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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TK May 21. 2024

"이런 마케팅 그만!" 키워드로 보는 마케팅 GOOD

Z세대 마케팅을 위한 캐릿 기사

24년 Z세대는 어떤 마케팅에 관심 있을까요?


캐릿에서 흥미로운 6가지 주제를 Good & Bad로 조사한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해당 키워드 내용은 요즘 마케터라면 계속해서 고민하는 부분이라 더 도움이 되는 조사네요.




1.굿즈

  - Good)Hot item은 '키링' : 커스텀, 랜덤형, 실용성, 희소성, 제품 미니어쳐, 예전 제품 레트로 좋아함

  - Bad)중복 굿즈, 쓰레기 걱정, 필요 없는 굿즈, 흔한 콜라보, 표절 싫다



2.팝업스토어

  - Good)팝업만의 특전 굿즈, 영감을 주는 공간, 얻을게 많은 팝업, 포토존은 카메라 각도와 프레임 디자인, 앱/QR 활용한 프로그램

  - Bad)미션은 3~4개 이내로, 회원 가입 시 사은품 증정 경우 포기, 체험할 수 없는 팝업, 협소한 공간, 굿즈 품절, 현장 대기 안됨, 인플루언서만 대우, 직원 교육 안 되면 싫음



3.광고

  - Good)광고음악을 릴스/쇼츠 챌린지 음악으로 사용하면 핫함, 다양한 연령 인종의 광고모델, 브랜드와 서사가 쌓여 있는 모델, 일잘러로 소문난 제작사와의 협업, 언어유희 카피, 광고를 통한 동기부여, 아이돌 섭외 시 비하인드 콘텐츠, 90~2000년대 리메이크

  - Bad)도를 넘는 낚시 마케팅, 타브랜드와의 비교 시 거부감, 아이돌 경우 멤버 분량 신경 써야, 광고소품 신경 쓰기



4.이벤트/캠페인

  - Good)역사/사회적 가치를 지닌 이벤트, 운동 관련 이벤트, 자사 제품 무료 체험 이벤트, Z세대가 챙기는 기념일, 남들이 챙기지 않는 기념일 챙기기, 친환경 굿즈 인증하기

  - Bad)해외 기념일만 챙기기, 할인 이벤트전 기간 사전 공지 않으면 별로, 이벤트 과정이 복잡한 이벤트, 당첨자 발표를 회원가입해야 하는 단일 채널에서 하기, 기존 유저보다 신규회원만 챙기기



5.SNS 운영

  - Good)영감이 되는 이미지를 올려주는 계정 팔로우, 소비자 리뷰를 스토리에 리그램, 트렌드 공부 가능한 카드뉴스 다시 대세, 타브랜드/광고모델과 적극적으로 교류, 무물 활용 잘하는 계정, SNS별 특징을 잘 살려 운영

  - Bad)유행어 좋지만 부적절한 밈 조심, 캐릭터 활용한 세계관 계정 식상, 소비자 리뷰는 허락받고 사용하기, 브랜드 계정은 피드 색상 통일감있게



6.AI/버츄얼

  - Good)버츄얼 아이돌 신선하게 느껴짐, AI 체험 가능한 이벤트, AI 활용한 굿즈 만들 수 있는 팝업, 생성형 AI로 만든 밈, 짤 올리면 신선함, 유튜브 콘텐츠를 AI로 번역해서 전 세계에 알려주기

  - Bad)생성형 AI로 인물 생성 시 편향성 주의, 브랜드 이미지와 동떨어진 버추얼 모델 선정, 표절, 저작권 침해가 우려되는 AI 생성 이미지 사용, 브랜드가 AI 생성물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예술가의 활동폭이 좁아질까 우려, 제품 검증에 AI 기술 활용했다고 거짓 홍보



**기사원문

https://www.careet.net/Content/Secret/240520-7cdcba5e-653c-4ddf-b0e6-f7d6070c66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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