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rry Nov 04. 2024

나만 없어 고양이, 토스 앱으로 집사 되는 방법!

토스의 게이미케이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신규 에디터 merry 입니다. 반가워요!

흥미로운 서비스들을 탐구해 빠르게 알려드릴게요 :)


제가 이번에 다룰 주제는 토스에서 토스페이 활성화를 위한 앱테크(애플리케이션+재테크)로 ‘고양이 키우고 간식받기’ 기능입니다.

출시한 지는 오래되었지만 현재 다양한 기능이 업데이트가 되었다고 해요!

업데이트된 내용은 무엇인지, 토스 앱 내 게이미피케이션 요소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아요!                                                 


게이미케이션, 무슨 의미일까?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game)과 ~화하다(~ification)의 합성어로 게임의 메커니즘, 사고방식, 디자인 요소 등을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재미와 보상을 제공하는 기법이에요.




효과적인 게이미피케이션의 활용을 위해서 어떤 요소가 필요할까? 


게이미피케이션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여 고객 참여, 구매 전환율 향상으로 연결되게 하는 것이에요.

크게 ①도전, ②경쟁, ③성취, ④보상, ⑤관계의 5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도전-경쟁-성취-보상-관계로 구성된 메커니즘을 통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동기를 부여해야 하는 것이 게이미피케이션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5가지 요소가 반드시 포함되어야만 게이미피케이션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5가지 요소가 포함될수록 사용자가 재미를 느끼고 참여에 대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겠죠?







토스 앱, 고양이 키우고 간식받기


토스 앱 내 '고양이 키우고 간식받기'를 누르면 귀여운 고양이를 만나볼 수 있어요!

고양이를 키워보고 싶은 집사라면 토스에서도 가능합니다!

메뉴에 방문할 때마다 고양이 밥, 사료 등의 선물을 받을 수 있고, 보상을 통해 레벨업을 할 수 있어요.

보상(사료와 장난감)은 '광고 상품 구경하기', '토스페이로 결제하기'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데, 정말 게이미피케이션을 잘 활용한 사례인 것 같습니다.






[꾸미기]를 통해 예쁘게 꾸미고, 제작소에서 보상을 받아요

[꾸미기] 기능에서는 아리처럼 예쁘게 꾸밀 수 있는데요! 일부 아이템의 경우 구매하여 고양이를 꾸미실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공지사항에 항상 알려주고 있어요.

(7월 새로 나온 아이템 : 3단 캣타워 / 5단 캣타워)


그 외 '야옹 제작소'를 5월 새롭게 출시했는데, '야옹 제작소'는 베타 서비스로 일부 사용자들에게만 랜덤으로 오픈했다고 해요. 추후에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오픈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 너무 귀여워서 얼른 오픈되었으면 좋겠네요!




고양이를 다 키우면 브랜드콘 교환이 가능해요


레벨 1부터 레벨 4까지 총 4단계의 경험치를 채우면 브랜드콘 교환이 가능합니다.

고양이를 처음 키우기 전에 원하는 브랜드콘을 선택할 수 있고, [보관함]을 선택하면 이전에 받았던 브랜드콘까지 확인이 가능한데요!

저는 안타깝게도 기간 만료로 사용하지 못한 게 두 번 정도 있더라고요�

해당 이벤트를 통해 받을 수 있는 브랜드콘의 유효기간은 30일이라고 하니 저처럼 잊지 말고 꼭! 사용하세요! (기간 연장, 환불 불가능)



merry의 한마디

게이미피케이션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한 5가지의 요소를 잘 갖추어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고객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더 나아가 고객 참여, 구매 전환율 향상으로 연결해서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충분한 고려와 제대로 된 설계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 같아요.



 이런 자료를 참고했어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의 이해
금융사, 고객 유인 "앱테크" 고도화... 성장세 지속
재미없으면 안 써요! 게이미피케이션
‘반려자금’ 키우는 맛에… 핀테크, ‘육성’으로 터지는 재미
"1분만 더 머물러줘"… 플랫폼은 지금 '게이미피케이션' 열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