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uke Hong Jul 01. 2024

의미와 컨텍스트를 소비하는 시대

걸작의 뒷모습

원가 8만원 짜리 크리스찬 디올의 가방이 화제이다. 노동 착취를 제외한다면 원가 8만원짜리 명품백은 의미와 컨텍스트를 소비하는 현대 소비의 특징을 보여준다. 이는 책, '걸작의 뒷모습'에서 소개하는 현대 미술의 특징과 많이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품의 방향성의 변화

사진의 등장이 후, 정교한 현실 모사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었다. 사실을 정교하게 모사하는 예술은 사진과 영상이 대체했다. 따라서 단순히 사실을 모사하여 생각을 표현하거나, 감정을 전달하는 것에 대한 변화가 보인다. 사물의 형태를 알 수 없는 추상화도 등장했다. 그리고 기존의 공산품, 변기를 그대로 전시하고 제목을 붙였던 뒤상의 '샘'과 같은 작품이 등장 했다. 현대 미술의 명문으로 꼽히는 교육기관들에서도 테크닉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작품에 의미를 담아 내는 것에 집중한다. 팀 단위로 작업을 진행하는 현대 미술의 많은 작가들은, 일반인들의 고정관념과 달리 작품을 기획하고, 방향성을 정한 뒤 단순작업이나 세부 작업은 팀원들에게 맡긴다. 이러한 작업 방식은 조영남의 대작 여부에 대한 법원의 판단이나 예능에서 많이 소개된 기안84의 작업 방식에도 그대로 드러난다. 이러한 방향성은 미술품이 상품화되는데 일조한다.


상품화된 미술품

현대 미술품의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한 것은 수집가들이 더 이상 고전 미술품을 수집하기 힘들기 시작한 이후이다. 이후 수집가들의 관심은 고전 미술에서 현대 미술로 옮겨왔다. 현대 미술의 미술품은 팀 단위의 작업과 작가의 발굴을 통해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가지 암묵적인 평가 룰이 생긴다. 의미가 중요한 만큼 작품 자체도 중요하지만, 어떤 작가가 어떤 맥락에서 작품을 완성했는지, 누구의 추천을 받았는지 중요해진다. 똑 같은 형태의 하나의 점이 담긴 작품이라도, 그러한 형태의 작품을 수십 년 동안 그린 작가의 작품의 가치와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한 신진 작가의 작품의 가치는 수십 배 이상의 차이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유명 평론가 또는 갤러리에 의해 소개되는 작품은 높은 평가를 받게 된다. 어느 정도 표준화된 평가 기준의 도입은 미술품 거래의 유동성을 높이고, 유동성은 가격을 높인다. 높아진 가격은 미술품과 미술품의 작가를 동경의 대상으로 만든다.


동경의 대상으로의 미술품

작가를 후원하는 것은 오래전부터 귀족들의 취미였다. 계급이 사라진 현대에서 미술품을 수집한다는 것은 재테크의 수단이기도 하지만, 자신의 품격이 있는 취향을 드러내는 수단이다. 또한, 평소 교류하던 사람과는 다른 결을 가진, 동경의 대상인 작가들과 교류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금융으로 돈을 벌던, 사업으로 돈을 벌던, 학원 강사로 돈을 벌던 최고의 위치에 오른 부유층은 어김없이 미술품을 수집한다. 이러한 모습은 명품 브랜드나 일부 한정품의 소비와 매우 닮아 있다.


현대 미술품과 닮은 현재의 명품

지금의 명품은 장인의 생산과 역사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는다. 회사의 이미지, 세련된 디자인, 한정품 전략, 잘 짜여진 공급망에 의해 대량 생산된다. 과거의 명품은 장인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생산하고, 역사와 전통을 가진 브랜드들에 의해 품질이 통제되고, 소량으로 생산 유통된다. 다만, 글로벌 세계화와 일부 아시아 국가의 명품에 대한 동경으로 명품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었고, 과거와 같은 생산 방식으로는 이를 따라갈 수 없었다. 또한, 발전된 제조 기술은 장인의 정교함을 넘어서기 시작했다. 따라서 명품도 대량 생산을 위한 제조시설에서 생산되기 시작했고, 제조사들은 단지 높은 가격과 한정품으로 희소성을 유지하며, 셀럽들에 협찬과 유명 신진 디자이너들과 협업으로 이미지 쇄신한다. 이를 통해 명품은 명품의 지위를 유지한다. 이러한 변화에도 사람들은 제품에 투영된 이미지에 열광하고, 한정품을 소비하여 자신의 재력이나, 취향을 드러내고자 한다. 또한, 동경하는 무리에 들어가고 싶은 욕망을 해소한다. 당장은 원가 8만원의 명품백이 이슈를 만들어 내고 있지만, 새로운 디자인 쇄신, 새로운 한정품이 출시되면 이 또한 잊혀지리라.


취향, 지위, 신념의 표현 소비

테슬라 모델3를 구입할 때, 한 지인은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테슬라가 xx님과 정말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스마트하고 실용적인게 잘 어울려요." 자본 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소비로 우리의 지위와 취향, 더 나아가 신념을 표현하고 있다.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할 때는 이를 잊지 말아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과분한 욕망과 메타인지 저하가 불러오는 기업의 몰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