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TK Apr 16. 2023

좋은 습관과 내공

변화는 곧 기회다

이커머스를 꽤 잘하고 있는 대표님을 만났다.


먼저 '슬롯'작업 이야기를 나눴다.

이 활동은 네이버 쇼핑광고 최상단 노출을 차지하기 위한 활동인데 최근 2년간 꽤 자주 언급되었다. 이유는 네이버 검색 상단에 경쟁사 제품이 이유 없이 올라가거나 반대로 잘 노출되던 내 상품 순위가 떨어지는 일을 겪고 나서다. 네이버가 이걸 가만둘 리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최근에 해당 작업을 진행한 상품 판매를 바로 OFF 처리해 버리는 강력한 조치를 취하면서 점차 사라지는 분위기라고 했다.


자연스럽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연결되었다.
네이버는 이미 '브랜드 커넥트'라는 서비스 PR 기사도 냈지만 해당 활동을 좀 더 확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기존에 제품 리뷰를 했던 블로거들의 콘텐츠의 상단 노출도 잘 되지 않아 네이버 인플루언서 서비스를 고려해보고 있는데 기존 대비 3~5배는 비싸서 고민이 된다고 하셨다. 점점 네이버에서 물건 파는 수익성이 나빠지고 있는데 광고, 가격비교, 인플루언서는 기본으로 진행해야 매출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했다.


거의 반년만에 만났는데 어색함 없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대화는 이어졌다.

이 대표님을 7년 전에 처음 만났다. 마트 납품 중심으로 영업을 하다가 온라인 판매를 하려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수소문하다가 나에게 까지 연결되었다. 처음 만났을 땐 용어도 어렵고 납품하면 끝나는 오프라인 영업만 하다가 손 많이 가는 온라인 사업을 하려니 알아야 할 게 한두 개가 아니었다. 나도 이분과 이야기를 하면서 배우는 게 많았다.


경쟁이 치열한 이커머스에서 이 대표님이 잘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플랫폼 변화'와 '고객 반응'에 민감하기 때문이다. 네이버뿐만 아니라, 카카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는 대형 플랫폼의 움직임과 고객 반응을 늘 모니터링하고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다. 요즘도 하루에 모니터링 시간을 1시간 이상 쓰냐고 여쭤봤더니 무조건 하고 있다고 하였다. 오프라인 납품 중심의 영업을 하다 온라인 판매를 주력으로 바꾸면서 아는 게 없어 공부하기 시작한 게 이제는 7년 이상이 되어 몸에 밴 습관이 되었다고 하시는데 존경스러웠다.


좋은 습관이 쌓여 내공이 생긴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의 가치가 점점 커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