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으로 발생하는 화면 깨짐 현상 해결 방법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회사의 직장인이라면 회사 컴퓨터에 연결하기 위해 mstsc를 사용하여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주로 사용할텐데요.
해당 연결 시 간헐적으로 화면 깨짐 현상이 국내외에 보고되고 있지만, 국내 웹에는 해결 방법이 공유되고 있지 않아 검색을 통해 유입된 분들께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 브런치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mstsc 원격 데스크톱 연결(RDP : Remote Desktop Protocol) 접속 시 화면이 깨져 보이는 현상
예시 화면1) 하단부와 같이 막대바가 보이는 현상
예시 화면 2) 화면 전체 혹은 일부가 깨져 보이는 현상
1. 로컬 시스템(원격 밖 내 컴퓨터)의 아래 폴더에서 캐시 파일 제거
- 원격 접속을 끊으신 후, Windows+R 키를 눌러 실행창에 아래 텍스트 입력 후 폴더 열기
c:\Users\%UserName%\AppData\Local\Microsoft\Terminal Server Client
2. Cache 폴더 내 모든 파일 모두 제거
- 가장 최근에 원격에 접속한 날(오늘)에 생성된 파일을 먼저 제거합니다.
- 이후에도 화면 깨짐 현상이 재현된다면 Cache 폴더 내 모든 파일을 제거합니다.
3. 원격 데스크톱 연결 > 작업 환경에 ☑지속적인 비트맵 캐싱(A)에 체크되어있는지 확인
- 기본 옵션이 체크된 상태이지만, 혹시 모르니 체크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4. 원격에 재접속 후 화면 깨짐 현상이 해결됨을 확인
위와 같이 진행하였으나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이 원격 데스크톱 연결 프로그램의 문제인지, 혹은 다른 문제인지 체크해봅니다.
1. 원격 데스크톱 연결 프로그램 창을 모니터 해상도보다 작은 사이즈로 만든 후, 내 로컬 PC에서 Print Screen 키를 눌러 캡쳐 후, 그림판 혹은 캡쳐 이미지를 볼 수 있는 곳에서 화면을 확인한다.
2. 깨짐 현상이 캡쳐될 경우 => 원격 데스크톱 연결 프로그램 이슈
2-1. 깨짐 현상이 캡쳐되지 않을 경우 => 모니터 혹은 VGA 카드 혹은 VGA 드라이버 혹은 VGA 케이블 문제
2-1. 의 상황일 경우, 가장 쉬운 순서부터 순차적으로 해결을 진행합니다.
① 메인 보드에서 VGA(그래픽 카드), RAM 탈착 후 재장착
② VGA 드라이버 재설치
③ 윈도우 포멧
④ 모니터<->PC 연결 케이블 교체
⑤ 모니터 교체
⑥ VGA 교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