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iscopaik이 뽑은 세계 오케스트라 순위 - teil. 2
기준은
1. 앙상블의 밀도와 발란스, 완성도와 음악적 성과 (35 %)
2. 상임 지휘자와 객원 지휘자의 구성과 공헌도, 솔리스트 선정 (20 %)
3. 음원작업, 라이브 공연 실황과 매체를 통한 소통력 (10 %)
4. 자체 아카데미의 기여도와 세대교체 (10%)
5. 공연 프로그램의 기획과 다양성 (10 %)
6. 오케스트라 개혁과 발전성 (5 %)
7. 투어 공연 (5 %)
8. 국내, 국제적 기여도 (5 %)
틸레만은 독일 정통파 지휘자의 길을 걸은 매우 컨설바티브한 지휘자다. 그와 함께한 슈타츠 카펠레 드레스덴 12년은 매우 독일 클래식 음악의 전통적 사고에 기초한 음악적 결과물을 이루었고 콘서트 오케스트라 활동뿐만 아니라 바이로이트 음악제 음악감독으로 오페라 분야에서 많은 업적을 이룬 정통 클래식 지휘자로 콘서트, 오페라를 병행하고 있는 SSD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2023/24 시즌 후 오페라 전념을 위해 2024/25 시즌부터 Staatsoper Unter den Linden에 음악감독으로 자리를 옮길 예정이다. 이 오케스트라는 수석
객원지휘자로 정명훈을 지명하고 틸레만과 함께 오케스트라 전성기를 이루었다. 2024/25 시즌부터 카펠
마이스터를 맡은 다니엘레 가티는 이미 rco에 큰 피해를 준 지휘자로 유서 깊은 이 오케스트라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매우 걱정이 된다. 그들이 수백 년간 이룬 고귀하고 단정한 정체성을 훼손시키지 않을까 의문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 3, 포함 25명. 22명. 18명. 15명.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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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총인원.
7명. 6명. 6명. 7명. 11명. 7명. 7명. 2명. 2명. 5명. 2명. - 154명.
목관 파트 *** 직책, 출신국, 입단 시기, 약식 경력. ***
fl.
Sabine Kittel *2000 수석. 2nd, ard.
Rozália Szabó *2002 수석. (헝가리) 2nd, ard.
Andreas Kißling *2011 수석.
Bernhard Kury *1999. 부수석. (오스트리아) Musikhochschule Graz Wolfgang Schulz
Jens-Jörg Becker * 1994. Solopiccolist
Dóra Varga-Andert *2013 Solopiccolistin (헝가리)
Eszter Simon *2021 (헝가리)
2024년 현재, 파트 평균 재직 기간; 18.3년
ob.
Bernd Schober *1989 수석. Virtuosi Saxoniae, Bayreuther Festspiele orch 수석
Céline Moinet *2008. 수석. (프랑스)
Sebastian Römisch *2000.
Sibylle Schreiber *2008.
Volker Hanemann * 2000. Solo-Englischhornist
Michael Goldammer *2002. Solo-Englischhornist
파트 평균 재직 기간; 22.8년
cla.
Wolfram Große *1999 수석. Ewald Koch Hanns Eisler
Robert Oberaigner *2014 수석. (오스트리아) Sabine Meyer Musikhochschule Lübeck
Egbert Esterl *2003 Solo-Es-Klarinettist Hochschule Weber bei Werner Metzner.
Jan Seifert *2002 Solo-Es-Klarinettist Hochschule Weber bei Josef Oehl.
Christian Dollfuß *1998. Solo-Bassklarinettist Folkwang Hochs Essen bei Hans Gutmann.
Moritz Pettke *2021. Solo-Bassklarinettist
파트 평균 재직 기간; 17.8년
bn.
Joachim Hans *1996. 수석. Karl-Otto Hartmann an der Musikhochschule Freiburg.
Thomas Eberhardt *2004. 수석. München (Prof. Eberhard Marschall).
Phillip Zeller *2015. 수석. erste Preis beim Gillet-Fox Wettbewerb
Erik Reike *1998. 부수석. Carl Maria von Weber Musikhochschule
Joachim Huschke *2007.
Andreas Börtitz * 1989. Solokontrafagottist
Hannes Schirlitz Solokontrafagottist *2015 Bernhardt RoseDresden
파트 평균 재직 기간; 18.1년
목관 파트 평균 재직 기간 (2024년 현재) ; 19.2년
역대 Kapellmeister and Chief Conductors
1548–1554 Johann Walter, 1555–1568 Mattheus Le Maistre
1568–1580 Antonio Scandello , 1580–1584 Giovanni Battista Pinelli
1587–1619 Rogier Michael, 1615–1672 Heinrich Schütz (Hofkapellmeister)
1654–1680 Vincenzo Albrici, 1656–1680 Giovanni Andrea Bontempi
1666–1688 Carlo Pallavicini, 1688–1700 Nicolaus Adam Strungk (Hofkapellmeister)
1697–1728 Johann Christoh Schmidt (Hofkapellmeister), 1717–1719 Antonio Lotti
1717–1729 Johann David Heinichen, 1725–1733 Giovanni Alberto Ristori
1733–1763 Johann Adolph Hasse, 1776–1801 Johann Gottlieb Naumann
1802–1806 Ferdinando Paer, 1810–1841 Francesco Morlacchi (Hofkapellmeister)
1816–1826 Carl Maria von Weber, 1826–1859 Carl Gottlieb Reißiger (Hofkapellmeister)
1843–1848 Richard Wagner (Hofkapellmeister) , 1850–1880 Carl August Krebs
1874–1877 Julius Rietz, 1877–1884 Franz Wüllner
1884–1914 Ernst von Schuch, 1914–1921 Fritz Reiner
1922–1933 Fritz Busch , 1934–1943 Karl Böhm
1943–1944 Karl Elmendorff, 1945–1950 Joseph Keilberth
1949–1953 Rudolf Kempe , 1953–1955 Franz Konwitschny
1956–1958 Lovro von Matačić, 1960–1964 Otmar Suitner
1964–1967 Kurt Sanderling, 1966–1968 Martin Turnovský
1975–1985 Herbert Blomstedt, 1985–1990 Hans Vonk
1992–2001 Giuseppe Sinopoli, 2002–2004 Bernard Haitink
2007–2010 Fabio Luisi, 2012– 2024 Christian Thielemann
2024- Daniele Gatti
보스턴 심포니와 게반트하우스 라이프치히를 맡고 있는 안드리스 넬손스는 바쁜 일정 중에도 2023/24년
시즌에 빈 필, 베를린 필, 로열 스톡콜름 필과도 객원 지휘자로 초대받는다. 미국과 유럽의 거리 관계로 거의 한 달 간격으로 체류하면서 두 오케스트라 발전에 힘을 쏟고 있는데 두 오케스트라 운영진도 매우 드물게 2018 시즌 라이프치히를 맡을 때부터 서로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고 동맹 수준의 합동 연주를 갖는 등 장거리 이동에서 오는 피로감을 느낄 지휘자를 위하여 최상의 컨디션 유지를 위해 많은 노력을 쏟고 있다. 특히 2023년 11월 2,3,4,9일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에서 열린 공연에서 조성진과 슈만 피아노 협주곡은 11월 11일 대만 공연과 15,17일 한국 공연, 21일 일본 공연으로 이어져 동일 프로그램으로 8회를 연주함으로써 음원
작업 이상의 완성된 앙상블을 보여주었다. 조성진은 2015년 쇼팽 콩쿠르에서 우승한 후 갑자기 쏟아진 연주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도 겪었지만 근자에 매우 긍정적으로, 우아하고 깊이 있는 정체성을 갖춘 피아니스트로
성장을 보여주었다. 특히 슈만 협주곡에서 2022년 클라리넷 수석으로 지명된 Bettina Aust와 조성진의 1악장의 앙상블은 섬세함의 극치로, 이를 이끈 넬손스의 세밀하고 따뜻한 손길이 지난 공연에서 전율을 느낄
정도로 발군의 장면이었고 다른 어떤 피아니스트와 오케스트라가 들려주지 못한 최상의 앙상블이었다. 아마도 조성진이 바리톤 Matthias Goerne와 협업을 통해 깊이 있고 섬세함을 깨우쳤지 않았을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교향악단과 오페라 전속악단을 병행하다 보면 장단점이 나타나는데 이 악단은 빈 필과 같이 오페라보다는 교향악단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정체성을 보이고 있지만, 문제점은 빈 필이 똑같은 오퍼와 교향악을
병행하고 있는데 음악감독도 두지 않고 객원지휘만으로 이끌어 가는 빈 필은 두 가지 모두 세계 최 정상급
오케스트라의 면모를 유지하고 있는 것에 비해 단원의 수적으로나 상임지휘자의 능력으로나 부족함이 보이지 않는 gewandhausorchester가 최 정상급 위치에는 어딘가 부족한 면을 보이고 있는 점이다.
필자는 오랜 기간에 걸쳐 상황이 아주 비슷한 두 교향악단을 지켜보았고 몇 가지 결론을 얻었다. 오케스트라에서 불필요할 정도의 단원은 오히려 앙상블에 방해가 된다는 것이 첫 번째 인지되었다. gewandhausorch의 단원 구조는 거대한 항공모함 같아 통제하기가 쉽지 않고 다다익선이 아니라 오히려 해를 끼치고 있는 것이 감지되었다. 3명의 수석과 한 명의 부수석 제도에서 오는 문제점은 앙상블에 다양성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앙상블의 결속력에 오히려 방해가 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파보 예르비의 Deutsche Kammerphilh.
Bremen는 44명의 인원으로 단원 간의 혈육과도 같은 끈끈한 유대감을 갖고 다른 오케스트라가 흉내 낼 수 없는 자신들의 특유한 정체성을 일구어 그들만의 앙상블로 그들의 음악을 각인시킨다.
15, Dezember, 2024. in praha. franciscopaik.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 3, 부악장 5 포함 31명. 28명. 22명. 18명. 1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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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Pi. 총인원.
7명. 6명. 7명. 7명. 11명. 7명. 9명. 2명. 3명. 5명. 2명. 1명. - 180명.
(한국인은 부악장에 조윤진, 2nd 바이올린 신가영, 콘트라바스 양지윤, Mendelssohn-akademie,
바이올린 이세인, 콘트라바스 이경환이 있다)
목관 악기 *** 직책, 출신국, 입단 시기, 약식 경력. ***
fl.
Cornelia Grohmann Solo-Flöte
Katalin Stefula Solo-Flöte *2000 (헝가리) Mozarteum, Michael Martin Kofler
Judith Hoffmann-Meltzer stellv. 1. Solo-Flöte *2019
Johanna Sigler *1998
Manfred Ludwig *2013
Gudrun Hinze Solo-Piccoloflöte *1993
Tünde Molnár Solo-Piccoloflöte *2009
ob.
Henrik Wahlgren Solo-Oboe *1994 (스웨덴) Solo-Oboist Sächsischen Staatskapelle Dresden.
Domenico Orlando Solo-Oboe *2009 (이태리)
Susanne Wettemann stellv. Solo-Oboe *2003 Hochschule für Musik in München
Thomas Hipper *1992 Hochschule für Musik in München
Gundel Jannemann-Fischer Solo-Englischhorn *1999 Hochschule für Musik in Stuttgart
Amanda Tauriņa Solo-Englischhorn *2021 (스위스)
cla.
Peter Schurrock Solo-Klarinette *1990 "Hans Eisler"
Andreas Lehnert Solo-Klarinette *1995 Stuttgart Ulf Rodenhäuser Hans Klaus Detmold
Bettina Aust Solo-Klarinette *2022 Sabine Meyer, Lübeck
Matthias Kreher Solo-Es-Klarinette *1986 Leipzig Rudolf Bartl und Wolfgang Mäder.
Ingolf Barchmann Solo-Bassklarinette *1987 Hochschule Dresden
Volker Hemken Solo-Bassklarinette *1992 Hans Stalder Musikakademie Basel.
bn.
David Petersen Solo-Fagott *1992 Klaus Thunemann
Riccardo Terzo Solo-Fagott *2018 (이태리) Marco Postinghel am Mozarteum
Axel Benoit Solo-Fagott *2020 (프랑스) Lyon (CNSM) Carlo Colombo
Albert Kegel s tellv.Solo-Fagott *1992
Thomas Reinhardt *1990 Hochschule für Musik in Leipzig
Hans Schlag Solo-Kontrafagott *1989
Eckehard Kupke Solo-Kontrafagott *1999
Gewandhauskapellmeister
1781–1785: Johann Adam Hiller, 1785–1810: Johann Gottfried Schicht
1810–1827: Johann Philipp Christian Schulz, 1827–1835: August Pohlenz
1835–1847: Felix Mendelssohn Bartholdy, 1841/1842, 1852–1854: Ferdinand David
1843/1844: Ferdinand von Hiller, 1844–1848: Niels Wilhelm Gade
1848–1860: Julius Rietz, 1860–1895: Carl Reinecke
1895–1922: Arthur Nikisch, 1922–1928: Wilhelm Furtwängler
1929–1933: Bruno Walter, 1934–1945: Hermann Abendroth
1946–1948: Herbert Albert, 1949–1962: Franz Konwitschny
1964–1968: Václav Neumann, 1970–1996: Kurt Masur
1998–2005: Herbert Blomstedt, 2005–2016: Riccardo Chailly
seit 2018: Andris Nels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