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hwi Cho Mar 09. 2020

단기간내 넘버를 만들어야 하는 마케터/유튜버를 위한 팁

원숭이도 약간의 버짓으로 넘버를 달성하는 이곳 노마드태스크

당신이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마케터나 유튜버가 아니라면 굳이 이 글을 읽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1. 디지털 에이전시 담당자 - 클라이언트가 세상물정 모르는 KPI를 들이밀어서, 어느정도의 편법 동원해서 수치 달성이 불가피하다

2. 유튜브/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 요즘 회사들이 스폰서 컨텐츠 의뢰할때 구독자/팔로워 숫자만 보는게 아니라 댓글 등 해당 채널의 활성도를 보는 와중에 요즘 내 구독자들이 컨텐츠에 댓글도 잘 안달아서 스트레스 받는다.

3. 새내기 유튜버 - 유튜브 광고수익 쉐어 기본 조건인 구독차 1,000명과 시청시간 4,000시간 달성이 거의 불가능한 장벽같이 느껴진다.

4. 기업 마케팅 담당자 - 우리 브랜드 가오가 있는데 뭐 컨텐츠 하나 올리면 스타벅스 쿠폰같은거 걸지 않는한 사람들이 댓글을 안달아서 너무 초라해 보인다.



위에 언급한 사람들은 물론 오가닉 100%로 마케팅 성과를 달성하고 싶은 이상과 꿈이 있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아서 어느정도의 편법(?)을 섞어서 단기간에 결과물을 만들어내는게 불가피한 사람들이다. 오늘 글에서는 필자가 실제로 노마드태스크를 활용해서 마케팅에 1도 재능이 없는 담당자로서 좋은 성과를 만들어낸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참고로 노마드태스크만으로 모든 KPI를 채우기 보다는 오가닉과 노마드태스크를 적당이 섞어서 마케팅을 추진하면 성과가 훨씬 잘나온다).


우선 노마드태스크란, 커뮤니티에 등록된 전 세계 150개국의 약 2만명의 유저가 리워드를 받고 당신의 마케팅 미션 달성을 도와주는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 플랫폼이다. 구독자/팔로워 늘리기부터, 앱다운로드, 리뷰, 다양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컨텐츠 등등 거의 모든 종류의 마케팅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한국 유저가 50%라서 충분히 한국인들만 타겟도 가능하다.


노마드태스크 - https://nomadtask.com/

런칭 반년만에 총 유저 11만명, 등록된 퀘스트만 6,200개가 넘어갈 정도로 j-curve를 그리는 중인 마케팅 플랫폼이다.



1. $370의 버짓으로 1주일만에 실제 유튜브 구독자 2,296명, 동영상 댓글 676개, 동영상 뷰 6,114, 시청시간 42시간을 만들어내다.


유튜브 마케팅의 필요성을 느낀 필자가 지지난주에 새롭게 만든 유튜브 채널이 있다. 헌트 플랫폼이란 채널인데, 유튜브 마케팅이나 채널운영에 지식이 1도 없는 필자는 크게 고민하지 않고 유튜브 구독자와 동영상에 댓글이 많이 달리게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마드태스크에 퀘스트를 등록했다.


https://nomadtask.com/quests/1090


노마드태스크에 퀘스트를 등록하는 과정은 매우 간단한데, 우선 사이트 유저들이 어떤 행동을 해줘야 하는지를 안내하는 Task Instruction을 적고, 참여자 1명당 지불할 리워드 금액과 총 마케팅 예산을 입력하고 결제하면 된다.


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태스크 지시사항을 입력하였다.

1. 유튜브 비디오 라이크 클릭

2. 동영상 끝까지 보기

3. 채널 구독, 노티피케이션 벨 누르기

4. 댓글 달기


한명당 $0.15씩 리워드를 걸고 (처음에 $0.3으로 시작했다가 참여자가 너무 많아서 리워드를 중간에 인하했다), 퀘스트를 1주일정도 진행했다. 그 1주일만에 얻어진 결과는 정말 리마커블하다.

구독자 수 증가: 2,296명

해당 동영상 댓글: 676개

동영상 뷰: 6,114

시청시간: 42시간

총 사용 버짓: $377.09 (약 44만원)


해당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tB9fls5fn8)에 들어가서 보면 알겠지만 달린 댓글들도 실제 유튜브 유저들이 직접 달은 댓글들이라서 퀄리티도 월등하다. 봇이나 허위계정 동원해서 허위로 숫자 늘리는 서비스들과는 결과물 자체가 다를 뿐더러, 모두 실제 유저들이라서 앞으로 내가 영상을 올려도 동영상을 꾸준히 시청할 타겟 구독자들도 제법 섞여있다.



2. $570 버짓으로 2일만에 페이스북 포스트 좋아요 628, 댓글 623개 달성,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워 2,600명을 만들어내다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들이 항상 겪는 고민거리가, 광고주들이 요즘 페이스북 노출 알고리즘에 전무하다 보니, 자사 컨텐츠에 이벤트를 걸지 않는한 댓글도 안달리고 좋아요도 안나오니까 맨날 에이전시 담당자를 갈아먹으려는통에 스트레스 받는 경우가 많다. 물론 아래 보여주는 사례는 어디까지나 KPI의 100%를 저거로만 달성하려고 하지 말고, 오가닉하게 얻는 숫자와 노마드태스크를 사용해서 만든 숫자를 적절히 섞으면 오가닉하게 유입한 유저들에게 첫인상이나 이미지가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서 고객 전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https://www.facebook.com/contact.hunt/posts/135424818004771


본인은 위 페이스북 포스트의 좋아요와 댓글을 늘리기 위해 아래와 같은 퀘스트를 진행했다.

1.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우

2. 포스트 좋아요 클릭

3. 댓글 남기기


한 명당 $0.15 리워드를 걸고 (역시 처음에 $0.3에서 시작했다가 중간에 리워드를 인하했다) 2일간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포스트 좋아요: 628개

포스트 댓글: 623개

공유: 24개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워 증가: 2,611명


퀘스트 지시사항에는 포스트 공유가 더 중요하면 포스트 공유하기를 지시사항으로 하고, 공유한 결과물을 인증하게 하는 방식으로도 진행 가능하다.



지면이 너무 길어지면 안되니 일단 사례를 두개만 소개했지만, 노마드태스크를 활용해서 사실 불가능한 마케팅 미션은 거의 없다. 당신이 생각할수 있는 거의 대부분의 마케팅 퀘스트가 가능한데, 예를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유튜브 구독자/동영상 지표 늘리기

유튜브 시청시간 늘리기 (유저보고 유튜브 시청하고 있는 모습 촬영해서 인증하게 하는 퀘스트인데 예시로 이걸 보면 이해가 빠르다 - https://nomadtask.com/quests/1321)

페이스북 팔로워/좋아요/공유/댓글 늘리기

트위터 팔로워/좋아요/리트윗 늘리기

인스타그램 팔로워/좋아요/댓글 늘리기


위 사례는 내 채널들 타겟이 외국인들이라 영문이지만, 한국 유저가 타겟인 경우 퀘스트를 한글로 작성하고 Korean Only를 클릭해서 올리면 된다. 혹시라도 소액으로 테스트를 해보고 싶은 분들은 이 글에 댓글로 이메일 남겨주면 소량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쿠폰을 발급해드리고 있다 (이전 글들에서 이미 쿠폰 받으셨던 분들은 죄송하지만 중복으로 요청하실 수 없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글쓴이는 노마드태스크 (Nomadtask)라는 퀘스트 기반의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 플랫폼의 Co-founder 및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다. 원래는 비즈니스를 전공하고 기획자로 일하다가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본업을 스타트업 파운더+디자이너로 전향했는데, 그 과정에서 득템한 다양한 스킬들을 연재하고 있다.


노마드태스크 - https://nomadtask.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