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썸머글로리 Apr 28. 2023

링글의 UX를 본격 개선/개발해보자

링글 앱분석_4

목차

1. 들어가며

2. 튜터링에서 찾아보는 좋은 UX, 아쉬운 UX 

3. MVP 아이디어 소개

4. 핵심기능 정의

5. PRD 작성

6.스토리보드






1. 들어가며

멘붕, 멘붕, 멘붕! 

주어진 일들이 너무 많다... 하고자 했던 일에 플러스로 안쓰던 브런치까지 쓰려다 보니 미칠 지경이다 ㅋㅋㅋ 그래도 이왕 하기로 한거 최선을 다해 보기로! 

이런 나만의 프로젝트가 끝나고 나면 다시 이 앱분석을 또 하려고 할까? 스스로에게 묻는다면 글쎄올시다 ㅋㅋㅋㅋ...

마음을 좀 덜어야 하는데, 잘 덜어지지 않는 욕심 때문에 애먼 어깨만 파스 신세이다.  

이번에는 피그마로 작업을 하다보니, 글보단 이미지가 더 많은 점 양해부탁드린다. 


2. 튜터링에서 찾아보는 좋은 UX, 아쉬운 UX 

먼저 워밍업차원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덕트 외의 프로덕트를 다운받아 좋다고 생각한 ux와 아쉽다고 생각한 ux를 선정해보았다. 

아무래도 영어회화 어플을 분석하고 있다보니, 평소에 영어회화 어플을 사용하면서 UX/UI 가 깔끔하다고 생각했던 튜터링을 선정했다. 튜터링 어플은 다른 어플들보다 인지도도 많이 높지 않지만(네이버 트랜드 검색어 기준), 온보딩 시스템부터  UX/UI 가 상당히 깔끔하게 작업되었다고 느꼈다. 


특히 온보딩 후 진입한 홈화면이 인상 깊었는데, 먼저 오른쪽 상단에 수강권 버튼이 있어서 수강권가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가격에 대해 궁금해하는 소비자들의 접근을 용이하게 만들어 둔 느낌이었다.  
두번째로는 첫 수업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유저를 위해 부담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직관적이고, 친절하다. 예를 들어 ‘무료 첫 수업 TIP’ 버튼을 유저가 놓치지 않도록 “수업 전에 꼭 확인해보세요!” 라는 말풍선을 띄워서 클릭할 수 밖에 없게 만들고 있다. 

실제로 필자는 영어회화를 일면식도 모르는 외국인과 대화한다는 것에 굉장히 부담을 많이 느꼈는데 튜터링을 통해 부담을 상당히 덜었던 경험이 있어서, 이런 사람이 꽤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다만 아쉬었던 부분은 수업 예약 페이지였다. 수업예약 페이지는 나열형, 달력형으로 볼 수 있는데 둘다 일주일치만 확인이 가능해서 그 이상을 예약하고 싶을 경우 별도의 버튼을 눌러서 옆으로 넘겨가며 확인해야 했다. 

이 부분은 링글이 잘 만들어놨는데 한달치 달력을 이미지로 띄워놓고 수업 가능한 날짜는 활성화 시키고, 수업이 마감된 날짜와 시간은 비활성화시켜서 유저가 편하게 예약을 할 수 있게 해놓았기 때문이다. 


3. MVP 아이디어 소개


다시 링글로 돌아가자면, 내가 이 어플을 보며 개선/추가 하고 싶은 것을 적어보고 우선순위를 매겨보았다. 

우선순위를 매기는데 상당히 어려웠는데, 그 이유는 현재 링글 어플을 다운받고 실행하는 유저들은 기존유저와 신규유저로 나눌 수 있으며, 두 집단 모두 매출과 회사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뭐 하나가 더 중요하다고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기존 유저의 이탈률이 발생하는 것이 신규유저 이탈률보다 회사에 더 큰 손실이라고 생각했기 떄문에 기존 유저를 우선순위로 잡게 되었고 그랬을 때 순위는 다음과 같았다. 


1. 튜터 예약 시스템 개선

1-1. 노쇼 사전방지를 위한 튜터공지란 개설
1-2. 튜터 후기 갯수 표시

1-3. 튜터 평균 별점 노출

1-4. 튜터 예약 전 일부 튜터의 경우 예약이 어려울 수 있다는 안내문구 추가 

1-5. 전담 튜터와 수업할 수 있는 수업권 개설


2. 앱 다운로드 후 첫 진입 시 튜토리얼 실행


3. 홈화면 직관적으로 개선


4. 교재 상세페이지 진입 시 탭을 넘길 때 스크롤을 왔다갔다하며 넘겨야 하는데 불편함이 있음, 스와이프를 통해 넘길 수 있도록 개선 


그러다 목요일날 조별토론을 하면서 링글에서 정말, 꼭! 수정되어야 하는 부분이 추가로 발견되었는데 바로 로그인 과정에서 누락된 부분을 추가하는 것이었다.


물론 로그아웃을 안하면 어플을 껐다가 다시 켜도 계속 내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크게 불편함은 없지만, 로그아웃 후 다시 접속을 하면 로그인 페이지가 노출된다. 

그리고 이때 로그인 하고자 하는 아이디(이메일계정)를 잊어버리게 되면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아이디 찾기 와 같은 버튼이 없다는 것이다. 결국 유저는 다시 신규로 회원가입을 해야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이 때 핸드폰번호를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와 같은번호로 입력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노출된다. 



중요한 것은 [문의] 버튼이 없다는 것이다. 


반대로 pc의 경우 로그인 화면에서도 고객센터와 접촉할 수 있는 버튼이 존재한다. 

pc 링글사이트에는 로그인페이지에서도 고객센터 연결 버튼이 있다. 


이전까지 pc 웹사이트 위주로 진행되었다보니 이 부분이 누락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우선순위가 다시 매겨졌다. 


1. 튜터 예약 시스템 개선

1-1. 노쇼 사전방지를 위한 튜터공지란 개설
1-2. 튜터 후기 갯수 표시

1-3. 튜터 평균 별점 노출

1-4. 튜터 예약 전 일부 튜터의 경우 예약이 어려울 수 있다는 안내문구 추가 

1-5. 전담 튜터와 수업할 수 있는 수업권 개설


2. 앱 다운로드 후 첫 진입 시 튜토리얼 실행


3. 회원가입/로그인 플로우 중 누락된 부분 추가 요청




4. 핵심기능 정의

그리고 매겼던 우선순위 중에서도 가장 핵심기능이 무엇인지 한번 더 우선순위를 매겨보았다. 


1. 튜터 예약 시스템 개선: 기존 유저들의 컴플레인 중 13.8%가 이야기하는 내용이었다. 따라서 전략적 리스크관리가 필요하다. 

1-1. 노쇼 사전방지를 위한 튜터공지란 개설:  유저와 활발한 소통은 컴플레인을 줄이는 키(key)가 되기도 한다. 그러니 뺄 수 없다. 

1-2. 튜터 후기 갯수 표시: 편리성을 위해 노출이 필요하다. 

1-3. 튜터 평균 별점 노출: 편리성을 위해 노출이 필요하다. 

1-4. 튜터 예약 전 일부 튜터의 경우 예약이 어려울 수 있다는 안내문구 추가 : 유저에게 진행하는 선안내는 컴플레인을 줄이는 좋은 방법이다. 

1-5. 전담 튜터와 수업할 수 있는 수업권 개설: 수업권 개설은 매출과 직결되는 부분이기에 섣불리 추가는 어렵다. 더 많은 데이터 확보를 통해 수업권 개편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앱 다운로드 후 첫 진입 시 튜토리얼 실행 : 앱 안정화와 함께 꼭 진행되어야 한다. 신규 유저 인터뷰 중 80%이상이 이 부분으로 인해 앱 접근에 어려움을 겪었다. 


3. 회원가입/로그인 플로우 중 누락된 부분 추가 요청 : 실제로 겪어보지 않으면 못 느낀다. 

> 엄청 급한 것만 처리한다고 한다면 우선순위 상 뒤로 밀려날 수 있는 목록이다. 


아래는 위의 내용을 리스트업하여 표로 정리한 이미지이다. 

점점 길어지는 리스트업....


5. PRD 작성

다음은 개발팀, 디자인팀 등에게 전달하는 문서이다. 기획자 입장에서 유관부서에 명확하게 요구하는 내용을 전달되어야 하는 것이기에 최대한 읽기 쉽게 만들어져야 한다. 

제품 요구사항 정의서는 통칭 PRD라고 부르며,  목적과 목표, 인력 리소스 , 개발 상세 내용 등이 들어가 있다. 

※ 자세한 내용은 노션을 참고 / 노션이 안들어가진다면 하단 pdf참고! 


노션 조차 들어가기 귀찮을지도 모르는 이를 위해 정리하여 이야기하자면,  요구사항 정의서에 들어간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개발 요청하고자 하는 제품명

2. 요청배경과 문제

3. 기능을 사용하는 주요 사용자

4. 핵심 사용자 여정(문제 해결 전/ 문제 해결 후)

5. 주요 기능 & 리소스& 타임라인(우선순위별 나열)

6. 핵심 UX 플로우


6. 스토리보드



아래 이미지 두장은 튜터 예약 시스템 개선을 위한 스토리 보드이다. 

기능 1에 대한 스토리보드(기능 1: 튜터 상세페이지 개선)
기능 2에 대한 스토리 보드 (기능2: 튜터 선택 페이지 개선)


아래 이미지 네 장은 앱 다운로드 후 첫 진입 시 튜토리얼을 제작을 위한 스토리 보드이다.  

기능3에 대한 스토리보드(기능3: 튜토리얼 페이지)-①
기능3에 대한 스토리보드(기능3: 튜토리얼 페이지)-②
기능3에 대한 스토리보드(기능3: 튜토리얼 페이지)-③
기능3에 대한 스토리보드(기능3: 튜토리얼 페이지)-④





피그마에 들어오시면 더 상세한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figma.com/file/Z0xVOkRUbyo8oyfWxhueOF/Untitled?node-id=1%3A92&t=htPVdIBxqMq35yuV-1



작가의 이전글 링글의 비즈니스모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