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ly Choi Dec 14. 2019

트렌치코트, 간략하게 말하자면

A Brief Story of Trench Coat

* 이 글은 아젠다 바이 줄라이 웹사이트 블로그에 2019년 7월 12일 영어로 게시되었습니다. 

 

트렌치코트,라고 말할 때 떠오르는 것은? 

 

트렌치코트가 세계 제2차 대전을 시작으로 유행하기 시작했다는 것은 부분적으로 사실이지만 당시 전쟁 중 군인들이 트렌치코트를 입었다는 것은 종종 언급되는 소문에 불과하다. 당시 트렌치코트를 입었던 군인들은 대부분 장교 이상의 계급으로, 자비로 트렌치코트를 구매해 군복과 함께 유니폼처럼 입었다고 전해진다. 그리고 이것은 곧 일정 수준 이상의 사회, 경제, 문화적 계급의 아이콘이 되었다. (트렌치코트는 결코 값싼 옷이 아니었다.) 지금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Aquascutum아쿠아스큐텀과 Burberry버버리는 트렌치코트를 발명한 것은 아니나 이 스타일을 완성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두 영국 브랜드는 자기들이 트렌치코트의 원조라고 주장한다.) 트렌치코트의 실제 원조는 고무 코팅을 입힌 면 소재 아우터로 그 역사가 1820년대로 추정된다. 이들은 Charles Macintosh찰스 맥킨토시의 이름을 따서 "macs맥"이라고 불렸다. 

1940년대 할리우드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며 트렌치코트는 전쟁의 산물이라는 이름을 벗어던지고 스타일 아이콘으로 부상한다. 지나치게 잘생긴 형사, 위풍당당한 스파이, 옷 좀 입는 신문기자 - 이 들은 모두 트렌치코트를 입었다. 그리고 The Big Sleep, Breakfast at Tiffany’s, A Foreign Affair, Kramer vs. Kramer 같은 영화들을 떠 올려 보자. 할리우드 영화 속의 권력가, 정의로운 히어로, 미스터리한 캐릭터들과 함께 트렌치코트의 위상은 더욱 올라갔다. 

그러나 트렌치코트는 여전히 역사를 가진 디자인 디테일을 가지고 있다. 어깨 견장 같은 것 말이다. 장교등 트렌치코트를 유니폼처럼 입던 군인들은 이 겉옷의 견장에 자신의 위치와 계급을 드러내는 사인을 달았다. 알파벳 D 모양으로 생긴 고리도 그렇다. 이것은 군인들이 소지하고 다니던 여러 물품을 고리에 달아 고정하고 휴대하기 편리하도록 고안된 것이다. 탈착 가능한 안감도 마찬가지이다. 안감은 필요시 이불 대신 사용되었다. 소매 스트랩은 쌍안경 사용 시 고정을 위해 쓰였다고 한다. 


이렇게 트렌치코트는 역사, 스타일, 실리적인 패션의 심볼이 되었다. 

 

옷장의 클래식한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이 상징적인 아이템은 패션쇼 무대와, 옷가게의 윈도우에, 패션과 쇼핑 매거진에 사시사철(특히 봄, 가을에) 등장한다. 트렌치코트가 있다면 가지고 있다면 평소와 다른 스타일링에 도전해보는 것이 어떨까? 집 앞 슈퍼마켓에 갈 때 레깅스 위에 걸쳐 입자. 시크해 보이지 않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니까.

작가의 이전글 케어라벨에 관한 한 두 가지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