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제안서로 제품소개영상을제작합니다
홍소장의 영상 제작 이야기 5번째입니다.
영상 제작은 오프라인에서 촬영하지 않고 카탈로그나 제안서만 있으면 됩니다.
이때 부족한 내용은 미팅 시 4가지 질문을 통해 제품 스토리까지 모두 담아 완성합니다. 단순하게 제품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기에 스토리와 고객 니즈에 맞게 제작을 도와줍니다. 영상 제작 관련 미팅과 방식은 3번째 이야기 참조하면 됩니다.
클라이언트가 영상 제작 시 질문하는 것 중에 하나가 '영상은 어디어디 하셨죠?"입니다.
홍소장의 영상 포트폴리오 채널을 오픈합니다.
http://sshong.com
영상 제작한 상당수 업체가 B2B 제품을 영상으로 제작하다 보니 비공개가 많습니다. 주로 내부용이거나 제한된 고객에게 전달, 그리고 오프라인 행사용으로 사용을 합니다.
다른 이유는 중소기업에서 영상 하나 올리기 위해 유튜브 사용하기에 공개하는 것을 꺼립니다. 필요는 해서 제작은 했지만 영상 제작한 것이 별로 없다 보니 어떻게 해야 할지 망설이네요. 이런 고객의 영상 사용은 카톡이나 이메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상 사용이 늘어나면서 달라지리라 봅니다.
단순한 대면으로 접근할 때 보다 설명 영상 제작이 장점이 있기 때문에 최근 1~2년 사이에 영상 제작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데 앞으로 다양해지리라 봅니다.
첫째, 사업 소개 영상입니다.
연말에는 K은행 은행장 신년 인사로 직원들에게 전반적인 사업 내용을 소개하는 영상을 총 3편 제작했습니다. 단순하게 슬라이드 자료로 제공하는 것보다 이해가 쉽기 때문에 내부적 행사에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S생명 영상을 만들었는데, 역시나 오프라인 행사로 제작했습니다. (모두 내부 자료이기에 비공개)
그밖에 비트코인, 스타트업이 국내외 행사에서 발표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둘째, 신제품 출시 사례입니다.
중소기업 제품 소개를 자주 하는데 여러 번 들어야 이해되는 제품이라 주변에서 영상으로 제작해봐라 해서 찾은 고객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 제품이 함께이거나, 온라인 플랫폼을 구성하거나, 기능성 제품이 크다 보니 자세한 설명을 담아야 하는 경우입니다.
이때 특징은 명확한 고객이 누구인지 알기에 접근성이 용이합니다.
셋째, 병원에서 환자에게 보여주는 수술 영상입니다.
지난해부터 찾는 고객으로 의사가 알려주는 수술 영상 방법으로 꾸며집니다.
모든 영상 제작은 촬영하지 않고 카탈로그나 제안서만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