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phia J Jan 26. 2020

미국의 한의대에 대해서

나태함과 개인적 상황으로 인해서 오랫동안 글을 업데이트 못한 상태에서 몇 분이 댓글로 미국의 한의대에 대해서 문의하신게 있어서 다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미국의 한의대는 한의대인가, 중의대인가.

저는 한의와 중의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한국의 한의학 협회 같은 곳에서는 한의가 중의와의 다른 점에 대해서 몇 가지 적어놓은게 있던데 전혀 와닿지가 않았습니다. 전통적으로 봤을 때, 중의와 한의가 다른 뿌리나 가지를 갖고 있던가요? 저는 중국에서 공부한 적도 없고, 한국에서도 한의학을 공부한 적이 없어서, 중국에서의 중의와 한국에서의 한의에 대한 현재 교육과 임상에 대한 차이점을 알지 못합니다. 미국의 한의대를 기준으로 이야기하자면, 전통적인 한의학 개념과 이론, 임상에 대해서 배웁니다. 미국의 한의가 최초에 중국으로 부터 전파된 것이기 때문에 중의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겠지만, 한국의 한의학과 다르다고도 말할 수 없습니다. 미국인 한의사 (acupuncturist, oriental doctor)들은 한의를 부르기 쉽게 TCM (Traditional Chinese Medicine)이라고 하지만, 그것만으로 미국의 한의사를 중의사라고 정의할 수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한의대에 따라서는 한국의 체질의학과 사암침에 대해서 강의하는 학교들도 꽤 있습니다. 오히려 중국의 골상학 등에 대해서 강의하는 학교는 본 적이 없습니다. 심지어 중국인들이 세운 한의대에서도 말입니다. 한국의 의협신문에 나온 기사를 보면, 한국인 중의사들이 한국의 한의사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 민원을 제기한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만, 복지부 등에서 중국의 중의대학 교육과정과 임상이 한국의 한의대 교육과정 및 임상과는 다르기 때문에 같은 과정이라고 인정할 수 없고, 따라서 당연히 한의사 시험을 응시할 수 없다고 결론이 났다고 하네요. 중국의 경우는 중약학, 침구, 골상 등을 분리해서 교육을 하지만, 한국은 그것을 모두 포괄한 교육에 체질의학이 더해졌기 때문에 같은 학문이라고 볼 수 없다고 하는 것이 그 이유라고 하는데, 참고로 미국의 한의대에서는 침구와 한약학을 포괄해서 교육합니다. 


미국에는 여러 주에 많은 한의대가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캘리포니아 주 자격시험을 취득하기 위해서 교육과정을 인증하는 학교 프로그램 리스트를 게재해놓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시다면 California acupuncture board website (acupuncture.ca.gov)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는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한의대를 나왔습니다. 처음 입학한 학교는 캘리포니아에서 유태인에 의해서 최초로 설립됐다는 학교였지만 졸업은 Dongguk University Los Angeles 한국의 동국대학교와는 관련이 있지만, 완전히 다른 학교 법인인 곳에서 했습니다. 


일부 한국 한의대생이나 한의사들은 미국의 한의대를 직업학교 레벨이라며 폄하하는데, 미국에서는 medical school, law school도 직업학교로 생각합니다. medical school이나 law school도 학문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 자격, 변호사 자격 시험을 위한 학교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medical shool이나 law school 입학이나 졸업은 훨씬 어렵지만요 ^^


간혹 사이비 같은 한의대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유령학교 비슷하게 운영하고, 강의도 제대로 하지 않고 대충 졸업시켜주는 곳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절대 그런 곳은 가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대부분의 대학교육이 그렇다고 생각되는데, 학교에서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 공부를 다했다고 생각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학교 교육은 minimum이라고 생각하시고, 따로 책을 구입해서 본다든지 해야합니다. 미국 한의대는 대부분 다른 전공을 이미 마치셨거나 최소한 2년 이상은 대학 교육을 받은 사람들에게 입학할 자격이 주어지는데, 고등학교를 마치고 바로 한의대에서 공부하게 되는 스무살 대학생들과는 달라야겠죠. 


한국어로 강의가 진행되는 한의대도 꽤 있습니다. 그렇지만 졸업하기 전에는 TOEFL 시험에 일정 점수 이상을 통과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한의대 이전에 미국 대학에서 공부한 이력이 있어서 한의대에서 따로 TOEFL 시험을 치르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어 코스 없이 영어로만 교육이 진행되는 한의대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어차피 미국에서 한의사를 하실 거라면 영어로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동기부여도 될 거라고 생각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추가로 한의학 서적을 따로 구입해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서없이 적어나갔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번 미국 한의사는 평생 미국 한의사가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