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는 특이한 칭찬이 있습니다. 사람에게 인형 같다는 말을 하면 예쁜 얼굴에 균형잡힌 이목구비라고 받아들이고, 인형에게 사람 같다고 하면 너무 실제와 비슷하게 잘 만들었다 말입니다. 그러나 사람에게 '마리오네트' 인형 같다고 덧붙인다면 속상한 기분이 먼저 들 것입니다. 관절마다 끈을 매달아 움직이게 하는 마리오네트 인형의 입매가 먼저 떠오르기 때문이겠지요.
입가에서 턱으로 이어지는 세로 주름을 마리오네트 주름이라고 부릅니다. 혹은 심술보 주름이라고도 부르지요. 이 주름은 어떠한 별칭이 붙어도 유쾌하지 않습니다.
마리오네트 주름은 가장 많이 알려진 입가 주름인 팔자 주름과는 다릅니다. 팔자 주름은 코 옆에서 시작하여 밑을 향해 여덟 팔(八) 자로 파이는 형태인 반면, 마리오네트 주름은 입술 양 옆으로 턱선까지 길게 이어져 입꼬리가 처지고 슬퍼 보이는 이미지가 생겨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습니다. 또 그 주름을 따라 볼이 처져서 생기는 불독살도 심해 보여 노화의 주범으로 여겨지기도 하죠. 그렇다면 마리오네트 주름은 왜 생기는 것이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나이가 들수록 진피층에서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산이 줄어들면서 피부가 탄력을 잃고 처지게 됩니다. 또한 히알루론산 감소로 인해 수분 유지력이 떨어져 피부가 얇아지고 볼륨도 줄어들게 되지요. 이때 얼굴의 중안면부 특히 볼 부위의 지방이 감소하고, 중력의 영향을 받아 아래로 처지면서 입 주변의 늘어짐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무엇보다 볼 지방과 피하 조직의 감소는 주름을 악화 시키는데요. 더욱이 나이가 들면서 하악골(턱뼈)의 흡수가 진행되어 턱선이 덜 명확해지면 마리오네트 주름이 더 뚜렷해지게 됩니다.
마리오네트 주름의 개선 방법은 피부 조직이나 처짐 정도, 주름의 위치 및 방향, 깊이 등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피부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에 맞는 개선법을 찾아야 하는데요. 정도에 따라 주름을 채우고 볼륨을 넣어주는 필러나 보톡스, 근막층까지 에너지를 전달하여 콜라겐 재생을 통해 피부를 끌어올리는 울쎄라, 혹은 피부의 탄력과 잔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써마지와 같은 레이저 리프팅 등의 간단한 시술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 증상에 따라 의료용 실을 피부 아래 깊숙한 지방층에 걸고, 귀 위쪽 두피에 고정해 늘어진 피부를 직접 끌어 당겨주어 리프팅 효과를 주는 실리프팅, 측두부 쪽을 절개하여 스마스층까지 확실하게 끌어 당기는 미니 리프팅의 방법을 통해 효과적으로 개선이 가능합니다.
케이스를 만나보실까요?
레이저 리프팅이나 미니 리프팅의 경우 부담이 적은 반면 유지 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노화가 많이 진행되어 더 큰 효과를 기대한다면 안면거상과 같은 수술 방식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피부 처짐이 심하고 주름이 깊다면 위에 언급한 간단한 시술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이지요.
안면거상을 진행하신 환자분도 함께 만나보실까요?
입가 주름은 매우 예민한 부위라 더 신경써 근본적인 개선을 요구하고, 그에 따라 수술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일시적인 개선보다는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늘어진 피부 뿐만 아니라 노화로 처진 피부 속의 근막까지 위로 당기고 고정해야 한층 더 안정적으로 오래 지속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혹여 개인 사정에 따라 차후 시술이 이뤄져야 한다면, 궁극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되도록 수술에 방해가 안되고 도움이 되는 시술들만 선별하여 개선책을 찾을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에 따른 개개인의 처짐 정도, 주름 방향, 피부 조직 등을 면밀히 체크한 맞춤 진단은 반드시 필요하며, 단순 시술이어도 주름 수술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고 실력있는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