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바로...
오프라 윈프리입니다✨
#셀프브랜딩 | #퍼스널브랜딩 | #미디어의여왕
21세기, 셀프브랜딩을 통해 누구나 마케터가 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급속한 발전은 우리가 자신의 목소리를 세상에 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셀프브랜딩을 통해 우리는 경쟁이 치열한 구직 시장에서 돋보이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셀프브랜딩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여기 이 사진의 주인공인 오프라 윈프리(Oprah Winfrey)는 사생아로 태어나 9살 때 친척 오빠에게 성추행을 당하고 엄마의 무관심으로 방황하며 14살에 임신까지 한 어두운 과거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프라 윈프리는 어린 시절의 상처와 역경을 극복하며, 오늘날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여성 중 한 명으로 꼽히며, 또한 자신의 토크쇼를 통해 미국 TV 호스트로써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오프라 윈프리는 TV 쇼맨십의 여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녀의 전성기, 오프라 윈프리 쇼는 평일 기준으로 무려 1,200만에서 1,300만 명의 시청자를 기록하며, 타임지가 선정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여섯 번이나 이름을 올렸습니다.
오프라 윈프리의 토크쇼가 사람들에게 특별하게 받아들여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녀의 화법에서 빛을 발하는 요소는 바로 공감입니다. 오프라는 자신의 토크쇼를 통해 자신과 게스트, 그리고 게스트와 시청자들을 연결하며 유대감을 형성하고, 게스트가 편안히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이러한 인간적인 소양과 공감 능력이 바로 오프라의 토크쇼가 독보적인 존재로 손꼽히는 이유입니다. 그녀의 이러한 진정성 있는 목소리는 사람들에게 힘을 주었고, 공감에 기반한 브랜드의 힘이 무엇인지도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
셀프브랜딩은 단순한 자기 홍보가 아닙니다. 가치와 스토리를 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스토리텔링은 사람들 간의 공감과 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우리는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에게 매력을 느낍니다. 퍼스널 브랜딩의 진정한 힘은 ‘이해받는 느낌’을 주는 데 있습니다.
셀프브랜딩의 진정한 핵심은 자신이 무엇을 대변하며 어떻게 가치를 더할 수 있는지를 아는 것입니다. 오프라 윈프리는 그렇게 자신의 공감과 진정성을 담아낸 다양한 프로젝트로 자신의 이름을 건 토크쇼를 하나의 브랜드로써 확립했습니다.
결국, 공감에 기반한 셀프브랜딩은 소비자에게 단순한 제품이 아닌 사람을 구매하게 만듭니다. 이것이 바로 셀프브랜딩이 필수적인 이유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Q) 당신을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Q) 공감이 담긴 스토리텔링이 셀프브랜딩에 더 강력하고 진정성 있는 목소리를 낸다고 생각한다면, 자신의 스토리에서 공감을 이끌어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