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의 게이미케이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신규 에디터 merry 입니다. 반가워요!
흥미로운 서비스들을 탐구해 빠르게 알려드릴게요 :)
제가 이번에 다룰 주제는 토스에서 토스페이 활성화를 위한 앱테크(애플리케이션+재테크)로 ‘고양이 키우고 간식받기’ 기능입니다.
출시한 지는 오래되었지만 현재 다양한 기능이 업데이트가 되었다고 해요!
업데이트된 내용은 무엇인지, 토스 앱 내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아요!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game)과 ~화하다(~ification)의 합성어로 게임의 메커니즘, 사고방식, 디자인 요소 등을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재미와 보상을 제공하는 기법이에요.
게이미피케이션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여 고객 참여, 구매 전환율 향상으로 연결되게 하는 것이에요.
크게 ①도전, ②경쟁, ③성취, ④보상, ⑤관계의 5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도전-경쟁-성취-보상-관계로 구성된 메커니즘을 통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동기를 부여해야 하는 것이 게이미피케이션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5가지 요소가 반드시 포함되어야만 게이미피케이션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5가지 요소가 포함될수록 사용자가 재미를 느끼고 참여에 대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겠죠?
토스 앱 내 '고양이 키우고 간식받기'를 누르면 귀여운 고양이를 만나볼 수 있어요!
고양이를 키워보고 싶은 집사라면 토스에서도 가능합니다!
메뉴에 방문할 때마다 고양이 밥, 사료 등의 선물을 받을 수 있고, 보상을 통해 레벨업을 할 수 있어요.
보상(사료와 장난감)은 '광고 상품 구경하기', '토스페이로 결제하기'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데, 정말 게이미피케이션을 잘 활용한 사례인 것 같습니다.
[꾸미기] 기능에서는 아리처럼 예쁘게 꾸밀 수 있는데요! 일부 아이템의 경우 구매하여 고양이를 꾸미실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공지사항에 항상 알려주고 있어요.
(7월 새로 나온 아이템 : 3단 캣타워 / 5단 캣타워)
그 외 '야옹 제작소'를 5월 새롭게 출시했는데, '야옹 제작소'는 베타 서비스로 일부 사용자들에게만 랜덤으로 오픈했다고 해요. 추후에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오픈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 너무 귀여워서 얼른 오픈되었으면 좋겠네요!
레벨 1부터 레벨 4까지 총 4단계의 경험치를 채우면 브랜드콘 교환이 가능합니다.
고양이를 처음 키우기 전에 원하는 브랜드콘을 선택할 수 있고, [보관함]을 선택하면 이전에 받았던 브랜드콘까지 확인이 가능한데요!
저는 안타깝게도 기간 만료로 사용하지 못한 게 두 번 정도 있더라고요�
해당 이벤트를 통해 받을 수 있는 브랜드콘의 유효기간은 30일이라고 하니 저처럼 잊지 말고 꼭! 사용하세요! (기간 연장, 환불 불가능)
게이미피케이션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한 5가지의 요소를 잘 갖추어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고객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더 나아가 고객 참여, 구매 전환율 향상으로 연결해서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충분한 고려와 제대로 된 설계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 같아요.
이런 자료를 참고했어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의 이해
금융사, 고객 유인 "앱테크" 고도화... 성장세 지속
재미없으면 안 써요! 게이미피케이션
‘반려자금’ 키우는 맛에… 핀테크, ‘육성’으로 터지는 재미
"1분만 더 머물러줘"… 플랫폼은 지금 '게이미피케이션' 열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