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실수 및 교훈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라". Y Combinator [1] 설립자들은 2005년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회사를 설립할 당시 이 문구를 슬로건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이 문구는 사실임이 입증되었습니다. 대다수의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는 시장 수요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고 사람들에게 전혀 필요하지 않은 제품을 출시했기 때문입니다.
CBInsights는 실제 시장의 니즈를 충족하는 데 집중하기보다 흥미로운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 스타트업 실패의 두 번째 이유라고 밝혔습니다.
[1] Y Combinator, LLC(YC)는 2005년 3월에 출범한 미국의 기술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겸 벤처 캐피털 회사이며, 5,000개 이상의 회사를 출범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어지러운 스타트업 실패에서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은 사용자에게 최소 기능 제품(MVP)을 제공하여 시장의 피드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 해결책은 사용자에게 최소 기능 제품(MVP)을 제공하여 시장 반응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MVP가 중요한 이유와 함께 MVP에 대해 사람들이 흔히 오해하는 부분을 살펴보고, 막 출시된 제품이 더 큰 제품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MVP 디자인 제작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MVP 개념에 대해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MVP'는 기업이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시장 반응을 살피는 데 유용한 최소 기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을 지칭합니다. 이는 제품의 핵심적인 기능만 담아 축소한 형태를 의미합니다. 기업은 MVP를 시장에 제시하여 제품의 약점을 파악하고, 이전에는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잠재력을 찾아 강력한 가치 제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용어는 2001년 SyncDev의 사장인 프랭크 로빈슨이 처음 소개했을 때 등장했으며, MVP 개념은 10년 후 린 스타트업 운동 창시자인 에릭 리스에 의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여러 사업 부서에서 'MVP'라는 용어의 의미에 대해 질문하면, 답변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체로 유사할 것입니다.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무엇을 가장 필요로 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엔지니어는 MVP를 "고객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핵심 기능"이라고 정의합니다.
한편, 사업주들은 MVP를 시장 피드백을 얻는 데 가장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간주합니다.
결국 MVP는 기업과 사용자 모두에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는 점을 덧붙여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MVP 접근 방식의 성공적인 예 중 하나로 브라이언 체스키 (Brian Chesky)와 조 게비아 (Joe Gebbia)가 설립한 에어비앤비를 들 수 있습니다. 저렴하고 접근성이 좋은 색다른 숙박 경험을 제공하며 가장 큰 성공과 높은 수익을 올리는 스타트업 중 하나가 된 에어비앤비는 뉴욕에 있는 자신의 집에 간이침대를 놓고 임대한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주택 소유주에게 단기 숙박을 통해 추가 수입을 창출할 기회를 제공하는 1,000억 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기업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수익을 늘리고 비용을 줄이는 데 집중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MVP가 효과적인 해법이 될 수 있습니다. MVP의 주된 목적은 시장 피드백을 통해 향후 제품 개발 방향을 결정하는 데 있습니다.
MVP를 정의할 때 '최소한 (Minimum)'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지만, 여기서 MVP는 사용자의 문제 해결이 불가능한 조잡한 시제품을 뜻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MVP는 제품 설계에 필요한 기능만으로 완성된, 완벽한 제품이어야 합니다.
최소 기능 제품 개발(MVP)은 기업에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제품의 약점을 파악하고 강점을 분석하여 잠재력을 평가합니다.
얼리 어답터들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아이디어의 필요성을 판단합니다.
핵심 기능에만 집중함으로써 개발 비용을 절감합니다.
사업적으로는 모든 것이 명확해졌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어떨까요?
놀랍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능이 다양한 제품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최소한의 기능만 갖춘 MVP는 사용자가 제품을 쉽고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정식 버전이 출시되기 훨씬 전부터 제품에 대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MVP 개념의 투명성과는 별개로, 이 글에서는 몇 가지 오해를 풀어보겠습니다.
오해 1 - MVP는 만들기 쉽다.
이러한 착각은 최종 솔루션이 겉보기에 단순해 보이는 데 기인합니다. 그러나 최소 제품을 실제로 실현 가능하게 만들려면 모든 팀이
a) 제품 아이디어와 그 이면에 있는 시장 니즈, 그리고
b) 이러한 니즈를 충족하고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기 위한 주요 기능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팀원이 정교한 메커니즘으로 행동하지 않으면 개발 프로세스가 매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오해 2 - MVP는 주요 기능이 하나뿐이다.
일부 MVP는 하나의 주요 기능에만 초점을 맞추지만, 이는 규칙이라기보다는 예외적인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MVP는 제품의 핵심 기능을 구성하는 기능 세트를 다룹니다. 따라서 MVP는 예상 결과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필수 기능만 지원한다고 말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내용과는 반대로, 세 번째 오해는 MVP가 핵심 기능을 저해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제품은 여전히 비즈니스 목표를 고려하여 기능을 수행합니다.
그렇다면 MVP가 "최소한의"를 의미한다면, 디자인에 신경 쓸 필요가 정말 중요할까요?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그렇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UX에 1,000원을 투자하면 2,000원에서 100,000원까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좋은 UX가 ROI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입증하는 연구 결과에서도 뒷받침됩니다.
최소 기능 제품(MVP)은 파일럿 제품 버전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투입하는 리소스와 노력이 제한적임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람들이 MVP를 테스트하면서 얻게 될 경험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궁극적인 목표는 잠재 사용자에게 최고의 인상을 심어 제품 출시 시 첫 번째 충성 고객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MVP는 기본적인 기능만 포함된 최소 기능 제품(MVP)입니다. MVP는 사용자를 유치하고 제품의 실행 가능성과 경쟁력을 확인하기 위해 제작됩니다. 따라서 UI와 UX는 MVP의 성공과 대중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UI는 사용자가 가장 먼저 주목하는 부분입니다. 제품의 UI는 시선을 사로잡고 거슬리지 않아야 하며,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계속 사용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됩니다."
- 유제니아 비시, Cadabra Studio 디자인 및 개발 매니저
"매우 중요합니다. 제품 초기 단계의 UX/UI는 사용자의 초기 기능과 선호도를 테스트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디자인이나 경험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사용자는 제품 사용법이나 기능의 기능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과 기능에 대한 심도 있는 인사이트를 얻고 면밀한 조사를 수행하려면 MVP 단계에서도 UX/UI가 중요합니다."
- 디스티 데사이, CEO 겸 창립자
그렇다면 MVP의 디자인 중요성에 동의한다면, 다음으로 떠오르는 질문은 효과적인 MVP UX 디자인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입니다.
MVP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은 누구입니까?
해결책을 가지고 있는 문제는 무엇입니까?
제품이 고객에게 필요한 것입니까?
그렇다면 고객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까?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기능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질문에 답하면 MVP 디자인을 시작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본질적으로 MVP 디자인은 일반적인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와 다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자이너들은 고객 중심 디자인을 구축할 때 다음 단계를 거칩니다.
UX 리서치 및 경쟁사 분석 수행
사용자 흐름 및 고객 여정 맵 작성
와이어프레임 및 프로토타입 제작
MVP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용자를 최소 기능 제품(MVP)을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 지지자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MVP 디자인 작업 시 다음 측면을 고려하십시오.
MVP 디자인은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서 초기 제품 아이디어를 테스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디자인은 잠재 사용자로부터 실제 피드백을 수집하고 제품 개선 방안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워치 회사 Pebble은 전자종이 기반 스마트워치 디자인으로 킥스타터에서 천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MVP 사용성 향상
Mixpanel, Google Analytics, Firebase와 같은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앱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가설 수립
이전 제품 가설을 테스트하여 얻은 인사이트는 제품 사용성 향상을 위한 추가적인 재설계 결정의 기초가 됩니다.
매력적인 UI 구축
UX 디자인에 더 중점을 두지만, 매력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경험(UX)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훌륭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려면 MVP가 사용성과 매력을 모두 갖춰야 합니다.
최소 기능 제품 아이디어는 시장이 제공하는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는 확신이 없다면, 완전한 기능을 갖춘 제품을 만드는 데 너무 많은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지 말 것을 제안합니다. 하지만 UX 디자인 단계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고객을 파악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춰 제품을 맞춤화하면 MVP를 수익성 있는 제품으로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