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프로덕트 매니저 원칙(1)

장홍석, 강형모, 김수미, 김승욱, 서점직원, 신필수, 이미림, 황인혜

by 나영



유저의 사랑을 받고야 말겠다!!!



0. 시작하는 PM을 위한 선배와의 2문 2답


해당 챕터는 다양한 경력을 보유하신 대단한 분들과의 Q&A에 대한 부분입니다.

책에서는 3문 3답의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첫 번째 질문은 그분들의 경력입니다.
그분들의 경력을 생각하기보단 PM・PO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인드셋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두 가지 질문에 대해서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홧띵.



Q1. 내가 생각하는 PM・PO란?


A1. 각자가 어떤 일에 집중하고, 어느 수준의 결과물을 내야 하는지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 동료들이 맡은 일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이렇게 해달라'며 요구할 수 있어야 하며, 설계한 정의를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 팀원 중 누군가 무단결근을 했다면, 임시로 그 일을 메꿀 줄 아는 유연함도 필요하다.


A2. 담당 도메인의 전략과 방향성을 정의할 수 있고, 이를 이해관계자와 메이커스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득하고 리딩해 도메인을 성장시키는 사람.


A3. PO가 가져야 할 자질 중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 전략이나 방향성을 아무리 잘 정의하였더라도 소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협업하는 이해관계자와 메이커스는 PO가 수립한 전략에 공감하지 못하거나 의심해 프로젝트 진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 하이브리드 업무환경(= 온오프라인이 혼재된 환경)이 다양해지고 있어 활용 툴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A4. 프로덕트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내야 하는 사람

⇢ 출시되는 프로덕트는 유저가 '지불 의지'를 느낄 만큼 유저의 핵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즉, 프로덕트를 통해 시장의 문제를 해결해 지속 가능한 경영의 토대를 만들어내야 한다(= PMF).


PMF(=Product-Market Fit) = 제품-시장 적합성
내가 만든 제품이 특정 시장에서 진짜로 필요한 고객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A5. 기업의 사업적 가치를 제품을 통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책임자

⇢ 누구보다 고객을 잘 알고 이해해야 한다.





Q2. 어떻게 하면 PM・PO가 될 수 있을까?


A1. 뭘 해야 PM이 되는지 명쾌한 해답이 없다는 것이 PM 포지션의 가장 큰 문제! = '고차원적 잡일 담당'

그러나, 반드시 도움 되는 역량은 있다.

1.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

2. 오너십

3. 영어

4. 호기심과 배우는 자세

5. 다양한 사람과 맞는 성격


A2. 기본적으로 PM・PO는 모든 과정에서 직접 결과물들을 만들어내는 일보다 동료를 통해서 목표를 달성해 내는 역할을 한다.

⇢ 제품의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내 동료의 문제를 해결하고 마음까지 살펴야 한다. 기본적인 마인드셋



어떻게 하면 나와 이 문제를 기꺼이 해결해주고 싶은 마음이 생길까?
어떻게 하면 나의 동료가 나를 신뢰할 수 있을까?



A3. PM・PO의 과정: 기획 ⇢ 소규모 창업을 통해 제로투원 경험 후 ⇢ 도전

⇢ 기획 경력을 최소 6개월에서 1년 경험 후 이직 시도하기

고객 중심 사고: 고객 니즈와 문제에 항상 집중하고 고객 문제와 원인의 본질을 찾아내는 집요함을 가지는 자세
전략적 사고: 고객 문제, 원인, 솔루션을 다각도에서 보고 핵심 요소와 상호작용을 고려해서 구조적으로 정리하고 접근 방향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
실행력: 소통, 협업 그리고 소통과 협업에 필요한 기술, UX, 비즈니스 리터러시능력. 자원(사람, 돈, 시간) 관리와 효율적 운영 능력


퍼널: 고객이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 주요 단계


A4. PM・PO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하는 조건

1. 사람에 대한 호기심

2. 돈의 흐름을 제대로 + 잘 파악하기

3. 정성적인 목표정량적인 목표를 잘 수립해야 한다.


정성적인 목표: 방향을 올바르게 설정
정량적인 목표: 성공/실패의 기준을 명확히 해 본인에게 부여된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활용


A5. 가장 중요한 건 제품을 만드는 경험

⇢ 머릿속에서 아이디어를 그리기보다, 손에 잡히는 제품을 직접 만드는 경험을 무조건 많이 쌓기

⇢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제품을 역으로 기획해 보는 건 성장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아이디어나 완성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제품을 만드는 전체 사이클을 경험해야 성장할 수 있다. 과정을 경험하자.





keyword
작가의 이전글UI 디자인을 위한 UX 원칙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