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능력
공감 능력이란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을 이해하고 함께 느끼는 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공감 능력은 두 가지 요소가 있다고 한다. 상대가 무엇을 느끼는지 이해하는 능력과 감정을 함께 느끼는 감정적 요소로 나눌 수가 있다.
우리 주변의 많은 사람과 살아가면서 공감 능력은 중요하다. 상대방과 원만한 소통을 통하여 관계가 깊어지고 신뢰가 형성되어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그러한 공감 능력으로 다른 사람들과 협업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우리는 직장 생활 그리고 가정생활에서 서로 공감하는 생활은 우리의 행복을 좌우할 것이다. 가정생활에서는 비슷한 생활 방식 그리고 같은 공간에서의 생활 등으로 공감되는 사항이 많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직장 생활에서는 이러한 공감 능력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것이 원활한 직장 생활을 영위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오랫동안 동료로서 같이 지냈으면 공감하는 생활이 공유될 수 있다. 많은 경우 공감하는 일 혹은 비슷한 의견으로 진행되기는 힘들다. 직장 구성원의 변화 및 직장의 추구하는 상황이 때때로 달라질 수 있으므로 더욱 힘들다.
많은 사람이 변화하는 상황에 대한 공감 능력의 부족으로 직장을 그만두기도 하고, 많은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어떤 이는 “공감을 자신이 인간으로서 존재하는 이유이다”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나이가 들어가면, 너만의 확고한 주관성, 정체성 등이 확고하게 확립되기 때문에 이러한 공감 능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직장 생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일 것이다.
공감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사항은 다른 사람들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 첫걸음이다. 경청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을 이해 하려고 함으로서 우리의 행복과 더불어 사는 사회구성원이 되도록 노력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