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쌤 Apr 18. 2024

2024.4.18.

등원후 한시간 가량은 우리 모두의 성장의 시간입니다.

(저의 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철저히 근거기반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버츄프로젝트로 시작하여 현재는 코칭, 존재와 만남, 심리학,감수성훈련,한상담 등으로 이어지고있습니다)


교육학, 버츄프로젝트 다섯 가지 전략중 하나인.

'배움의 순간을 인식하라'


오늘은 4명의 유아가 자긴의 취약점에 마주하고

혼남이 아닌 '마주함' 그리고 '나아감'이라는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각각의 아이들이 가진 강점에 집중하여 교육하는게 기본이지만

그렇다면 취약점은 어떻게 처리할것인가... 무조건적으로 칭찬하며 잘할수있어라고 해야할것인가?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취약한 부분이 무엇인지 마주하고 그것을 어떻게 전환할수있을지

배우는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취약점이란 엄청나게 상대적인것으로 다시말해서

어떤관점에서 어떻게 풀어가느냐에 따라서 나의 고유성은 유지하면서

취약성을 보완할수있는 귀한 '배움'과 '성장'의 포인트가 됩니다


어쩌면 저는 저의 삶에서

강점보다는 오히려 '취약성'이 더 큰 강점으로 전화됨을 경험합니다

예를들어 볼까요?


저는 민감성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람의 마음 에너지를 느낌이 좋습니다

그리고 감정의 표현이 매우 '적극적'입니다


위의 3가지는 저의 취약점으로 10대20대30대 다소 어려움 시절을 보냈던거 같습니다

아무도 그 취약성을 강점으로 전환시켜주는 법을 가르쳐준적이 없더군요


이후 꾸준한 공부와 연구로 오히려 지금은 그 취약점이 누구도 가지지 않은 강점으로 자리하였습니다

특히 유아들과 함께할때 그렇지요



.

.

.


어떤 사건이 있었고

무슨일이 있었고

그래서 걔가 무슨말은했고

그래서 너는 어떻게 했으며

이런것들은 모두 표현적인 '현상'입니다


이것보다는 그 안에서 각각의 아이들의

어떤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냈으며

그것을 어떻게 저와 풀어가는지

그곳에 집중해야합니다


맞습니다

특히 이렇게 눈에 보이지 않는 영역에 집중할때

온에너지를 써야하기에 힘이 부칩니다


그러나

바로 그지점이 매우 중요한 지점이기에

철저히 마주하고 만나야합니다


아이들에게 말해주기는


"선생님은 오늘 기뻐. 너희들이 이런저런 모습들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우리가 반복되는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더 클수있을지 알게되었거든

그리고 고마워. 그리고 너희들이 자랑스러워...

한번에 해결되지 않아도괜찮아

또 반복되는 일들이 있어도 괜찮아

선생님이 하는 이 이야기는 조금 어려울수있지만

너희들은 듣고있고 행동하고 있잖아.

선생님이 계속 이야기해주고 가르쳐줄꺼니까

아무걱정하지말고 너희답게!!!  그렇게 자라면되"


아이들의 실명과 사건위주의 이야기를 하고 싶지 않아

내용이 매우 추상적이게 쓰여지기는 하였지만

저와 우리 아이들에게는 매우 의미있는 하루였습니다.


오늘 하루 아이들과 있었던 일들과

한명한명과의 대화를 어떻게 풀어갔는지

그때 우리 아이들의 대답은 어땟는지

모두다 기록해두어야겠습니다


오늘은 유독더 사례가 귀하고 의미있네요

매일매일 성장하는 우리 아이들

아이들이 매일매일 성장하기 때문에

공부를 연구를 쉴수가 없습니다.


.

.

.



잘 배우고 잘 성장하고 ^^


그리고 이제 놀아야겠지요


등원시작에 예술혼을불태우는 아이들

그림정말많이성장했네요

표현의수준이달라졌습니다

아이들의그림속에 아이들의 인지발달단계성장이보입니다


어제 하기로한 화전. 너무 곱지 않나요?


벌써 햇빛이 매우 뜨겁네요


딸기는 잘 커가고 있고

우리 허브들도 잘크고 있네요

물도 갈아주고 뒷마당을 따라

곧있으면 져버릴 꽃과도 하루하루

꼭꼭 인사합니다


벚꽃 아래에서

쿵푸팬더의 한장면이 떠올랐는지

한장면을 따라해봅니다


그리고 오늘 한 장애인식교육이

오늘의 우리 아이들의 배움과 그 맥락을 함께하여 의미있네요

'마음으로 이야기해요'


마음은 이야기고 전해지는거지요.

머리로는 어렵지만 느끼고 이해할수있는것..




저는 이 직업이 너무 좋습니다

가장 투명한 가장 반짝이는 아이들과 함께하는 이 일이

너무너무 좋습니다



오늘도 아이들과 행복했습니다

오늘도 아이들덕분에 행복했습니다

오늘도 편안한 오후시간 보내세요

내일 만나용(하트)

매거진의 이전글 2024.4.1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