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섭하고서히 Oct 18. 2024

학점은행제 41학점,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온라인으로?!




안녕하세요 학습 멘토입니다^^



다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에 대해 잘 아실 거예요



특히 산업기사나 기사에 대한

수요가 굉장히 많은 편이죠



해당 기술에 대한 전문지식과 

능력을 국가적으로 검증받을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인데요



산업기사, 또는 기사 취득 시

동일한 산업 분야의 취업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산업안전, 소방설비, 전기 등

몇몇 라이선스는 "취업 보장 수표"

라고 불릴 정도로 메리트가 있죠



시험을 보고 합격 시 발급되는데

아무나 시험을 볼 수는 없고

일정 자격을 갖춰야만 가능해요



오늘은 그 중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온라인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실제 학생의 경험담과 함께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끝까지 집중해주세요~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41학점 이수하고

산업기사 응시자격 온라인으로

갖출 수 있었던 박 0주 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졸업하고 

친구들이랑 게임만 하고



놀러다니면서 3년 정도

쓰레기 같이 지냈는데요



어느순간 정신이 확 들었고

빨리 기술을 배워서 취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죠



또 어디서 주워들은 건 있어서

산업기사를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하다는 건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종류가 엄청나게

다양하다는 사실이었어요



뭘 취득해야 좋을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는지, 알아봐야 할 게

한 두가지가 아니었죠...



고민을 하다가 전기, 산업안전, 

건설안전 이렇게 3가지 정도로

목록을 추려보긴 했는데요



여기서 또 걸림돌이 있었습니다



바로 산업기사 응시자격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었어요







응시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음 조건 중 하나 이상

해당하는 부분이 있어야했죠



1. 관련 학과 전문대졸 이상


2. 관련 분야 2년 이상 경력


3. 동일(유사)분야 산업기사


4. 기능사 + 실무 경력 1년


5. 학점은행제 41학점



하지만 고졸인 제가 할 수

있는 건 없었습니다ㅠㅠ



전문대를 간다고 해도

시간이 2년 이상 걸렸고,



등록금이나 생활비를 생각하면

비용도 만만치 않았어요



그리고 또 하나, 관련 학과가

다 다르다는 것도 문제였죠



만약에 소방학과를 들어갔는데

전기산업기사가 필요해지면

정말 난감한 상황일 거 아녜요



여러가지 방법을 검색해보다가

학점은행제 41학점에 대한 

글을 보게 된 것이었습니다



그 사람도 저처럼 고졸인데

국가교육제도를 통해서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온라인으로

갖출 수 있었다고 했죠



자세한 내용이 궁금해서

한 번 알아보게 되었어요







이 제도는 교육부 주관 하의

평생교육제도라고 하더라고요



고졸 이상이면 누구나 대상인데,

수업을 들어서 학점을 딸 수 있고

학위 취득도 가능했답니다



법적으로 대졸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수업이 온라인이라

알바랑 병행이 가능하기도 했고

학비가 저렴하다는 점도 좋았죠



제가 원래는 일단 머리부터

박고 보는 스타일인데요



인생이 걸렸다고 볼 수 있는

일이다보니 무턱대고 시작하면

낭패를 볼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를 통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계획을 짜고

시작해보기로 했어요



선생님과 처음 시작한 것은 

나의 목표와 현재 상황을

파악하는 일이었는데요



일단 가장 의문이 들었던

사실부터 물어봤죠



"학점은행제 41학점을 할 경우,

모든 산업기사 응시자격이 충족될까?"



선생님의 답변은 "거의 됩니다"였습니다



알고보니까 저는 경영학 전공으로

41학점을 이수하게 되는데요



학은제 경영학은 생산관리

분야로 인정이 되는데,



대부분의 산업기사의 동일직무분야에 

생산관리가 있어서 가능한 것이었죠!



원한다면 전기, 소방 등등

관련 전공으로도 할 수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따고싶은

자격증 종류가 다양해서



경영학으로 진행하는 쪽이

더 나을 거라고 하셨습니다



기간은 나라에서 1년에 최대

42점, 한 학기에 24점까지만

이수할 수 있도록 정해놔서

두 학기가 걸린다고 했어요



학기 당 15주 동안 진행되니까

30주, 그러니까 8개월 정도면

끝이 나는 과정이었죠



이정도면 완전 할만했는데

여기서 기간을 더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고 했어요







학점은행제 41학점을 더

빨리 할 수 있는 방법은

세 가지를 알려주셨습니다



첫번째는 전적대인데,

이전에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끌어와 사용하는 거라서



저같은 고졸은 사용할 수

없는 방법이었어요ㅠㅠ



그래도 해당되는 분들은 2년제

전문대를 나왔다고 해도 무려

80점이나 가능하다고 하니까

꼭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두번째는 자격증을 따서

일정 학점을 인정받는건데



저는 18점짜리 라이선스를

취득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딴 것도 어쨌든 저의

소중한 스펙 중 하나가 될테니까요



선생님이 보내주신 기출문제로

열심히 한 달 정도 공부했고

가볍게 통과할 수 있었죠ㅎㅎ



마지막은 독학사라는 시험인데,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있었습니다



통과한 과목 당 4~5점을

얻을 수 있다고 했는데요



사실 자격증 18점으로도 이미

한 학기 과정으로 줄어들어서

굳이 이것까지 하지는 않았죠



시험이 단계 별로 1년에 한 번

뿐이라서 시기도 안 맞았고요



아무튼 이렇게 기간을 줄였고

한 학기 수업으로 끝냈습니다!







학점은행제 41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은 하나도 어렵지 않았어요



그래서 학은제는 대충 과락만

안 날 정도로만 신경써주고



산업기사 시험 준비에

집중할 수 있었는데요



최소 수료 기준만 맞추면 됐죠



출석률 80% 이상, 성적 60점 이상



개강일부터 매 주마다 한시간 정도

분량의 녹화본이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그걸 2주 내로만 들으면

출석으로 인정된다고 했어요



핸드폰으로도 가능해서

시험 공부할 때 독서실에서

틀어두기만 해도 인정이었죠



시험이나 리포트, 토론도 있는데

자잘한 것들은 버리고 시험이랑

리포트 정도만 제출했어요



선생님이 노하우를 알려주셔서

수월하게 넘길 수 있었고요!







학점은행제 41학점 이수가

끝나고, 행정처리를 해야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신청 기간이 정해져 있는데

안내해주시는 대로 하니

헤매지 않고 신청했어요



그리고 산업기사 응시자격을

온라인으로 갖추게 된 거죠



국가제도를 이용하면서 정말

좋았던 점은 품이 많이 안들어서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다는 거예요



그 덕인지 산업안전산업기사를

한 번에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3차 시험에 접수해서

전기산업기사까지 땄고요!



이것들을 기반으로 저도 꽤나

괜찮은 회사에 취업을 했죠ㅎㅎ



지금은 열심히 일을 배우고 있는데

뭔가 자격증에 대한 욕심이 생겨서

몇가지 더 취득해볼 생각이예요



어차피 만능 응시자격인

학점은행제 41학점이 있으니까요!



혹시 여러분들도 저처럼 산업기사

응시자격으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국가제도를 활용해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조건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시간은 금이니까요~



파이팅!!






작가의 이전글 AMA 몬테소리 자격증 온라인으로 된다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