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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Nov 05. 2024

'중심아이디어'를 활용한 리더십

4. 중심아이디어로 변화의 방향을 제시한다

4. 중심아이디어로 변화의 방향을 제시한다


(1) 비전[VISION]은 중심아이디어에서 시작된다


대부분 기업은 출발할 때 올바른 중심 사상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들은 결코 일어서거나 달리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많은 기업은 그들의 중심 사상을 잊어버리고 맙니다. 기업은 성장함에 따라 자신을 위한 다각화에 빠져들게 됩니다. 초기 목적은 달성하지만, 새로운 목적을 달성하는 데 실패하거나 다른 어떤 것에 의해 갈피를 못 잡습니다. 결국, 지도 원칙을 상실해 버림으로써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잊게 되는 것입니다.


승자는 항상 분명한 중심아이디어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왜 사업을 하며, 어떻게 가치를 부가해 나갈 것인가를 설명해주는, 뚜렷한 중심 사상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의 다양한 분야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가에 대한 중심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무엇이 바람직한 행동이고, 수용 불가능한 행동인가에 대해 잘 정의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중심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이해한다는 것입니다. 이들 중심아이디어는 모든 구성원에게 행동의 정당성을 측정하기 위한, 지적인 틀과 내적 척도를 제공해 줍니다.


성공하는 조직을 살펴보면, 아이디어의 근원보다는, 리더가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조직을 통하여 퍼뜨리며, 다른 사람들이 훌륭한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도록 권유하는 것입니다.


(2) 획기적 아이디어, 점증적 아이디어


리더들에게 ‘획기적 아이디어’와 ‘점증적 아이디어’에 대한 필요성은 모순적인 면을 보입니다.

모순은 더 심오한 진리를 발견하기 위해, 겉으로 보아 일치하지 않는 두 가지의 진리를 동시에 갖는 것입니다.

많은 점증적 아이디어가 끊임없는 향상, 즉 변화의 발전적 모델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또한, 혁명적인 변화, 즉 변혁 모델을 만들어내기 위해 커다란 틀을 깨는 획기적 아이디어들이 필요합니다.

획기적 아이디어와 점증적 아이디어 모두가 필요하며, 이 두 가지는 동시에 작용해야 합니다. 획기적 아이디어는 점증적 아이디어를 위한 뼈대를 제공하며, 점증적 아이디어는 획기적 아이디어를 수행하도록 하는 데 필요한 행동을 형성합니다.


(3)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중심아이디어


중심아이디어는 사람들을 공동 목표로 통합시키고, 그들로 하여금 동일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해줍니다.

그러나 교훈적인 중심아이디어를 가지는 것 자체만으로는 성공을 확신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리더는 시장과 경제적, 기술적 환경에 적합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사람들은 실행의 미숙으로 실패합니다. 그러나 사실 그들은 옳지 못한 아이디어나 적어도 적절하지 못한 아이디어를 추구하기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환경이 변할 때, 옛 아이디어들은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아이디어로 발전해야 합니다.

훌륭한 리더들은 끊임없이 목표를 점검하고, 현재 상황을 평가하며,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그들의 중심아이디어를 수정해 나갑니다. 조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아주 새로운 중심아이디어, 변화, 그리고 변혁적인 리더가 필요합니다.


(4) 사람의 마음을 끄는 아이디어


노동력을 통일시키기 위해서, 사람들에게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신의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지적 이해를 제공해 줌으로써 가능합니다. 아이디어는 사람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고, 행동을 하도록 동기 부여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디어는 사람의 마음을 끌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그리고 이 가능성이 매력적일 때, 사람들은 행동하기 시작합니다.


사업에서 중심아이디어는 사람들에게 가능한 것을 보여줄 뿐 아니라, 재미있고 성취할 가치가 있어 보이는 목표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을 흥분시킵니다. 회사는 종업원들에게 승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종업원은 ‘오로지 그것을 하기(Just Do It!)’ 위하여 열정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나이키’의 이야기입니다.


(5)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한다


성공하는 리더들이 어떻게 훌륭한 출발점을 제공하는 중심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공통점이 발견됩니다.

-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라!

-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활용하라!

새로운 중심아이디어를 모색하는 데 있어서 가장 놓치기 쉬운 점은 멀리 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가구를 옮기거나 벽을 수리하는 것에 관해서는 생각하지만, 방을 다시 만드는 것은 고려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사실 이것이 리더가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일입니다.


성공하는 리더들은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중심아이디어에 대해 아주 분명한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계속해서 중심아이디어에 도전하며, 훨씬 좋고, 보다 적절한 중심아이디어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피터 드러커’는 이것을 모든 것을 버리고, 완전한 폐기 상태에서 다시 시작하려는 마음이라고 하였습니다.

한 가지 중심아이디어만을 오래 유지하고 있으면 있을수록, 변화하기가 어려워지고, 변화를 생각하기도 힘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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