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필요한 앱 빼고 쫙 써본 후에 무료 앱 하나 딱 찾았습니다
M1 맥 OS에서 엑셀 작업을 하시는 분들 중, 엑셀에서 셀을 복사하고나서 클립보드 히스토리를 지원하는 앱으로 복사했던 내용을 붙여넣으려 하니 이미지로 붙거나 아예 안 되는 경우가 있으실 것으로 압니다.
(지식과 맥 사용 경험이 모자라서 M1 맥에서만 발생하는 문제인지는 모릅니다.)
며칠 맨땅에 헤딩하며 써보고 알아낸, 이를 해결해주는 클립보드 히스토리 관리 앱을 두 개 소개합니다.
(how to stop excel to copying cells as images? -> Just download "Clipy". Your welcome.)
1. Clipy (무료)
그냥 이 Clipy를 쓰시면 됩니다.
(본문 가장 아래에 이 앱을 찾기 전까지 맨땅에 헤딩한 saga를 요약해놓을테니 심심하면 보고 가세요.)
저같은 경우는 히스토리 단축키를 option + V // 히스토리 삭제를 Option + X 로 설정해두고 씁니다.
처음 구동하시면 모든 히스토리가 자동 생성되는 폴더 안에 들어가서 작업 동선이 불편하다고 느끼실텐데,
Command + , 또는 마우스 클릭으로 Preferences (설정) 메뉴로 들어간 후에,
Menu 탭에서 첫 번째 옵션(Numbers of items place inline)값을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위 그림 처럼 [5]로 설정하면 히스토리 단축키나 맥 상단 메뉴바 아이콘을 누를때 아래처럼 뜹니다.
폴더 "6-6"은 [5]번 복사데이터 이후 6번이 저 폴더 안에 있다는 뜻입니다. 하나 더 복사하면 폴더 이름이 "6-7"이 될거예요. 아마도요.
폴더별 저장 갯수 또한 설정할 수 있으니 입맛대로 만들어보세요.
**폴더 밖의 목록을 새로 설정하고 싶으실 땐, 히스토리를 삭제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폴더 아래에 계속 추가될 뿐, inline 값으로 설정한 부분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Clear History 단축키 사용)
Snippet이라고 상용구도 폴더 구조로 설정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세요.
2. Tes (평생 라이센스 = 12달러 = 약 17,000원)
*구 CuteClips가 이름을 바꿈
만듦새가 나쁘진 않고, 엑셀에서 복사한 것도 텍스트로 잘 붙여넣지만, 1번에서 소개한 Clipy가 무료기 때문에 간단한 히스토리 관리 기능만 쓴다면 굳이 이것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트라이얼을 2주간 제공하니 궁금하신 분께서는 한 번 써보세요. 제가 기능을 다 살펴본건 아니니까요.
아, 중요한게 있습니다.
Tes는 클립보드 히스토리 삭제 단축키(또는 기능)을 미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못찾았을 수도 있지만요.
3. 기타 실패기
Pastenow - 구독없이 결제 9,900원이라 못 써봄.
Alfred powerpack - 돈 없어서 (후략)
Raycast의 clipboard history 기능 - 엑셀에서 복사한 것이 텍스트로 안 붙여짐.
Maccy - 엑셀에서 복사한 것이 텍스트로 안 붙여짐.
Pasty - 엑셀에서 복사한 것이 텍스트로 안 붙여짐. 19,000원임.
Copied - 개발자가 더 이상 지원을 안한다고 하는 듯.
Copy'em - 구독없이 결제 19,000원이라 못 써봄. 히스토리 순서대로 숫자키 단축입력 기능 제공.
CopyClip - 엑셀에서 복사한 것이 텍스트로 안 붙여짐. 히스토리 단축키가 없음. 즉 쓸모없음.
CopyClip2 - 결제해야해서 못써봤지만 전 버전이 안되니까 얘도 안될거같음.
CopyLess2 - 개불편, 사용법을 모르겠어서 탈락. (Clipy 찾은 뒤라 대충 써봄)
다시 요약하면, M1 맥북에서 MS Office 365 Excel과 클립보드 히스토리 관리 기능을 쓰시려면,
그냥 Clipy를 쓰시면 됩니다.
**참고: 저의 구동 환경
M1 맥북에어 2020 7코어 16GB, macOS Monterey 12.3.1
mac용 MS Office 365 정품 (패러렐즈 구동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