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은주 Nov 26. 2023

2023년 돌아보니,

마흔생활

(2023년 11월 말 시점)

2023년도 이제 한달여만 남아있어요. 매년 연말은 올해를 돌아보고 내년을 준비하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연초에 세웠던 키워드들을 먼저 점검해봤어요.

Problem-Solution-Result (PSR)로 살펴봅니다.


Problem

- N잡러, 사이드 프로젝트, 하고 싶은 일 후회없이 하기, 해외여행, 운동, 영어 등등 본업도 여러개, 사이드 프로젝트도 여러개, 워라밸도 다양하게 즐기다 보니, 어디서도 뚜렷한 만족감을 얻지 못했어요.


Solution

- 선택과 집중, 1잡러 도전 --> 다양한 본업 중에서 딱 1개를 뽑아보니 가장 잘하고 가장 성과가 나고 재미도 있는 분야는 교육이었고, 강사라는 직업에 모든 에너지를 쏟기로 했어요

- 특히 창업한지 10년된 교육회사로서 포지셔닝을 다지고, 10년 장기연속 CEO로서 자리잡기에 중점을 뒀어요.


Result

- 2023년 매출면에서 성과가 있었어요. 특히 연간으로 진행하는 고객사들과 신뢰관계가 구축되어 일하는 보람(?)도 덤으로 얻는 한해였습니다.

- 단, 몸이 많이 상하고 에너지 레벨이 지하로 떨어지면서 힘든 시기를 보내기도 했어요.



<2023년 소셜프로그와 함께한 고객사를 리스트업 해보니>

롯데 인재개발원

효성 ITX

LG전자

LG CNS

LX 하우시스

LX 인터내셔널

CJ 올리브영

아모레퍼시픽

삼성생명

삼성웰스토리

신세계 아이엔씨

한국로슈

뉴스킨 by 더 레드

MBC 플러스

한양대학교

티맥스소프트

코스맥스 BTI

경기도자원봉사센터

선유도서관

서민금융진흥원


2023년 신입사원 온보딩부터 팀장워크숍, 리더십 교육을 진행했어요.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와 비주얼 씽킹을 활용한 일하는 방식 워크숍으로 말이죠.


21개 고객사

83회 워크숍 

330시간


한주에 평균 2회 워크숍을 진행한 셈이네요

5일동안 일을 한다고 하면 이틀 강의준비, 이틀 강의하면 한주가 다 가는 셈이죠


물론 워크숍 준비를 위한 사전미팅, 사후미팅은 포함이 안된 시간이니까

준비시간까지 합하면 어마어마한 시간을 교육하는데 썼겠죠!



2024년 집중할 키워드는

일하는 방식 워크숍

+

비즈니스

+

고객경험

+

마케팅

....

입니다만, 아직 방향성을 못 잡고 있지요! 

오늘은 여기까지

이상입니당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리츄얼: 올해 키워드 정하기 (2023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