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르난도 Mar 31. 2024

ADHD를 바둑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마인드스포츠로 몰입하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정말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가지고 왔어요. 바로 바둑이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들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이 연구는 주의력과 인지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발견했습니다.


첫 번째로, '주의력 평가 척도'(ARS) 전체 점수에서 큰 개선을 보았어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Z-점수가 2.93이며, p값은 0.01 미만이에요. 여기서 Z-점수란 통계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어떤 값이 평균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거예요. 쉽게 말해, 이 점수가 높다는 것은 ADHD 아이들의 주의력이 상당히 개선되었다는 뜻이죠.


두 번째로, 주의력 결핍에 대한 점수도 마찬가지로 개선되었어요. 이번에는 Z-점수가 2.94였죠. 이 역시 매우 중요한 발견이에요, 왜냐하면 이것은 특히 주의력 부족 문제가 많이 나아졌다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하지만, 과잉행동 점수에서는 큰 변화가 없었어요. Z-점수 1.33, p값은 0.18로, 과잉행동 증상에는 별다른 개선이 관찰되지 않았답니다.

숫자 기억력에서는 모든 아이들, 즉 ADHD를 가진 아이들과 건강한 아이들 모두에서 개선이 보였어요. 숫자를 기억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인데, 이것은 아이들의 정보 처리 능력이 전반적으로 나아졌다는 좋은 신호죠.


그리고, ADHD 아이들은 'Children's Color Trails Test'(CCTT-2)를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줄었어요. 이는 아이들의 인지적 처리 속도와 작업 수행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해요.

마지막으로, 아이들의 전두엽에서 관찰된 Theta/Beta 비율의 변화는 정말 놀라운 부분이에요. 이 변화가 ADHD 아동에서 더 크게 나타났으며, 이는 뇌 활동의 변화가 주의력 개선과 긍정적으로 관련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 연구는 바둑이 아이들의 뇌와 행동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놀랍게도, 이 모든 것이 몇 주간의 바둑 수업에서 시작될 수 있었어요.

이 이야기를 듣고 나니, 여러분도 바둑이나 다른 인지 활동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발달을 지원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나요? 이런 활동이 얼마나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는지 이제 알게 되었으니, 함께 바둑을 둬보면 어떨까요?


참고: 이 글은 실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접근하기 쉽도록 풀어쓴 설명입니다. 연구의 세부적인 내용과 정확한 데이터를 원하신다면, 해당 연구 논문을 직접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터뷰] 프로 연우 - 묘수(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