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review Fluid Framework
Microsoft 에서 Fluid Framework 이라는 제품이 미리보기(Preview)로 나왔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Notion의 컨셉을 가져다가 차용한 것으로 보여집니다만,
그렇게 따지면 Notion 또한 원노트의 컨셉도 있을테니.. 별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아직 미리보기 단계이고, Microsoft의 제품 생명주기상.. 제품이 꽤 쓸만해지려면 조금 시간이 지나야 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소개된 내용을 보실 수 있고,
여기 사이트에서, 회사나 학교 계정으로 미리 보실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파일을 만들기를 누르면
파일 이름을 넣고 바로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각 라인별로, + 버튼을 누르면 내가 원하는 형태의 컴포넌트를 선택해 입력해 볼 수 있습니다.
노션(Notion)에서 보는 것과 굉장히 흡사하죠?
아직은 노션처럼 많은 내용은 없고, 사용자가 속성을 바꿀 수 없는 테입블과 미리 템플릿처럼 만들어 놓은 몇가지가 다입니다만, 제품의 미래는 노션과 비슷하게 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보면, Teams 에 있는 Wiki 와 유사해 보입니다.
단순하게 봤을 때는 별거 없어 보이지만, Microsoft 가 가진 생태계와 붙이면 아래와 같은 시나리오도 가능하겠네요.
1. Fluid 에 내가 오늘 해야 할 일이 목록으로 그날 그날 뜨게 됩니다.
- 여기에 있는 목록은 Microsoft Dynamics CRM / ERP 에서 내게 부여된 작업목록과 연동됩니다.
- 필요한 자료는 같이 첨부된 링크를 누르면 바로 업무화면으로 뜨게 됩니다.
2. 여기서 작업을 완료하여 체크를 하면, 자동으로 관련 팀장들에게 완료 알람이 갑니다.
3. 이메일을 체크하다가, 작업이 필요한 것은 바로 Fluid 로 보내놓습니다. 이 목록은 Fluid 작업 목록에 들어갑니다.
4. 고객에게 견적을 보내야 합니다. 영업사원이 입력할 내용은 고객명/연락처/필요한 부품명만 입력하고 견적 발송을 누르면 바로 고객에게 이메일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5. 단순한 고객 데이터베이스는 CRM에서 필요한 정보만 선별하여 Fluid 에 테이블에 넣어놓고 오프라인으로도 활용합니다.
6. Fluid 에서 테이블은 CRM/ERP 와 연동될 수 있고, 다른 작업과 맞물려 유기적으로 정보를 확인합니다.
7. PowerBI 와 연동하여, 보고서를 어디서든 봅니다.
8. 물론, 컴포넌트에 엑셀도 바로 붙여서 엑셀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9. Azure 의 Function / Container / Services 들과 연동하여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의 무서움은 이런데서 오겠죠. API 를 열어두고 연결은 물론 다른 솔루션들도 할 수 있겠습니다. 같은 생태계안에서 자연스럽게 묶이는 것보다 강력하긴 힘듭니다.
노션과 같은 유연한 화면과 구성을 할 수 있는데 Microsoft 의 생태계와 함께 한다면 단숨에 킬러앱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노션의 유료사용자로서, 노션을 응원하고.. Microsoft 의 발전을 또한 살짝 기대해 봅니다.
사용자에게 경쟁은 좋은 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