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저녁 Sep 01. 2015

심리학으로 본 성격과 성격장애

성격, 그리고 성격 장애란?


사람의 성격은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 성격연구자들 사이에 한때 성격의 존재 유무를 놓고 논쟁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나, 성격은 존재하는 것으로 의견의 일치가 모아져 있다. 성격이 존재한다면 성격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그것은 타고난 유전적 성향(53~57%)과 환경적 경험(43~47%)의 결정체이다. 성격 형성은 태어나면서부터 성인기 초기에 이르게 되면 하나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으로 굳어져서 거의 다 완성된다. 이후에는 성격의 변화가 있다 해도 성인기 초기까지 만들어진 성격의 큰 틀 내에서만 변화될 뿐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성인기 초기까지 완성된 성격은 이후 죽을 때까지 거의 변하지 않고 한 개인의 고유한 사고방식과 행동특성을 지속적으로 이끌게 된다.(지속성, 일관성, 개별성)


성격은 그 사람의 마음이다. 세상을 보는 눈이고 세상이 그를 바라보는 방식이다. 성격은 생각하고, 느끼고, 교감하고, 행동하는 지속적인 방식으로 개인 자신을 뜻한다. 성격은 개인이 타인과 맺는 관계의 속성을 규정한다. 성격이 좋으면 모이는 사람들이 많고, 성격이 이상하면 사람들은 모두 그를 떠난다. 성격은 항상 자신과의 대화이고 개인의 운명에 강한 영향을 준다. 성격은 그 사람의 내면적 환경이고 환경은 그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 있는 커다란 세상이다. 성격은 자신을 포함하여 사람과 환경과 소통을 주고받는 마음속의, 정신 속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이다. 그런데 이렇게 개인의 성격으로 굳어진 심리적 특성이 생활 전반에 걸쳐 부정적적 양상을 나타내는 경우, 이를 성격장애라고 한다.




성격장애(Personality disorder)는 성격 그 자체가 부적응적이어서 자신이 속한 사회문화적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어긋난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어 본인도 고통을 받고 주변 사람들도 고통을 받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많은 정신장애들은 살아가면서 어떤 부정적인 스트레스 사건이 계기가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심리적 쇼크로 인해 부적응적 증상들이 초래되기 때문에 어느 연령에서나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성격장애는 어린 시절부터 서서히 조금씩 형성되어 가면서 보통 18세 이후에 나타나기 때문에 성격장애는 성인기에 진단되는 특징이 있다.


성격장애의 일반적 진단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개인의 지속적인 내적 경험과 행동 패턴이 그가 속한 사회의 문화적 기대에서 심하게 벗어나고 이러한 패턴이 진단기준 1의 4가지(인지, 정동, 대인관계 기능, 충동조절) 중 2개 이상의 영역에서 나타나며, (2) 고정된 행동 패턴이 융통성이 없고 개인생활과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넓게 퍼져 있고, (3) 이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그리고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심각한 고통이나 기능 손상이 초래되는 경우 성격장애로 진단된다. 아울러 고정된 행동 패턴이 변하지 않고 오랜 기간 지속되어 왔고, 발병 시기는 최소한 청소년기나 또는 성인기 초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어야 한다.


성격장애는 부적응적 기대와 자기 충족적 예언의 악순환을 초래한다. 이는 성격적 특성이 완고하고 융통성이 없고 부적응적이기 때문이다. 성격장애의 공통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성격장애는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2) 성격장애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처음으로 눈에 띄게 되고 성인기 초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대부분 성인기에 진단을 받게 된다. (3) 모든 성격장애는 대인관계가 매우 좋지 않다. 즉, 어떤 일을 하거나 인간관계를 맺는 방식이 반복적으로 같은 문제를 초래한다. (4) 성격장애는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기능 손상을 초래하고 본인은 물론 다른 사람도 불행에 빠뜨린다. (5) 자신의 성격 문제로 인해 전문가의 도움을 요청하는 일이 거의 없고, 주위 사람들의 강한 권유나 다른 문제로 인해 치료를 받게 된다. (6) 성격장애는 오랫동안 형성되어 온 내적 성향이기 때문에 치료가 어렵지만 보통 나이가 들어가면서 증상이 개선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반복적인 학습경험이나 성숙효과, 또는 기력이 떨어져서 증세가 좋아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배트맨 - 자유 연상(정신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