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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rchitect Y Jun 29. 2024

건축 이야기 XXIX 르 꼬르뷔지에의 질투

; 아일린 그레이 E-1027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본 이름이 아니라 너무나 잘 알고 있는 현대 모더니즘 건축의 아버지랑 불리는 Le Corbusier 르 코르뷔지에(이하 꼬브)를 모르는 이는 없을것입니다.

카바농 바로 옆 건축물이 E-1027인데 카바농에 비해 인지도는 거의 없습니다.

캡 마르탱 역 바로 앞이 E-1027의 방문자 매표소인걸 감안한다면 당혹스러울 정도로 알려지지 않았죠.

더욱이 현대건축의 기본이된 꼬브의 Five Points of a New Architecture(건축 5원칙)인 Pilotis 필로티, Flat Roof Terrace 평지붕, Free Plan 자유로운 평면, Horizontal Windows 연속된 수평창, Free Façade 자유로운 입면을 압축해서 구현한 꼬브의 Villa Savoye 빌라 사보아보다 먼저 건축되었다는 사실은 알고 있는 사람이 더욱 적다는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디자인을 전공하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 저거!’라고 말 할만큼 유명한 가구디자이너가 이곳의 건축 디자인을 했다는것도 최근에야 밝혀진 사실입니다.

그만큼 아름답지만 숨겨졌던 이 건축물에는 흐릿한 인지도 만큼이나 베일에 가려진 숨은 뒷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왼쪽 르 꼬르뷔지에 가운데 아일린그레이 오른쪽 장 바도비치

조금은 생소하겠지만 E-1027를 읽기위해 당사자인 아일린 그레이외에 이 건축물의 팬이며 질투의 대가인 꼬브, 두 사람의 연결고리이자 건축물의 이유가 되었던 전문 매거진, 건축 비반테의 편집자인 장 비도비치, 그리고 현실적으로 4평짜리 주택을 E-1027 바로 위에서 연결 통로를 제공한 L’Etoile de-Chez Robert 에뚜왈 드 메르-셰 로버트(비스트로 혹은 펍의 중간 정도의 음식점)의 주인인 Thomas Rebutato 토마스 레부타토를 함께 떠올린다면 여간 흥미롭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모더니즘 건축의 구현


현대 디자인과 건축의 선구자인 아일린 그레이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 남성이 지배적이었던 이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한 몇 안 되는 여성 중 한 명이었습니다.

1세기가 지나도록 사랑받는 테이블과 체어를 디자인한 에일린 그레이(Eileen Grey), 그녀는 아일랜드 출신으로 런던과 파리에서 공부하고 가구 디자인, 건축으로 영역을 확장한 인물입니다. 

1902년 파리로 이주하여 예술 교육을 10년간 계속 이어나가다 동료인 Slade peer 슬레이드, Evelyn Wyld 에블린 와일드와 함께 카펫과 벽걸이를 제작하는 공방을 설립했고 본 장인 すがわら せいじょう 스가와라 세이조와 함께 전통 옻칠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며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1922년에는 파리에서 가장 패셔너블한 곳인 Faubourg Saint-Honore 포부르 생 토노레 거리에 Galerie Jean Désert 장 데제르 갤러리를 오픈하여 현대 미술 전시와 홈 데코 아이템을 판매했습니다.

그레이는 남성 가명으로 활동했지만 최초의 여성 갤러리스트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Romaine Brooks 로메인 브룩스, Loie Fuller 로이 풀러, Marie-Louise Damien 마리-루이즈 데미안, and Natalie Barney 나탈리 바니등과 queer circles 퀴어 서클에서 활동한 오픈 양성애자인 그레이는 결혼의 전통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왼쪽 아일린 그레이 오른쪽 그녀 디자인 Roattino 플로어 램프,  Bibendum 암 체어,  E-1027 테이블

1926년, 당시 파트너였던 건축 평론가 장 바도비치는 그녀에게 프랑스 남부에 부부를 위한 여름 별장을 지을 장소를 찾아보라고 제안했고 이에 적극적인 관심으로 그레이는 여러 곳을 수소문한 끝에 레몬과 바나나 야자수가 우거진 숲 속에 있는 차로 갈 수 없는 한적한 산비탈 부지를 결정했습니다. 

그곳에서 그녀는 밝은 흰색으로 칠하고 햇빛이 내리쬐는 목가적인 휴양지를 구상했고, 세련되면서도 실용적인 마감재로 가득 찬 이 아름다운 휴양지를 E-1027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비인간적인 이름은 두 사람의 이니셜을 암호로 조합한 것으로 에일린의 E, 바도비치의 장의 10(J는 알파벳의 10번째 글자), B(바도비치)의 2, G(그레이)의 7입니다. 

역설적이게도 이 간결한 이름은 그레이의 비밀스러운 성격을 잘 드러냅니다.


우아한 음료수 트롤리, 독서대, 커피 테이블과 함께 모든 분위기와 자세에 맞는 다양한 의자가 곳곳에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1929년 E-1027이 마침내 완공되었을 때 그레이의 나이는 51세였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프로젝트는 불운하게도 부부가 의도했던 낭만적인 휴양지로서의 기능을 다하지 못했고, 두 사람은 몇 달 만에 헤어지게 됩니다. 

이 집의 시작은 분명 낙관적이고 이상주의적이었습니다. 

그레이는 1929년 L'Architecture Vivante 호에 인간을 위해 건축해야 하며, 건축을 통해 인간을 확장하고 완성하는 전체 속에서 자기 성취의 기쁨을 재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가구조차도 건축 앙상블과 조화를 이루면서 개성을 잃지 않아야 한다고 적고있습니다.

이 독특한 건물의 외관은 언덕에 면한 직사각형 상자를 기둥으로 받치고, 어두운 셔터가 달린 창문이 가로로 늘어선 단순한 정육면체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녀 자신은 꼬브의 건축 개념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던 상태에서 디자인한 것이라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그래서였을까요, 꼬브가 시샘하고 집착했던 이유가……

꼬브가 1923년 Vers Une Architecture 건축을 향하여에서 제시한 건축 5원칙이 드러나 있는 이 건축물은 꼬브가 안팎으로 개방성을 추구했다면 프라이버시는 E-1027의 주요 목표입니다. 

외관은 바닥에서 천장까지 이어지는 concertina windows 폴딩 창문이 지중해를 향해 열려 있어 채광과 전망을 제공하며, 롤링 셔터와 두 개의 캔버스 스트립이 빌라 내부가 보이지 않도록 보호하여 오후의 강렬한 햇빛을 차단하고 해변의 풍경을 가립니다.

사적인 장소인 내부 공간이 바로 드러나지 않게 내부는 오픈 플랜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침실이나 거실 겸 침실로 들어가려면 여러 구석을 돌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게다가 집의 크기가 작고(1,400sft; 130sm 약 40평) 방이 많았기 때문에 그레이는 세심하게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제약 조건은 옷장을 열면 벽이 되고, 거실 소파는 침대로 바뀌며, 수많은 찬장과 기타 맞춤형 가구는 집의 나머지 부분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거나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독창성의 가장 눈에 띄는 예는 E-1027 테이블로 그레이의 여동생이 침대에서 부스러기를 침대 시트에 묻히지 않고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이 테이블은 모더니스트 가구의 고전적인 작품입니다. 

이 테이블은 침대 기둥을 감싸는 개방형 베이스가 있는 두 개의 강철 튜브 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높이 조절이 가능하여 침대 위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Badovici; Ainsi tu préconises un retour aux sentiments, à l’émotivité!

Gray; Oui, mais encore une fois, à une émotivité purifiée par la connais- sance; enrichie par l’idée, et qui n’ex- clut point la connaissance et l’appré- ciation des acquisitions scientifiques. Il ne faut demander aux artistes que d’être de leur temps.

Badovici; Tu veux dire de vivre avec leur temps et de l’exprimer.

Gray;  Oui, sans aucun artifice, d’aucune. sorte. L’oeuvre belle est plus vraie que l’artiste.


바도비치; 감정, 감성주의로의 회귀를 주장하시는군요!

그레이; 예,하지만 다시 한 번, 감정은 지식에 의해 정화되고, 아이디어에 의해 풍부 해지고, 지식과 과학적 습득에 대한 우려를 배제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예술가들에게 요구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시대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도비치; 시대와 함께 살면서 그것을 표현하라는 뜻이군요.

그레이;  네, 어떤 종류의 인공물도 없이, 어떤 종류의 인공물도요. 아름다운 작품은 예술가보다 더 진실합니다.


1929년 바도비치가 창간한 Architecture Vivante는 건축 비반테 특별호에 실린 에일린 그레이와 장 바도비치의 대담으로 작성된 「절충에서 의심으로 De l'eclectisme au doute」  내용의 일부로 아티스트 건축가에 대한 에일린 그레이의 생각을 명확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레이는 미학과 예술을 주제로 한 바도비치의 저널리즘적 질문을 피하지 않고 진정한 건축가처럼 대답하며 개념과 지식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Jean Badovici 장 바도비치는 누구일까?


E-1027의 설계와 건설에 장 바도비치가 관여했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추측이 있습니다. 

집 이름의 10과 2는 그의 이니셜을 뜻하는 암호이지만, 그의 역할이 아일린 그레이에게 영향력과 조언을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확장되었는지는 불분명합니다. 


1917년부터 2년간 파리의 L'Ecole des Beaux Arts(프랑스 유일의 공적인 미술교육기관)와 L'Ecole Speciale d'Architecture(tkflqrjscnrgkrry)에서 건축을 공부했고 1922년(28세), Galerie Jean Désert 장 데저트에서 갤러리를 열던 에일린 그레이(43세)를 만났고. 두 사람은 연인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1923년, 그는 유럽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건축 전문지 중 하나로 성장하게 될 Architecture Vivante 의 편집장이 되었습니다. 

이 잡지는 De Stijl movement 데 스틸 운동의 멤버들과 Bauhaus 바우하우스, 특히 Walter Gropius 그로피우스의 작품을 자주 게재했을뿐 아니라 Le Corbusier 꼬브, Frank Lloyd Wright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Mies Van der Rohe  미스 반 데어 로에, Bruno Taut 브루노 타우트, Adolf Loos 아돌프 루스 등이 평생 동안 이 잡지에 기고했습니다. 

바도비치는 코르뷔지에를 비롯한 많은 주요 인사들과 친구가 되었고, 장과 아일린 모두와 매우 가까워졌습니다. 

1924년, 그는 아일린 그레이에게 전적으로 헌신한 네덜란드 건축잡지 Wendingen 웬딩덴의 창간호를 집필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Vézelay, 베젤레이의 주택 개조와 엔지니어를 위한 집, 아돌프 루스의 집 중 한 채의 재건축과 같은 몇 가지 이론적 건축 프로젝트를 통해 그레이가 건축가로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준 바도비치는 E-1027에서 그레이와 공동 작업을 할 때 그의 기사에 실린 많은 건축 원칙과 목표를 실현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는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E-1027의 디자인에는 꼬브의 건축 5원칙이나, 타틀린의 제3인터내셔널 기념비에서 영감을 얻은 지상에서 지붕으로 이어지는 나선형 계단 등 Architecture Vivante에 소개된 주요 건축가들의 영향이 분명하게 드러나고 에일린의 가구는 바우하우스와 데스틸 운동에서 많은 영감을 얻는 등 Architecture Vivante는 그레이의 가장 중요한 교과서 중 하나였고, 바도비치는 그녀의 가장 큰 스승이었던 이었던 것 같습니다.

왼쪽 바도비치 오른쪽  Architecture Vivante

그렇다면 바다비치는 E-1027의 설계에서 얼마나 많은 부분을 담당했을까요? 


Peter Adams 피터 아담스는 그는 가끔씩만 건설 현장을 방문하여 기술적인 문제가 제대로 처리되고 있는지 확인했다는 반면 Caroline Constant 콘스탄트는 당시 건축 담론에 깊이 관여했기 때문에 아키텍처 비반테의 아방가르드한 목표를 구현하는 데 책임감을 느꼈다 그가 훨씬 더 많이 관여했다고 말합니다.

에일린의 여러 발언을 보면 그녀가 국제 양식의 비인간적인 성격에 반대했음을 알 수 있으므로, 콘스탄트에 따르면 코르뷔지안 원칙에 대한 엄격한 준수를 주장한 사람이 바로 바도비치였다는 것이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다비치는 혁신적인 슬라이딩 창문에 대한 특허를 소유하고 있어 디자인에도 책임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의 정확한 역할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E-1027이 완공된 후 그와 아일린은 이 집에 살았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고 1929년 Architecture Vivante는 E1027에 대한 특집호를 발행했는데, 이 특집호에서는 두 사람 간의 대화를 통해 아일린이 설계의 건축적 목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매개체를 제공했습니다. 


이 집은 1956년 그가 사망할 때까지 바다비치의 소유로 남아있었습니다. 

아일린과 바다비치는 서로 달랐지만 파트너였습니다. 

그들의 삶은 E1027이라는 코드가 암시하듯 한동안 서로 얽혀 있었습니다. 

그는 의심할 여지 없이 아일린 그레이의 건축 발전에서 가장 큰 멘토이자 20세기 초반 건축 담론에서 중요한 인물이었습니다.


집착과 질투의 르 꼬르뷔지에


바도비치는 친구인 꼬브 초대하여 그의 아내 Yvonne 이반과 함께 E-1027에 머물게 했습니다. 

꼬브는 당시 빌라 사보아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고, 해변에 와서 휴식을 취하며 E-1027 주변을 누드 상태로 누비기도 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그레이는 집은 살아있는 유기체라고 주장했고, 집은 "살기 위한 기계"라는 르 코르뷔지에의 생각에 의문을 제기하며 그를 짜증나게 했습니다. 

E-1027은 건축에 대한 훈련도 받지 않은 사람, 그것도 여성이 어떻게 그토록 놀라운 일을 해낼 수 있었는지 코르뷔지에를 당황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그에게 좌절감을 안겨주었고 결국 그는 어떤 식으로든 행동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는 흰 벽에 개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피카소에서 영감을 받은 여성 인물이 암시적으로 얽혀 있는 도발적인 벽화 8점을 그려 그레이의 양성성을 조롱했습니다. 

분노한 그레이는 이 원치 않는 벽화를 기물 파손 행위로 규정했습니다. 

나중에 르 코르뷔지에는 건물에 색을 입힌 것뿐이라며 자신의 행동을 옹호했지만 그레이는 당연히 기분이 상했습니다.

격렬한 논쟁 끝에 결국 바도비치는 르 코르뷔지에에게 더 이상 이 집에서 환영받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집착했던 꼬브는 E-1027 바로 위의 부지에 가벼운 식사를 할 수 있었던 식당의 주인의 허락으로 1952년 그 유명한 4평짜리 카바농을 짓게됩니다.

카바농에는 샤워시설과 부엌이 없어 외부에 수도시설을 끌어올려 샤워를 했고 식사는 바로 이웃한 Etoile de Mer 불가사리 식당에서 해결했습니다.

불가사리 식당의 주인, Thomas Rebutato 토마스 레부타토는 카바농을 실현하는 데 큰 역할을 한한 사람입니다. 

1947년 파리 건축가 장 바도비치가 소유한 현대적인 E-1027 옆에 1000m² 규모의 부지를 마련할 기회가 생깁니다.

세관원들이 지나가는 길 아래 바위까지 경사진 이 부지에 토마스 레부타토는 25~30m² 크기의 오두막 여섯 채를 짓고 그중 다섯 채는 팔고 한 채는 자신이 살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는 니스의 건축가에게 연락하여 1948-49년에 프로토타입을 제작합니다.

1949년, 그는 사업을 정리하고 오두막 프로토타입에 투자하여 레스토랑으로 개조하기로 결심합니다. 그렇게 'L’Etoile de Mer - Chez Robert 에뚜왈 드 메르 - 셰 로버트'가 탄생했습니다.

르 코르뷔지에는 에뚜알 드 메르 바로 옆에 카바농을 배치하며 레부타토스의 동의를 얻은 후, 두 건물 사이에 통하는 문을 설치했습니다.

카바농이 완공되자 르 코르뷔지에는 입구에 벽화를 그렸습니다. 

카바농과 에뚜왈 드 메르 사이문에 설치된 벽의 반대편에는 르 코르뷔지에의 또 다른 그림, 레부타토 가족을 그려 넣었습니다.

르 코르뷔지에가 사망한 직후인 1965년, 토마스와 아내 마거리트는 레스토랑 사업을 중단하고 바의 손님과 캠핑 유닛의 숙소를 빌린 휴가객만 맞이했습니다. 

토마스는 1971년 2월에 사망했지만 바와 임대 숙소는 1984년까지 마거리트의 관리 하에 계속 운영되고 있다 레부타토 가문의 기부로 2000년 9월 레투유 드 메르와 캠핑 유닛 전체가 Conservatoire du littoral 문화 음악원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왼쪽 에뚜왈드메르 오른쪽 토마스 레부타토

   

역사의 뒤안길에 가려진 보물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E-1027은 일시적으로 이탈리아 군의 기지가 되었고 독일군이 E-1027의 벽을 겨냥해 사격 연습을 하면서 훼손은 계속되었습니다. 

1956년 이 건물을 소유하고 있던 바도비치가 세상을 떠났고, 이 건물을 Marie Louise Schelbert 마리 루이스 셸베르트라는 부유한 스위스 미망인이 소유했지만 이내 모르핀 중독자로 추정되는 의사 Peter Kaegi 피터 개기에게 넘기지만 이 집을 물려받아 마약을 이용한 난교를 비롯한 다양한 쾌락적인 일을 벌이는 데 사용했습니다. 

1996년, 그가 거실에서 살해당하면서 이 모든 것이 끝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1980년 E-1027의 당시 소유주였던 셸베르트가 취리히의 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되기 3일 전 피터 케기 박사는 그레이의 원래 가구 거의 전부를 몰래 빼돌려 취리히에서 경매에 부쳤습니다.

성적인 문제로 끔찍하게 살해당한 이후 E-1027은 버려진 채 노숙자들이 점유하고 있었습니다.

1999년에 이 빌라는 Conservatoire du littoral 문화 음악원에 의해 매입되었고, 그 이후로 이 집을 복원하기 위한 여러 노력이 진행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의 작업은 2014년에 E-1027과 르 코르뷔지에의 인접한 오두막을 관리하기 위해 설립된 Cap Moderne 캡 모던이 맡았습니다. 

캡 모던의 관리인이자 20세기 건축을 전공한 미술사 교수인 Tim Benton 팀 벤턴은 “우리는 많은 보존 과정에서 유행하지 않는 입장을 취해 파괴된 1929년 상황을 거의 비슷하게 재건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2006년까지만 해도 이 빌라는 낡은 상태였고 거실과 침실 사이의 스크린 벽은 너덜너덜한 상태였습니다.

현재는 잘 보존되어 제한적으로 관람객을 받고 있습니다.

세상 밖으로 나온 E-1027


그레이의 모든 업적에 대해 제대로 인정받기까지는 1967년 Joseph Rykwert’ essay for Eileen Gray 조셉 라이크베르트의 에세이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조셉 라이크워트는 아일린 그레이에 대한 깊은 내용을 담아 그녀의 업적과 유산에 대한 귀중한 통찰을 제공했습니다.

이 에세이는 1996년에 출간된 Caroline Constant가 편집한 「 Eileen Gray: Architect/Designer」라는 책에 수록되어 있는데 책의 에세이 제목은 「 The Arrogance of Geometry 기하학의 오만함」으로, 그레이의 건축 및 디자인 업적을 되돌아보는 내용입니다.

에세이는 현대 건축과 디자인에 대한 아일린 그레이의 공헌이 생전에 충분히 평가받지 못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며 뒤늦게 그녀의 업적을 인정하고 모더니즘 운동에 대한 그녀의 공헌을 재평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가구와 건축 프로젝트 모두에서 그레이의 혁신적인 디자인 접근 방식을 강조하며 그녀가 어떻게 형태와 기능을 매끄럽게 통합하여 미적으로도 만족스럽고 실용적인 작품을 만들었는지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야기는 2015년 다큐멘터리와 영화로 상영되며 일반인들에게 알려지게 됩니다.

영화 르 코르뷔지에와 어깨를 나란히 했던 여성 건축사 아일린 그레이를 그린 <아일린 그레이 : E-1027의 비밀 Gray Matters>는 20세기 아일랜드의 획기적인 건축가이자 가구 디자이너인 아일린 그레이의 삶과 작품을 탐구하는 다큐멘터리로 아일린 그레이는 현대 건축과 디자인, 특히 기존의 관습에 도전한 혁신적이고 아방가르드한 작품으로 현대 건축과 디자인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다큐멘터리의 주요 내용은 에일린 그레이의 커리어에 집중해 파리에서의 초기 시절부터 모더니즘 운동의 저명한 인물로 부상하기까지의 그레이의 여정을 살펴보고 남성이 지배적인 분야에서 여성으로서 직면한 장애물을 꼬집으며 공간, 형태, 기능에 대한 그레이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 다음 세대의 디자이너와 건축가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합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아일린 그레이의 전기일 뿐만 아니라 창의성, 인정, 예술에서 여성의 역할이라는 광범위한 주제에 대한 논평하며 현대 디자인과 건축의 지형을 바꾼 선구자로서의 아일린 그레이의 유산을 포괄적으로 조명합니다.


그리고 영화 The Price of Desire 욕망의 대가는 그레이의 작품, 특히 프랑스 리비에라의 E-1027 주택과 유명한 스위스계 프랑스 건축가인 르 코르뷔지에와의 직업적 라이벌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하며 르 코르뷔지에의 행동과 태도가 그레이의 유산과 인지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봅니다.

영화는 시각적 스타일과 연기에 대한 찬사를 받은 반면, 그레이의 캐릭터와 유산을 더 깊이 파고들 수 있었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어 엇갈린 평가를 받았지만 대체로 아일린 그레이의 공헌과 그녀가 직면한 도전에 주목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이린과 꼬브 두 건축가 모두 모더니스트였지만 그들의 철학은 크게 달랐습니다. 

그레이의 접근 방식은 거주자의 편안함과 경험에 초점을 맞춘 인간 중심적이었던 반면, 르 코르뷔지에의 디자인은 종종 인간의 필요보다 질서와 합리성의 강요를 강조했습니다.

두 건축가 모두 사후에 광범위한 인정을 받았지만, 그레이의 공헌은 최근에야 르 코르뷔지에와 같은 수준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전시회, 책, 회고전을 통해 현대 건축과 디자인 역사에서 그레이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일린 그레이와 르 코르뷔지에는 모두 현대 건축의 중심 인물이었지만 그들의 접근 방식과 철학은 종종 극명하게 대조되었습니다.

특히 E-1027 주택 사건은 두 선구적인 건축가 사이의 복잡한 역학 관계를 잘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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