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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니핑은 잘나가는데 왜 SAMG엔터는 적자일까?

SAMG엔터테인먼트 신용분석

by 콕콕이회계사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아는 그 이름 '캐치티니핑'

3~9세 아이들이 제일 사랑하는 캐릭터다

뽀로로도 이겼다

image.png?type=w1 @한국IR협의회 기업리서치 센터


아이가 티니핑이 지겨워질법하면 새로운 시즌이 나오고

또 새로운 캐릭터가 다양하게 나와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캐릭터는이렇게 생김

@SAMG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티니핑 피규어는 어른인 내가 봐도 넘 귀엽다

이런 애들이 시즌마다 20~30여개가 되는 듯하다

소장 욕구 뿜뿜이다


10X10.co.kr


관련 캐릭터마다 피규어, 목도리, 장갑, 우산, 필통, 가방 등 굿즈가 엄청나게 많다.

그래서 어른들에게 있어 티니핑은 '파산핑'으로 불린다.

하나 하나 다 사주다가 파산할 지경이라는 우스갯소리로 생긴 별명!


티니핑 회사 떼돈 벌겠네라고 생각이 들었다.

상장사면 투자 좀 해볼까 하는 심정으로 찾아보았다.

캐치 티니핑 만드는 회사는 SAMG엔터테인먼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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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적자가 났네?

생각보다 실적이 좋지 않다.

왜??



[SAMG엔터테인먼트 매출 분석]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은 2000년 7월 26일에 설립되어 2022년 12월 6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다.

애니메이션기업으로 기획 및 제작, 캐릭터 라이선싱 및 머천다이징(MD), 글로벌 배급사업 등을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다.


매출 구조를 보자.

상품, 제품, 콘텐츠 제작, 라이선스, 용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여기서 제품 매출의 비중이 제일 크다.


SE-7a4e72ca-4488-480e-8331-e73888205f5a.png?type=w1 @SMG엔터테인먼트 2024.3분기 보고서


제품 매출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캐치티니핑, 미니특공대 등 관련 캐릭터 완구, 피규어 등의 제품 판매 매출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한다.


SE-60a7aa79-64d7-4a0d-a593-9f4e69582794.png?type=w1 @SMG엔터테인먼트 2024.3분기 보고서


애니메이션 업체는 장난감으로 돈 번다더니 그 말이 딱이다.

장난감을 팔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셈이다.


SAMG엔터테인먼트는 장난감 판매를 외주에서 직납구조로 변경(직접 유통)함에 따라 제품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한국IR협의회 기업리서치 센터


해외 수출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 일본 등으로의 수출이다.

* 22년 102억 → 23년 177억원 → 24.9월 203억원(9개월치)



전체 매출에서 해외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

* 22년 15% → 23년 18% → 24.9월 27%



@SMG엔터테인먼트 2024.3분기 보고서


이렇게 매출이 성장하는데 주가는 어떨까?



[SAMG엔터테인먼트 주가]


SAMG엔터테인먼트는 2022년 12월 공모가 17,000원으로 상장하였다.

이후 12월말 중국에서 시즌2 반짝반짝 캐치 티니핑이 급인기를 끌면서 SAMG엔터테인먼트는 최고가 50,000원까지도 기록하였다.

이후 연간 적자 지속 등이 원인이 되어 주가는 하락세.

2025.1.3 기준 13,15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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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G엔터테인먼트 왜 적자나는가?]


SAMG엔터테인먼트는 2020년 이후 지속적으로 영업적자를 시현중이다.

image.png?type=w1 @N PAY 증권- SAMG엔터



2023.9월 분기 이후도 매 분기 지속 영업적자

image.png?type=w1 @N PAY 증권- SAMG엔터



앞에서 서술한 것처럼 SAMG엔터테인먼트는 완구를 직접 유통함에 따라 매출액이 급증하였다.


하지만 직접 유통에 따른 초기 물류비용 증가, 오프라인 신규사업 추진에 따른 신규 인력 채용 및 프로모션 진행으로 인건비, 광고선전비가 증가하여 적자 폭이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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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기순손실은 영업손실보다 더 규모가 큰데 바로 파생금융상품평가손실이 47억 가량 발생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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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가 발행한 전환사채 및 상환전환우선주(RCPS)의 주가 변동 등으로 인하여 전환(행사)가격과 주가간 차이를 파생상품 평가손실로 인식한 것이다.

당장은 현금 유출이 없는 비용이다.



긍정적인 것은 2024년 3분기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좋다는 점

2024년 8월 개봉한 사랑의 하츄핑이 누적 123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면서 의류 등 굿즈를 많이 판매했다.

재고 소진이 많이 되면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좋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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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G엔터테인먼트 모니터링 포인트]


SAMG엔터테인먼트가 적자를 해소하고 흑자 전환을 하기 위한 중요한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수익구조의 개선 ->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원가율 개선을 통한 흑자전환

새로나온 위시캣 등 흥행여부 -> 울애는 좋아하던데 아직 티니핑 정도는 아닌듯?

해외 매출 증대 -> 중국, 일본 기반 매출 확대를 통한 수익성 개선

4분기 매출 얼마나? -> 전통적으로 크리스마스 등 시즌 대목을 통해 4분기 실적이 높은데 얼마나 증대될 것인지


연간 실적이 나오면 다시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나의 지갑을 탈탈 털게 만든 파산핑!!

애증의 티니핑 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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