개 물고기 책을 읽은 후, 이를 연관 지어 직접 물고기를 만들어 본 소감을 나눈다. 연구대상자는 자신이 만든 물고기를 소개하고, 활동하는 동안 느낀 감정과 배운 점을 함께 이야기한다.
2. 감사와 격려의 시간
활동과정에서 규칙을 잘 지키고 작품을 성실하게 완성한 아동에게 감사를 전하며 마무리한다. 또한, 오늘 만든 물고기 작품을 활용하여 부모님과 함께하는 놀이를 제안함으로써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 대상 상담 현장에서 부모 참여 숙제는 필수적입니다. 초기에는 바쁜 일정으로 인해 부모님들이 부담을 느낄 수 있지만, 숙제는 상담 효과를 가정에서도 지속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부모와 함께하는 활동은 아동의 정서적 교류를 촉진하고 상담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 진행한 인성 도서 연계 수업도 부모님과 함께하면 더욱 의미가 깊어집니다. 책 속 주인공과 친구들의 감정은 어떠한지, 그리고 아동 스스로 친구들과 유사한 감정을 경험한 적이 있는지 부모님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보세요. 이러한 대화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동과의 대화가 어색하거나 어려운 부모님을 위해 오늘 만든 물고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여러 마리의 물고기를 이용한 상호작용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소통하며,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