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CHIEV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거 Jang Mar 26. 2024

진정성이 없다

나는 진정성이 없다



1

진정성이 유행처럼 퍼진다.


“나는 돈에 관심이 없어요’’

라고 말하는 사람이 가장 돈을 밝히듯

“나는 진정성이 있어요”

라고 말하는 사람은 진정성이 있을까?


나 역시 과거 수년간

‘나는 진정성이 있어요’

라고 말한 사람이었다.


나는 스스로 정말 진정성이 있다고 믿어왔고

또 그렇지 않아 보이는 사람들과 구분지으려 노력해 왔지만

내가 누군가의 진정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조차

어느새 위선과 오만함이라는 생각이 든다.


 2

진정성도 하나의 상품이 되었다


AI의 시대, 진짜 사람이 귀중해진다

진정성 있는 콘텐츠, 스토리가 각광을 받는다

남들 다 하는 것을 따라만 해서는

(벤치마킹이란 이름으로 답습만 해서는)

의미가 없다


‘나’를 파는 시대,

너는 진짜인가?


가짜여도 팔리면 괜찮은가?

진정성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

진정성 있어보이게, 마케팅 하는 것은 진정성인가? 아닌가?



3

어그로는 진정성이 없는걸까?


썸네일에 진정성이 중요할까?

진정성 있는 제목이지만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제목은 어그로인데, 본문은 유익하다면

그건 진정성이 없는 걸까?



4

나는 진정성이 없다


‘루소는 고백록에서 모든 것을 솔직히 말하는 척을 했다’

라고 어느 평론가가 말했다.


인간에게 100%의 진실성은, 본인의 내면이 아닌 이상,

외부에게는 어렵다고 나는 생각한다.

우리는 내가 진정성이 있다고 보여주고 싶은 방식으로

나 자신을 드러낼 뿐이다.


나 역시 진정성 있어 보이고 싶어서

이런 글을 쓰고 있다고 말한다면,

그렇기 때문에 결국 나는 진정성이 없다라고 말한다면

이것은 위선인가 진정성인가?


5

문장 한 방울의 파장


솔직히 썸네일 1초에서 모든 것이 결정되는 시대가

어렵다


뇌를 빼고 잘 먹히는 후킹 문구를

마구 마구 구사해야 하는데

너무나 많은 수천만개의 글자들의 우주 속에

나의 작고 소중한 문장 한 방울을 떨구는 것이

무슨 파장을 일으킬까


6

진정성이란 ‘스스로 성취’하는 것


Authentic = self achievement

- autos = self

- sene- hentes = achieve, being

*참고 [그냥 하지 말라], 송길영


- 내가 원하는가? = 억지로 하면 안된다

- 내가 직접 했는가? = 남이 해주면 안된다

- 내가 오리지널인가? = 따라하면 안된다

- 내가 애정을 갖고 몰입했는가? = 대충 하면 안된다

- 내가 꾸준히 헌신했는가? = 잠깐 하면 안된다



7

진정성이란 발견되는 것


진정성이란 본인이 주장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그냥 스스로 성취 self achieve 하다 보면

언젠가 누군가에게 발견되는 것


이미 대세가 된 것을 뒤늦게 편승해서

벤치마킹(이란 이름으로 따라하기) 해봤자

더 큰 어그로 of 어그로를 이길 수가 없다


관건은

발견될 때까지

버틸 수 있느냐, 없느냐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의 모순을 극복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