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서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펀딩 Feb 20. 2018

[서평]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실전 ETF 투자 매뉴얼


저축의 시대를 넘어 투자의 시대로 넘어온 지금, 합리적인 투자가 필수인 시대. 


ETF를 통해 손실을 최소화하는 투자방법을 안내하는 책이 출간됐다. 


저자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실패하는 이유가 투자의 성공 요인을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주식 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큰 수익을 내는 것이 아니라 손실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다양한 투자전략을 소개하고 전략별 백테스팅을 통해 투자 아이디어가 고스란히 녹아있다. 


시장에는 수많은 투자자들이 존재하고 모두가 수익을 기대하고 참여하지만 

유독 개인투자자는 매번 큰손의 먹잇감이 되는 안타까운 현실에서, 

쉽고 단순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수익을 내는 전략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저자는 주식투자에서 손실을 줄이는 4가지 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1. 분산투자 : ETF를 통한 분산 효과 

2. 서로 다른 자산군과의 혼합 - 주식과 반대로 움직이는 자산군(현금, 채권)에 분산투자

3.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 일정 주기로 주식과 채권 등의 비율을 동일하게 맞춤

4. 장세에 따른 주식 비중의 조절(추세추종) - 하락 시엔 주식 비중을 줄이고, 상승 시엔 주식 비중을 늘린다.


종목의 변동성을 줄이고, 분산투자의 효과를 올리는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투자수단으로 저자는 ETF를 추천하고 있다. 


ETF는 비교적 소액투자로도 대형 우량주에 골고루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다양한 자산군으로 확대하여 포트폴리오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자는 ETF를 통해 주식투자를 시작하라고 권하고 있다. 


레버리지와 인버스를 넘어 스마트베타를 통한 EMP가 새로운 트렌트가 되며 급성장한 ETF를 기반으로 다양한 ETF 투자전략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포트폴리오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투자자들에겐 다양한 투자전략과 자산운용의 방향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내용이다. 


투자 전략의 장점을 집약한 MPAA 전략과 검증된 자료를 통해 실제 운영되고 있는 펀드가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자에겐 더할 나위 없는 실전 투자 참고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