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노화 시계를 되돌리는 ‘안면거상술’
젊어지고 싶은 욕구는 단순한 허영심이 아닙니다. 이는 건강, 활력, 가능성을 되찾고자 하는 본능적인 욕구이지요. 젊어 보이는 외모는 더 높은 자신감으로 이어지는데요. 하버드대학교 엘렌 렝거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자신이 젊어졌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실제로 더 젊어 보이고 신체 기능도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노화를 완전히 멈추는 것이 아닌 '시계를 되돌리는 효과’가 있는 수술이 있는데요. 바로 안면거상술입니다. 안면거상술은 얼굴의 처진 피부와 주름을 개선하여 젊고 탄력있는 얼굴로 되돌려 주는 수술로, 수술 후에도 자연스러운 노화는 계속되지만 얼굴에서 나이들어보이게 하는 심술보, 팔자 주름을 일시에 개선할 수 있으며 그 효과가 반영구적으로 유지되는게 특징입니다. 흘러가는 시간은 잡을 수 없지만 노화의 시간은 잡을 수 있어 주로 중장년 이상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요.
이렇듯 세월의 흔적을 지워주는 안면거상술은 주로 중안부 및 하안부와 이중턱의 처짐을 개선하는데, 단순히 피부를 당기는 것이 아닌 얼굴의 깊은 층인 SMAS층을 함께 리프팅하여 보다 자연스럽고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합니다. 그래서 얼굴 윤곽을 정리하고 젊고 탄력있는 외모를 되찾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노화로 인해 늘어진 피부와 주름 개선 및 탄력 개선을 원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레이저나 실리프팅 시술 후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일부 젊은 층에서는 윤곽이나 양악 수술 후 처진 볼이나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 안면거상술을 하기도 합니다.
케이스를 통해서 만나볼까요?
수술 전 사진입니다. 피부가 아래로 쳐져있고, 팔자주름, 목주름도 깊게 들어가있습니다. 눈 밑도 꺼져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안면거상술은 얼굴 및 목의 피부 상태를 다각도로 분석해 늘어진 조직을 올바른 방향으로 리프팅 하게 됩니다. 중요 혈관과 신경의 손상 없이 충분히 박리하고, 근막층을 확실히 당겨서 효과가 오래가면서도 심한 흉터 없이 얼굴 처짐을 개선하는 것이 몹시 중요한 수술입니다. 개개인에 맞는 수술 방법을 통해 젊은 시절처럼 탄력있고 매끄러운 얼굴을 만들어야 하며 흉터는 최소화하면서, 연부조직의 처짐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되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수술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그렇다보니 안면거상술은 해부학적 지식을 통해 개개인별로 다를 수 밖에 없는 유지인대의 위치와 심부 주요 구조물을 고려해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전문적이고 숙련된 의료진이 수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균일한 박리를 통해 부작용이 없도록 하고, 확실하게 심부 조직을 당겨 단단하게 고정해야 노화 이전의 상태로 복원되며 오래 수술 결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수술 노하우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개인마다 연령별, 유형별 처짐과 주름이 생기는 원인과 부위를 파악하여 신중히 접근을 해야하는 수술입니다.
무엇보다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의료기관과 섬세한 감각을 갖춘 전문 의료진을 찾아 개개인의 상태에 맞춘 수술 계획을 세워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