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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ya Mar 29. 2018

"내가 그렇게 말하지 않았습니까"

User Stories Applied

사용자 스토리를 전형적인 요구사항 문서 형식처럼 번호를 부여하여 다음과 같이 만들 필요는 없다.


4.6) 사용자는 검색 조건과 일치하는 채용 정보를 볼 수 있다.

4.6.1) 사용자는 채용 정보에서 설명을 볼 수 있다.

4.6.2) 사용자는 채용 정보에서 급여 수준을 볼 수 있다.

4.6.3) 사용자는 채용 정보에서 위치를 볼 수 있다.


이러한 모든 세부사항들까지 스토리로 작성하는 것보다, 개발팀과 고객이 이런 세부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더 낫다. 즉 세부사항이 정말 중요한 시점이 되었을 때 그에 관해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중략)


다만 대화를 나누는 것이 핵심이지 스토리 카드에 달아 놓은 주석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개발자나 고객 중 누구도 세 달쯤 지나 카드를 가리키며 "하지만 여기 보면 내가 그렇게 말하지 않았습니까"하고 말해서는 안 된다.


스토리는 계약과 같은 구속이 아니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합의된 내용은 스토리가 정확하게 개발되었는지를 증명하는 테스트 형태로 문서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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