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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병훈 Nov 08. 2024

결단력있는 리더십

7. 현실 직시의 결단력으로 용기를 불어넣는다

7. 현실 직시의 결단력으로 용기를 불어넣는다


(1) 결단력의 중요성


‘결단력’어려운 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오늘의 안락함을 기꺼이 희생하려는 의지입니다. 잭 웰치는 ‘중심아이디어, 가치, 감성적 에너지보다도 리더에게는 결단력이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결단력을 행사할 때 핵심적인 요소는 그것이 고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용기를 북돋운다는 점입니다. 결단력은 두 요소의 복잡한 결합입니다. 첫 번째는 진실을 추구하고 실제를 발견하며, 그 바탕 위에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믿을 수 없을 만큼의 추진력입니다. 두 번째는 이러한 사실에 따라 행동하고, 힘든 요구를 받아들이는 결단력입니다.


(2) 원칙에 근거한 결단력


결단력이란 개인이 철저하게 간직하고 있는 아이디어나 가치들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방해 작용을 하는 것(‘무능력’의 뜻)을 그대로 내버려 두지 않는 것입니다. 결단력을 갖기 위해서는, 리더는 철저히 건실한 중심아이디어와 가치를 가져야 합니다. 리더는 어렵고도 유쾌하지 못한 의사결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결단은 원칙을 갖고, 그 원칙을 철저하게 따르면서 실행되어야 합니다.


리더가 결단력이 있는지 없는지를 구별하는 한 가지 방법은, 그 사람이 공개적으로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려고 하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리더가 실수를 인정한다는 것은 자신이 옳지 않았던 현실에 직면하는 최후의 시험입니다. 동시에 그것은 다른 사람들의 잘못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긍정적인 표시이기도 합니다.


(3) 사업 전환을 결정하는 포트폴리오 결단력


사업 포트폴리오 결단시간, 돈, 자원들을 어디에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포트폴리오 결정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업을 그만두는 것까지도 포함합니다. 관계를 끊는 결정을 하는 것은, 관계를 시작하는 것보다 더 어렵습니다. ‘셀든’의 이론에 따라, y축에는 수입증가를 x축에는 영업이익을 나타내는 2x2 행렬로 도표를 그려 어떤 기업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르면 가장 수익이 높은 사업은 북동쪽의 4분면 입니다. 사업을 수행하여, 주주의 가치에 대한 기여를 최대화하는 것이 바로 여기입니다. 리더의 임무는 북동쪽에 위치하지 않은 사업을 평가하여, 그것들이 회사에 충분한 기여를 하고 있는지, 혹은 변화를 꾀하거나, 없애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모든 리더가 사업을 없애거나 추가시킬 선택권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모든 리더는 ‘포트폴리오’에서 사업의 위치가 어디인지 결정을 해야 합니다. 또한, 리더들은 비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모든 것을 제거해야 합니다.


(4) 인재를 키우는 인적 결단력


리더들은 조직의 중심아이디어와 가치를 현실적으로 직시하고, 그것들을 조직이 나아가고 있는 방향과 비교하며, 적재적소에 배치된 사람들이 도움을 주고 방해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인적 결단력은 사람들에게 성과나 가치에 관해서 피드백을 제공하는 일입니다. 그것은 조직이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사람들을 돕기 위해 그들의 말을 경청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해고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잭 웰치는 사람들을 ‘가치’ ‘성과’를 축으로 하는 간단한 2x2 행렬로 된 4개의 칸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칸에 해당하는 경영자의 유형을 설명하였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금전적 혹은 다른 부분에 공헌하며, 회사의 가치를 공유하는 경영자로서 그들의 미래는 평탄합니다. 두 번째 유형은 공헌하지도 않고 가치를 공유하지 않는 사람으로, 그들의 미래는 밝지 않지만, 다루기는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유형은 공헌을 하지는 않지만, 가치는 공유하는 사람으로 그들은 오히려 다른 환경에서 제2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유형은 우리 모두가 다루기에 가장 어려운 리더로, 공헌을 하고 모든 방법을 강구하지만, 우리가 가져야 하는 가치를 공유하지는 않는 사람들입니다.

이런 유형은 성과를 고취 시키기 보다는, 전형적으로 사람들에게 강요하는 사람, 즉 독재자, 거물, 폭군 등입니다.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네 번째 유형’의 경영자들이 언제나 공헌을 했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너무 자주 그들을 너그러이 보아주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이들은 사라져야 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5) 한발 앞선 결단을 내리는 리더


대부분의 회사들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망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전념하지 않기 때문에 망합니다. 의사결정을 시도하는 동안, 그들의 힘과 가치 있는 자원들을 낭비합니다. 최대의 위험은 가만히 그 자리에 있는 것입니다. 회사가 표류하면 경영자의 사기가 저하됩니다. 경영자의 사기가 저하되면 아무것도 제대로 돌아가지 않고, 종업원들은 마비되고 있음을 느낍니다. 이때 방향을 설정해줄 강력한 리더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최상의 방향이 아니더라도, 강하고 분명해야 합니다.


(6) 결단력의 개발


결단력은 기업들이 시장에서 실패하지 않고 성공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결단력을 가진 사람들은 조직에 신속함과 대담함, 그리고 에너지를 주기 때문입니다. 결단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람들을 어려운 상황에 빠지게 한 뒤, 그들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피드백과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결단력은 외부적으로만 판단하기 어려운 특질이 있습니다. 현실을 정확히 파악하고 조직의 이익을 위해서 진지하게 행동했는지는 그 자신만이 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 그것에 대해 명백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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