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 FM 91.3 Mhz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안녕하세요, 세상을 이해하는 즐거움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입니다.
올해 초 뉴욕타임스에 한 기고가 실렸습니다. 주인공은 미국 캘리포니아대 사회학과 왕펑교수였습니다. 인구 분야 전문가라고 불리는 왕펑교수의 주장은 ‘인구 감소를 불행이라고 보지 말자’는 것이었습니다. 인구가 줄어들수록 사람 한 명 한 명의 가치가 더 중요해지고 귀중하게 여겨지는 사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왕펑은 칼럼에서 “인구의 감소는 양질의 저렴한 교육, 대학교육을 보다 저렴하고 평등하게 제공하는 일, 최저소득의 보장과 성평등의 실현 등의 새로운 과제를 제시”하여 궁극적으로는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지난 시간 인구감소의 현실을 살펴보며 그동안 숫자들로만 이야기되던 인구문제의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자 이야기드렸었는데요. 오늘도 이어서 인구와 관련된 이야기 하면서 과연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극복해 나가야 할지, 그 방향성은 무엇 일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세상을 이해하는 즐거움 당신의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들리는 연구 보이는 세상> 저는 여러분과 새로운 지식과 사회의 이슈의 바다를 건너는 항해사 송하진입니다. 많은 것도 문제, 적은 것도 문제인 ‘인구’라는 우리 사회의 이슈에 대해 다뤄봅니다.
오늘은 첫 곡은 영화 엘리멘탈 OST 중 Lauv가 부른 ‘Steal the show’로 시작합니다.
8월 3일 선곡리스트
Lauv : Steal the show
박원 : 이방인
다양성 : 동그라미
이랑 : 늑대가 나타났다
백예린 : 그건 아마 우리의 잘못은 아닐 거야
3호선 버터플라이 : 헤어지는 날 바로 오늘
BTS : Permission to Dance
이승환 : 슈퍼 히어로
루시드폴 : 사람이었네
실시간 방송 듣기 : bit.ly/sdmfmnow
팟빵 다시 듣기 : https://www.podbbang.com/channels/1786839 (My FM 91.3 서대문라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