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오늘의 창 10화

개인주식 투자자들의 역습 4화: '무위 경제'의 설계

노이즈가 닿지 않는 삶의 영역

by 크리슈나

---


​1. 무위(無爲)의 경제: 많은 분들이 질문한다. "주식 투자를 멈추면, 저금리 시대에 어떻게 경제적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는가?"

'무위 경제(無爲 經濟)'는 돈을 벌지 않는 경제가 아니다. 욕심에 휘둘리지 않고, 시스템의 노이즈가 닿지 않는 영역에서 경제적 안정과 평안을 확보하는 삶의 태도이다. 이는 '덜어냄의 철학'을 경제생활에 적용하는 것이다.

​우리가 덜어내야 할 것은 '단기적인 투기(投機)'이고, 채워야 할 것은 '장기적인 안정(安定)'이다.


​2. 시장의 노이즈를 차단하는 '실물 가치'

​주식 시장은 0.001초의 HFT와 3초의 호가창 지연에 의해 끊임없이 왜곡된다. 이 노이즈는 '가상 자산(Virtual Assets)'에 가장 크게 달라붙는다.

​따라서 '무위 경제'는 노이즈가 쉽게 닿지 않는 실물적 가치에 집중이다.


​① 노이즈 방탄 자산: 실물 부동산의 재해석


​덜어내야 할 것: 투기성이 짙은 단기 재건축, 갭투자, 지분 투자 등 정보 비대칭성이 큰 영역.


​채워야 할 것: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거주 가치를 가진 자산. 주거 안정은 곧 '평안'이라는 가장 중요한 정신적 실물 자산이다. AI 시대의 노이즈는 '나의 집'이라는 물리적 공간까지 침범하기 어렵다. 시장을 분석하는 시간을 줄여, 주거 안정에 필요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덜어냄'의 실천이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크리슈나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예술, 철학, 법학을 전공| 화가 | 작가 | AI·반도체·기업분석, 사유의 결로 꿰어진 이야기들, 다양한 분야의 통찰을 삶의 층위를 담아 저만의 방식으로 풀어갑니다.

82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총 91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09화개인 주식투자자들의 역습 3화: 침묵의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