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no May 22. 2022

넷플릭스 앱에서는 어떻게 성인작품을 볼 수 있을까?

웹툰 서비스에서는 스토어에서 다운 받은 앱과 구글 검색으로 진입하는 웹사이트의 구조가 다른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다른 이유 중 하나로는 선정적인 성인작품의 제공여부가 있습니다.


똑같은 모바일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앱에는 없고 웹에서만 성인작품을 제공하는 데에는 아무래도 성인작품에 보수적인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운영정책 때문이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문든 과거의 경험이 떠올랐습니다.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은 넷플릭스를 통해서 성인작품을 보았던 기억이 말이죠.


제가 이 작품을 봤다는 이야긴 아니고요. source: Netflix

여기에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넷플릭스에는 작품 제목부터 '섹스/라이프'라는 자극적인 성인작품이 있습니다. 혹시 성교육과 관련된 이야기인가? 싶었지만, 그 안에서는 뭐 그렇고 그런 씬들과 신체노출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넷플릭스에서는 성인작품을 볼 수 있는데, 웹툰 앱에서는 성인작품을 볼 수 없는 걸까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고민들을 해봤습니다


성인인증 기능의 차이인가?

아니면 사실 성인작품을 앱에 올릴 수 있는데 모든 웹툰업체가 겁 먹고 시도를 하지 않은건가?

아니면 국가별로 성인 콘텐츠의 스토어 운영정책이 다른건가?

아니면 진짜로 3D와 2D의 차이일까?


여기까지 고민을 하다보니 갑자기 영화 한 편이 떠올랐는데요. 제가 좋아하는 호러영화인 '이블데드'의 리부트 영화가 제작되었는데 제한상영가 등급 (*링크에 걸린 포스터가 무섭습니다 주의하세요)을 받아서 미국 영화관에서도 보기가 힘들다는 기사를 봤던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경험이 저에게 큰 힌트를 주었습니다. 성인작품에도 표현의 등급이 있는 것이죠.


한국 영상물등급위원회에 따르면 성인작품은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과 '제한상영가 등급' 이렇게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그 기준은 '선정성·폭력성·사회적 행위 등의 표현이 성인 기준으로도 과도한가? ' 라는 질문으로 규정됩니다. 예를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의 기준 예시 (참고)

영화에서 성기노출 및 애무표현이 노출된 씬이 전체내용의 10% 이하일 경우

성기 및 애무표현을 멀리서 노출하거나, 지나가듯이 짧게 노출할 경우


제한상영가 등급의 기준 예시 (참고)   

영화에서 노골적인 성행위 씬이 전체내용의 95% 일 경우 (사실상 포르노)

성기 및 애무표현을 확대해서 노출하거나 과정을 구체적으로 묘사할 경우 (사실상 포르노)  


위와 같은 기준으로 넷플릭스의 성인 작품을 관찰하면 앱스토어와 구글 스토어의 성인 콘텐츠 정책 기준이 이해됩니다. 성인 콘텐츠에 매우 보수적인 앱스토어 정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가이드라인이 적혀있습니다.


 '미적이나 정서적인 감정보다 에로틱한 감정을 자극하는 포르노 콘텐츠'는 부적절하다


즉, 아무리 넷플릭스라도 제한상영가 등급인 '야동'은 앱에서 제공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반면에 선정적인 장면이 있더라도 그것이 작품이 가진 메세지를 전달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이고, 성인 사용자들에게 감동과 깨달음을 줄 수 있다면 이는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으로 분류되어 앱에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넷플릭스 앱을 통해 우리가 '오징어 게임'이나 '나르코스' 같은 성인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이죠.


성인 웹툰에도 작품성을 갖춘 훌륭한 작품들이 있지만, 포르노 수준으로 성행위적나라하고 지속적으로 표현된 작품들도 있습니다. 이런 작품들은 '제한상영가 등급'이며 앱스토어에서 성인인증을 한 사용자라도 제공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동일한 모바일 웹툰 서비스라도 앱에서는 성인작품이 제공 안되고 웹에서만 제공되는 상황이 생긴 겁니다.

 

그럼 웹툰의 성인작품도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 판정을 받으면 앱에서 제공해도 문제없을까요?

제가 보기엔 앱에서 성인인증 기능이 잘 작동한다면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리디의 경우는 성인 웹툰을 앱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그 표현은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 수준에 맞춰서 편집을 하고 있습니다.


리디에서 제공하는 성인 작품들

그래서 만약 우리 웹툰 서비스 혹은 다른 콘텐츠 서비스에서도 넷플릿스처럼 앱에서 성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싶다면 아래의 맥락들을 확인 후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성인 콘텐츠는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 과 '제한상영가 등급' 중 어느 쪽 비중이 많은가?

우리 사용자들이 원하는 표현의 수준은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 과 '제한상영가 등급' 중 어느 쪽 비중이 많은가?


좋은 성인 콘텐츠들이 많은 사용자들에게 편하게 제공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작가의 이전글 검색과 탐색 UX의 차이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