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서씨 Episode 1
안녕하세요 개발자서씨입니다
오늘은 많은 업체에서 자사몰을 만드는 이유와 운영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자사몰을 만드는 이유와 그렇게 제작된 자사몰이 왜 운영되지 못하는지, 이렇게 되지 않기 위해 초기 프로젝트 준비부터 어떤 부분들을 생각하면 좋은지 지금부터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저의 프로젝트 경험을 토대로 자사몰을 만드는 이유부터 말씀드리면, 자사몰을 만드는 이유는 1. 있어빌리티 2. 고객정보 획득 3. 상품 연동 이렇게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하나씩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1. 있어빌리티 (부제 : 있어빌리티는 자기만족이 아닌 고객의 신뢰도를 높여준다)
소비자들은 살면서 많은 브랜드를 접하면서 살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브랜드들의 정보를 인터넷으로 찾아보죠. 만약 경쟁 제품 A 제품과 B 제품을 우연히 접한 소비자가 이 제품들이 마음에 들어 인터넷에 이 제품들을 검색해 보았다고 가정합시다. 그리고 A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는 자사몰을 운영하여 자사몰을 방문하였고 B 제품은 자사몰이 없어 구매처만 확인하였습니다. 그러면 이 고객은 어떤 제품에 더 마음이 갈까요? 물론 제품의 성능, 디자인, 인터넷상의 후기, 제품 이미지, 제품의 상세페이지의 기획 등등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것들은 무수히 많으며 소비자의 구매 여정이 단순하지 않습니다. 우선 여기서는 단순한 비교를 위해 자사몰 이외에는 모든 다른 부분은 동일한 수준이라고 생각하고 이야기를 이어서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당연히 자사몰이 있는 브랜드에서 구매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잘 만들어진 자사몰은 하나의 쇼핑몰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가 자사의 제품들로 기획되어 있는 공간이며 이 공간에는 판매를 독려하는 물품부터 회사의 스토리, 제품의 스토리, 좋은 후기들이 넘쳐나는 후기 게시판 등 제품 판매를 어필하는 많은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그 웹사이트를 들어간 순간부터 본인이 원하지 않을지라도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는 곧 신뢰감을 만들어내죠. 심지어 이미 장바구니에 여러 제품을 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더불어 이 자사몰이 정말 잘 만들어진 자사몰이라면, 이렇게 멋진 자사몰을 운영할 정도의 브랜드라면 어느 정도 규모가 있을 거야라고 생각하게 되며 그러한 생각이 좋은 고객 서비스와도 연결이 되게 됩니다. 너무 비약적이라고 생각하실지 몰라도 금액이 어느 정도 있는 제품을 구매하실 때 중소기업 물건보다 대기업 물건을 구매하는 것 그리고 중소기업 물건 2개를 비교할 때 제품의 사이트가 없는 제품과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브랜드의 가치를 잘 보여주는 잘 만들어진 사이트를 가지고 있는 제품 중에서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는 여러분이 가장 잘 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2. 매출당 순이익 상승과 고객 정보 획득
보통 유명 브랜드는 자사몰도 운영하며 다른 종합 쇼핑몰에도 입점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몇몇 유명 브랜드들은 다른 종합 쇼핑몰에 입점하지 않고 자사몰만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유명 브랜드들은 왜 자사몰을 운영할까?’에 대해서 혹시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왜 요새 유명 브랜드들이 입점되어 있는 종합 쇼핑몰에서 나와 자사몰 즉, D2C(Direct to Customer) 소비자와의 접점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을까요?
우선 첫 번째로 매출당 순이익 상승입니다. 아무리 큰 대형 브랜드라고 할지라도 모든 플랫폼에 직접 입점하여 상품을 관리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많은 브랜드들은 자사 제품을 입점해서 판매할 권한을 판매하거나 별도로 seller를 모집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중간 유통과정이 한 단계가 생기게 되고 거기에 플랫폼 결제 수수료까지 더하게 되면 수익성이 많이 약화되게 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도 만약 오픈마켓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다면 한 달에 어느 정도 수익 개선이 이룰 수 있을지 계산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고객 정보 획득입니다. 많은 입점형 종합 쇼핑몰에서는 고객 정보를 획득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하지만 자사몰은 그에 반해 고객 정보(성별, 나이, 지역 등등)를 획득하기 용이하며 추가적으로 적절한 베네핏으로 고객에게 마케팅 활용 동의까지 받을 수 있다면 고객 정보(성별, 나이, 지역)를 통해 구매하는 고객들을 분석하여 자사 제품에 대한 개발/광고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마케팅 활용 동의를 받게 된다면 광고를 희망하는 고객에게 직접 신제품 출시, 재구매를 독려하는 광고를 보낼 수 있습니다.
3. 상품 연동
마지막으로 상품 연동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제가 여태껏 자사몰에 대한 장점을 이야기했지만 절대 ‘자사몰’만 하시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자사몰’ 뿐만 아니라 우리의 고객이 있는 수많은 플랫폼에 입점하여 물건을 판매해야 합니다! 모든 대표님들 담당자님들이 이러한 사실을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플랫폼에서 상품을 판매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상품을 판매한다는 것은 상품 등록/수정/재고 설정 등등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부분의 해결책이 자사몰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카페24를 비롯한 수많은 쇼핑몰 솔루션들은 타 판매 플랫폼에 상품을 연동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자사몰 1곳에서 수정만 진행하고 나머지 부분들은 연동을 통해 변경하는 컨트롤 타워의 역할이 자사몰의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이야기드리고 싶습니다.
자사몰을 운영하지 못하는 이유
이렇게 많은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왜 많은 업체들에서 자사몰을 잘 운영하지 못하는 걸까요? 좋은 업체를 만나지 못해서? 저는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등 솔루션을 운영하시는 고객님들에게는 꼭 관리 업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미 많은 것들이 잘 갖추어져 있는 서비스가 솔루션이기 때문이죠. 제 생각으로는 가장 큰 이유는 ‘시간’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면 종종 쇼핑몰을 의뢰 주시는 고객님들 중에는 쇼핑몰을 ‘한번 제작하게 되면 배송만 하면 되는 것이 쇼핑몰‘이라고 생각하시는 고객님들이 계십니다. 그때마다 제가 드리는 이야기는 ’ 배송뿐만 아니라 쇼핑몰에 상품 등록, 배너 변경, 쇼핑몰 광고부터 쇼핑몰 내부 사용자 분석까지 모든 부분을 다 하셔야 한다 ‘입니다. 하나의 쇼핑몰은 만들기보다 운영하기가 더 어려운 일이며, 따라서 쇼핑몰을 운영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일정 시간의 투자는 꼭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쇼핑몰에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앞으로 계속 관리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많은 클라이언트분들이 쇼핑몰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쇼핑몰의 멋진 기능들을 보시고 자사몰에도 이 기능을 넣고 싶어 합니다. 분명 멋진 레이아웃과 효과들은 상품을 더욱더 부각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기능이 한두 개씩 추가되다 보면 시간이 많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쇼핑몰이 제작되게 됩니다. 즉, 관리가 어려운 쇼핑몰이 만들어지게 되는 거죠.
‘자사몰이 자리를 잡기까지는 적어도 일 년은 꾸준히 운영을 해야 한다 ‘라고 합니다. 제가 앞서 이야기드린 내용이 그 1년을 진행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항상 번창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