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세라에서 말하는 제품 분석가
원문 : https://www.coursera.org/articles/product-analyst
제품 분석가란 무엇인가? (추석이란 무엇인가 풍으로 읽는다) 국내에서도 제품 분석가가 생기는 추세이지만 얼마 되지 않았고, 이런 정보는 아무래도 해외 쪽이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쪽이라서 검색하다보니 이 글이 나왔다. 아직 다른 실리콘 밸리의 JD와 따로 비교해보진 못했다.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을 일부 발췌함
- Product analysts observe how people use products and analyze the data they collect. By tracking usage patterns, identifying trends, and making inferences about customers' preferences, needs, and behaviors, they make informed recommendations for product managers and other guardians of the product (or service).
그래서 PO, PM과 같은 시각에서 볼 수 있는 게 중요하고 나는 일부러 PO, PM 대상으로 쓰여진 책을 많이 본다.
- If you love data and are a curious, innovative, and collaborative individual, you might want to consider a career as a product analyst.
정말 상상이상으로 협업이 많이 필요한 직무이다. 혼자 방에서 코딩하고 있고 이런 걸 생각하면 안 된다. 업무 중 꽤 많은 시간이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사실인가? 내가 필요한 정보를 어디서 얻어야 하는가? 를 여러 사람에게 확인하는 데 쓰인다…
- Create reports and presentations about product data findings. As a product analyst, creating reports and presentations about data findings and insights is a frequent task. You’ll use charts, graphs, tables, or other visuals to represent the data in a way other stakeholders easily understand. In some cases, you'll present the findings to senior management to justify your product recommendations.
이것도 엄청나게 중요하다. 결국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일이기 때문에 의사결정 하는 사람들을 잘 이해시키지 못하면 기껏 고생한 것들이 수포로 돌아간다. 이건 일을 하면 할수록 더 중요하게 느껴진다. 연차가 쌓이고 직급이 올라갈수록 영향력을 더 높여야 하는데 전달력이 떨어지면 좋은 평가를 받기가 쉽지 않다.
코세라의 글을 여러 회사의 제품 분석가에게 요구되는 공통적인 부분을 모아둔 것 같다. 다음엔 개별적인 회사마다 차이가 있는지 회사별로 JD도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