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마케팅 고민이세요? 그렇다면 둘 다 하지마세요
대신 고객의 가치를 어떻게 올릴지 고민하세요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일을 해오며 늘 가지고 있었던 생각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어떤 브랜드를 완성시키는 것은 브랜드의 자체적인 노력보다는 브랜드를 소비하고 좋아하며
자주 이야기하는 고객들이 누구인지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톰 브라운이라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이 브랜드는 저 또한 정말 좋아하고 동경하는 브랜드로
하이엔드 브랜드답게 만들어내는 콘텐츠 역시도 굉장히 고급스럽고 멋진 이미지와 영상을 보여줍니다.
다만 꽤 오래전 과거에는 톰 브라운을 생각하면 흔히들 "문신 돼지"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이 단어는 통상적으로 문신한 돼지 양아치를 의미하는데 이런 별명이 생긴 이유는 참 아이러니하게도
톰 브라운이라는 브랜드는 늘 멋진 이미지와 영상 등 비주얼적인 콘텐츠를 꾸준히 보여주었지만,
그런 사람들이 톰 브라운의 제품을 많이 소비했고 착용한 모습을 SNS상에서 자주 공유하였던 이유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사례는 브랜드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에 따라 브랜드의 인식이 달라졌던
대표적인 사례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팀은 이 사례를 교훈 삼아 전체 마케팅 예산 중 가장 높은 비중을 브랜드 제품을 소비하는
고객들이 대중들이 보았을 때 조금이라도 가치있게 멋있게 보일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고객들의
가치를 올리는 여러 가지 소모임을 운영하는데 투자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보자면
첫 번째로는 젠틀맨즈 로터리 클럽이라는 봉사활동 모임을 운영 중인데 이를 통해 저희 팀이 기대하는 바는
대중들에게 우리 브랜드를 소비하는 고객들은 단순히 옷을 잘 입는 것을 넘어, 사회적인 가치를 실현하는
사람들로 보일 수 있다면 그건 분명 우리 고객들의 가치를 올릴 수 있을 거라 판단해서였고
두 번째는 젠틀맨즈 풋볼 클럽이라는 축구 모임을 운영 중입니다. 마찬가지로 이를 통해 저희 팀이
기대하는건 대중들에게 우리 브랜드를 소비하는 고객들은 단순히 옷을 잘 입는 것을 넘어 스포츠를 즐기고
자기관리에 열정적이며 진취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로 보일 수 있다면 역시나 고객들의 가치를
올릴 수 있을 거라 판단해서였습니다.
세 번째는 고객들을 저희가 전개 중인 브랜드를 비롯하여 타 브랜드에 모델로써 참여해 화보 이미지를
촬영하는 프로젝트를 운영 중입니다. 이 포인트에서 많은 분들이 경쟁사를 홍보하는 거 괜찮아요?라고
물으셨지만 제가 생각하기엔 우리 고객들이 어떤 브랜드의 모델로써 참여한다면? 역시나 고객들의 가치를
올릴 수 있을 거라는 판단했고 그것은 곧 우리 브랜드의 성장으로 이어질 거라 생각했습니다.
마지막으론 젠틀맨즈 그로스 클럽이라는 자기개발 모임을 운영 중인데 최근에는 고객들을
인플루언서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숏폼 전문가인 릴스 해커님을 섭외하여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고객들을 인플루언서로써 성장시키고 로터리클럽, 풋볼 클럽, 브랜드 모델 촬영 등의 활동들을
고객들이 직접 SNS를 통해 공유한다면 대중들은 우리 고객들이 옷도 잘 입지만 멋진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들로 기억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이유와 함께 브랜드가 중심이되 우리 옷은 멋있어요, 좋아요
이야기하는 것과 인플루언서라 불리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이 브랜드 제품 정말 괜찮네요라고
이야기하는 것 두 가지 메시지는 동일하지만 무게감은 많이 다르다는 점에 대해선 모두가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로 저희 팀은 고객들을 인플루언서로 성장시키기 위해 교육 및 실무적인 컨설팅을
꾸준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긴 이야기를 요약하자면 다른 어떤 마케팅 보다 고객의 가치를 올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이라 생각해 이 생각을 행동으로 옮긴다는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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