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전 세계 1위 크리에이터의 성장 방정식은 어떻게 다른가

미스터 비스트 7부

by Somewon

미스터 비스트가

전 세계 1위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었던 이유




앞선 에피소드에서 전 세계 1위 크리에이터인

미스터 비스트는 '돈(보상)'과 '게임'을 결합한

자신만의 방정식을 찾아냈다고 설명드렸는데요.


미스터 비스트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갔습니다.


미스터 비스트가 구축한

성장 방정식의 독특한 지점 중 하나는

초기부터 팬들의 참여를 더했다는 점인데요.


미스터 비스트는

구독자가 5만 명이었던 2016년 6월에

팬들이 직접 만들어준 인트로 영상을 올렸고



이 콘텐츠는 280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로 반응은 엄청났습니다.


아마도 이때 미스터 비스트는 유튜브 생태계에서

팬들이 직접 참여한 영상이 바이럴이 잘 된다는 것을

깨달았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데요.


이때부터 미스터 비스트는

구독자들을 '수동적 시청자'가 아니라

자신과 함께 실험과 도전에 참가하는

'능동적 참여자'로 바꾸며


훨씬 더 밀도 있는 네트워크를 만드는 작업을

현재도 계속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스터 비스트는

팬과 시청자들뿐 아니라,

이전 24화미스터 비스트의 성공 요인 중 하나는 커넥팅 닷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