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장애영유아 자격증 과목 4개월 만에 이수했어요




안녕하세요

어린이집 보육교사로 일하는

20대 박 00 이라고 합니다~



저는 예전부터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는 걸 좋아했고,



이 부분을 살려서 어린이집

보육교사로 일하고 있었어요



최근 다양한 아이들을 더

잘 이해하고 돕기 위해서

자격증을 고민하고 있었죠



검색해보니 장애영유아 자격증이

꽤 유용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특히 요즘 유보통합 정책으로

난리가 나면서 스펙업을 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어요!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보육교사로

일하다 보면, 다양한 특성을 가진

아이들을 만나게 된답니다



특히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돌보는 데에 있어서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죠



예를 들어, 아이들에게 맞춰

커리큘럼을 조정하는 것부터,



부모님들과의 소통에서도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데요



그래서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좀 더 공부를 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됐습니다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저도 전문적인

지식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장애영유아 자격증을

알아보기 시작한 것이었어요







장애영유아 자격증을 따기로

결심하고, 내용을 더 찾아보니



시험을 봐야하는 건 아니고

일정 조건을 갖춘 다음에



한국보육진흥원에 신청하면

자격 검정 후에 확인서를

발급해준다고 했습니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에는

법적으로 특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를 배치해야 해서

수요가 높은 편이라고 하더라고요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조건을 모두 갖춰야 했죠



1. 보육교사 2급 이상 보유


2. 특수교육 또는 재활관련

8과목(24학점) 이수



애초에 보육교사 2급은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넘어선 셈이었지만,



과목들을 어떤 방법으로 

이수해야 할 지 난감했어요



8과목 듣자고 다시 대학을

들어갈 수는 없으니까용



그렇다고 대학에 돈을 내고

시간제 강의를 듣기에는

터무니없이 비쌌습니다



아니 강의 한 과목 듣는데

몇십만원이 말이 되냐고요



다른 방법을 고민하는데

짝꿍샘이 학점은행제를

알아보라고 조언해줬죠



본인도 4개월 만에 이수했다고

하면서 알려준 학습 멘토님

번호로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정규 대학처럼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따고,

나아가 학위도 딸 수 있었어요



교육부에서 주관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대학교를 다닌 사람과

동등 학력으로 인정된다고 했죠



그리고 대학처럼 전공을 정해서

학년을 다 다녀야하는 게 아니고



장애영유아 자격증에 필요한

과목만 이수할 수도 있었답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전부 온라인 과정이라서

일이랑 병행이 된다는 거예요



또한 학비도 시간제 강의에

비하면 훨씬 저렴한 편이었죠



학은제로 진행하기로 한 후,

커리큘럼을 알려주셨습니다







선생님은 전적대를 알면 과목

수가 줄어들수도 있다고 해서,

성적증명서를 보내드렸어요



확인해보니까 예전에 이수한 것

중에 장애영유아 자격증으로

인정되는 게 3개나 있다고 했죠



결국에 저는 5과목만 이수하면

자격을 얻을 수 있었답니다ㅎㅎ



8과목을 다 듣는다고 해도

최대 한 학기가 걸리기 때문에

4개월 만에 이수할 수 있었어요



한 학기는 15주 동안 진행됐고

이 때 수업을 듣는 거였는데요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최소 수료 기준을 지켜야지

이수한 것으로 인정된다고 했죠



수치만 보면 제법 높아보이지만

해보니 이보다 쉬울 수가 없었답니다



매 주 과목마다 1~2시간 분량의

녹화본이 업로드가 되었는데요



2주 내로만 끝까지 수강하면

출석으로 인정이 되는 거였죠



핸드폰으로도 가능해서 그냥

일할 때 틀어두기만 해도 되는데



저는 장애영유아 자격증만

따면 끝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퇴근하고 집에서 성실하게

전부 보면서 공부했습니다



녹화본이라서 수강하는 기간

동안에는 계속 다시보기가

가능해서 되게 좋더라고용



중간, 기말고사도 봐야하고

리포트나 토론도 있었어요



시험이랑 리포트는 선생님이

알려주신 노하우 덕분에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고,



토론은 오래 걸리지도 않고

쉬워서 직접 해서 냈죠



단 4개월 만에 이수하니

마음이 홀가분했어요ㅎㅎ







학기가 끝난 뒤에는 그동안

이수한 과목들을 인정받기

위해서 행정처리를 했습니다



그리고 처리가 완료되고

드디어 장애영유아 자격증을

발급 신청할 수 있었어요



추가적인 스펙 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해요



이제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좀 더

깊이있게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전문성을 쌓거나

유보통합을 대비해 스펙을

올리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아무리 길어도 4개월 만에

이수할 수 있으니까 시간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국가교육제도를 활용해서

장애영유아 자격증을

취득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이만 글은 마쳐보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소방설비기사 전기기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자격 만들었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