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의직원 Oct 15. 2024

공군 학사장교, 이렇게 하면 조건 정말 쉽게 갖춰요!

http://pf.kakao.com/_mexgkG/chat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필승! 안녕하십니까!

공군 학사장교를 조건 쉽게 갖춰서

임관을 앞두고 있는 백O현입니다!  

      

육해공 삼군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을 꼽아보라면 대부분

공군이라는 답이 많이 나올겁니다

 

근무환경부터 직무 적합성까지

이유는 사람마다 다양하겠지만

지원 희망하시는 분 정말 많죠

 

특히 국방의 의무 감당하고 계신

남성 청년분들은 기왕 입대할 거

간부로 들어가는 것도 괜찮잖아요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이번에 제가 여기에 도전해서 성공한

방법과 후기를 한 번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하늘이 참 좋았습니다

어릴 때에도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

항공기, 전투기 이런거였다고 하죠

 

아버지가 영화 ‘탑건’의 열혈팬이셔서

아이였던 저에게도 그걸 보여주셨는데

아직도 그 순간이 기억에 남습니다

 


하지만 멋있다고 생각했을 뿐이지

그 당시에 군대를 고려하지는 않았죠

취업 해서 사회로 나갈 생각만 했어요

 

고등학교도 무난하게 졸업하면서

성적에 맞는 전문대까지 나오고 났더니

이제 군생활을 준비해야 했습니다

 

이왕 복무하는 김에 병사보다는

간부로 경험해보고 싶었죠

그래서 찾게된 게 학사장교였어요

 

그런데 여기에 지원을 하려면

4년제 이상의 학력이 기본이었죠

다른걸 다 만족해도 불합격 처리...

 

전문대졸인 제가 지금 어떻게

대학을 다닐 수 있을까 막막했구요

입영을 미룰 수 있는지 확신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저도 얼마든지

조건을 맞출 수 있도록 해주신다는

전문 멘토님과 연락이 닿게 되었어요  

      


공군 학사장교에 접수할 수 있는

요건은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요

기본은 학사학위를 취득해야했죠

 

이건 타 군도 동일하게 적용되었고

해당 연도 8월까지 최소한 학위가

예정되어 있는 사람이어야 했어요

 

자격을 갖춘 지원자들은

총 4개의 전형들을 거치면서

최종 임관을 받는 방식이었습니다

 

필기시험, 신체검사, 면접, 신원조사

2차 정밀 신검, 인성검사, 체력검정 등

거쳐야 하는게 정말 많았어요

 

다 마치려면 임관까지 드는 시간이

10개월 가까이 걸린다고 했죠

정말 쉽지 않은 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기반이

갖춰지지 않으면 의미가 없으니까

저는 4년제가 절실한 상황이었죠

 

상담을 받던 와중에 한 가지

방법이 있다는걸 듣게 되었습니다

그게 학점은행제라는 제도였어요

 

온라인으로 편하게 수업 들으면서

제 학력을 개선할 수가 있었고

그러면 지원이 가능했습니다

 

거기다 이걸 활용하겠다고 하면

입영통지서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연기 신청을 할 수가 있었어요!  



학은제는 누구나 학위를 딸 수

있도록 교육부에서 직접 주관하는

인터넷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사회에서 일을 하고 있는 직장인들을

타겟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모든 과정이 100% 온라인이었어요

 

고졸 이상이기만 하면 아무 상관없이

폭 넓게 활용하는걸 목적으로 해서

난이도도 보다 쉽게 조정되어 있었죠

 

대학을 다니는 것보다 쉽지만

그렇다고 손해가 있는건 아니었고

법적으로 동등하게 인정 받았습니다

 

거기다 오프라인 학교처럼 몇 년을

쭉 다녀야만 하는게 아니라 목표로 한

점수만 모으면 종료하는 방식이었죠

 


제 목표는 공군 학사장교였으니까

학은제로 모아야 하는 점수는

총 140점이라고 말해주셨어요

 

이걸 수업으로만 채우려고 하면

3년이 넘게 걸린다고 하셨죠

연간 이수 제한 때문이었어요

 

한 과목당 3점을 얻을 수 있는데

한 학기 24점, 1년에 42점까지만

온라인 강의로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점수 인정 활동이 많아서

여러 가지 루트로 학점을 모으면

총 소요 기간을 줄일 수가 있었어요

 

특히 저는 이미 2년제를 나왔으니

기간이 확 줄어들거라고 하셨죠

1년 안에도 끝낼 수 있다면서요  

      


인강을 포함해서 제도 내에서

학점을 얻을 수 있는 루트는

이런 것들이 있었습니다  

      

- 전적대 내역

- 독학사 시험 합격

- 라이센스 취득

- 온라인 수업


여기서 저는 전적대가 있었기에

최대 80학점까지 가져올 수 있고

다른걸 더 병행할 수도 있었죠

 

학습자 분들은 주로 라이센스나

독학사를 많이 활용하셔서 1년

혹은 반년이라도 줄여가신대요

 

저도 자격증 하나를 추천받았는데

경제 신문사 주관 상식 테스트였어요

이게 18점으로 인정받는다더군요

 

보니까 약간 경제 유튜브라던지

인터넷 뉴스에서 많이 본 내용들이

문제로 나오는 느낌이었습니다


 

40대 50대 분들도 조금 열심히

한 달 좀 넘게 투자하시면

다들 따서 오신다고 하더라고요

 

이러면 저는 전적대로 80점,

온라인 강의 42점, 라이센스 18점

딱 140점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걸리는 기간이 두 학기로

8개월만에 공군 학사장교를 위한

학위 조건을 달성할 수 있었죠!

 

남는 시간동안에는 필기고사와

체력 검정까지 대비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었어요  

      


개강 시즌이 되었더니 홈페이지에

영상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그걸 듣기만 하면 되었는데요

 

저는 미리 필기와 체력까지

같이 대비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어쩌다가 놓치는 경우도 있었죠

 

그래도 걱정은 안 해도 되었던 게

출석 인정 기간이 업로드 기준

2주로 굉장히 넉넉했어요

 

한 학기는 총 15주로 구성됐는데

중간쯤 왔을 때 과제가 출제되었죠

시간이 좀 오래 걸리겠구나 했어요

 

그런데 멘토쌤께서 메일로 참고자료를

보내주셨는데 잘 정리되어 있어서

시간 거의 안 들이고 제출했습니다

 


다음 난관은 시험이었는데요

중간, 기말로 나누어서 총 2회

평가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 때에도 어떻게 응시하면 되는지

이런저런 방법들을 알려주셔서

편안하게 패스하고 끝냈습니다ㅎㅎ

 

수업 과정에서 제가 신경쓸 일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

테스트 준비에 노력을 들였어요

 

한 달 정도 공부하고나서 바로

응시하게 되었는데 말씀하신대로

어렵지 않게 한 번에 합격점 받았죠

 

공군 학사장교를 위한 기본 조건인

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점수를

이렇게 다 모을 수 있었습니다~  

      


종강했다고 다 끝나는게 아니라

행정 절차를 거쳐야만 제대로

접수를 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도 사실 저는

쌤이 시키는 대로만 해서

어려운 건 없었어요

 

그렇게 모든 과정을 마치고

저는 제가 원하던 곳에 마침내

지원할 수가 있었습니다

 

1년 학은제 이용하는 동안

전문가가 확실하게 서포트 해주신 

덕에 본래 목표에 집중할 수 있었죠

 

결국 최종 합격자 목록에서

제 이름을 발견할 수 있었고

지금은 임관 대기중입니다  

      


오랜만에 향수에 젖어서

탑건 영화 후속작도 시청했어요

아버지도 기꺼이 같이 봐주셨습니다

 

짧은 기간만에 많은 것들을

이루어 낸 것 같은데요 이건

전부 저 혼자서 해낸게 아닙니다

 

학생에게는 누구나 선생님

꼭 필요하다고 저는 생각해요

처음부터 아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진심을 가지고 전문적으로

학생들을 대하고 계신 분들이

옆에 계신다는건 정말 큰 도움입니다

 

저한테는 1년이 넘는 시간과

그 동안 들어갈 노력이나 돈까지

모두 멘토님을 통해 아낄 수 있었죠

 

군대에 뜻을 두고 계신 분이라면

특히 간부를 목표로 삼고 계시다면

꼭 연락 드려보시길 바랍니다

 

당장 내가 조건이 안 맞는다고

바로 포기하지 마시고 도전하세요

함께하면 얼마든지 가능하니까요

 

저는 지금 설레는 마음으로

공군 학사장교가 되어 나아갑니다

여러분도 꿈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많이 길어졌는데요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성공을 응원하겠습니다!  

   


▼ 나도 상담 받으러 가기!

http://pf.kakao.com/_mexgkG/chat


작가의 이전글 독학사 심리학, 수월하게 1년만에 완성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